대동공업

대동공업(대표 김준식)은 지난해 농가경영비 상승에 따른 농가 구매력 저하로 제품에 대한 고급형과 경제형으로 수요의 양극화가 지속된 한해였다고 평했다. 농기계 업체들은 고성능 신제품의 출시와 함께 경제형 트랙터를 앞다퉈 시장에 공급했다. 이에 따라 시장규모가 일시 반등한 것으로 보이지만 업체 내부적으로는 재료비 및 인건비의 상승과 맞물려 결과적으로는 경영상의 어려움을 겪게 됐다는 것이다. 지속적으로 감소해나가는 국내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업체별로 제품 라인업을 고도화 시키고, 새로운 기술들을 농기계에 접목해나갈 수 있도록 내실을 더욱 다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125마력 대형 트랙터 ‘PX1300’

신형 PX1300은 기존의 100마력급 이상의 국산 대형 트랙터들로는 전 후방 대형 작업기 동시 작업이 어려워 구매를 고려하는 대규모 수도작 및 축산 농가의 고객층들이 있어, 이러한 고객들을 겨냥해 니즈를 최대한 반영해 개발됐다.

PX1300
PX1300

여기에 전 후방 각각 6포트씩 총 12개의 유압 포트와 집게 작업에 필수인 3펑션 조이스틱을 채택해 다양한 작업기 사용이 가능하다. 추가로 8단 변속이 가능한 파워시프트 기능을 부변속 레버 및 암레스트에 신규로 채택해 사용자의 작업 편의성이 더욱 극대화됐다.

트랙터 후방에는 작업기를 부착하는 톱링크 로워링크 수평 실린더의 성능을 개선해 안정감을 높였다. 이어 톱링크는 트랙터 내부 및 외부에 작동 레버가 있는 유압식 톱링크를 채택해 작업기를 부착할 수 있도록 했다. 3점부 링크의 강성을 약 20%, 수평 실린더의 약력을 약 76% 증대해 사이드 모어 등의 대형 작업기를 부착해도 트랙터 균형을 유지하며 안정적인 작업을 할 수 있다.

 

대형 트랙터처럼 힘쎈 ‘FX850’ 

 

FX850은 대형 수도작 및 축산 농가에 맞춘 PX 트랙터의 강점인 강력한 힘과 다양한 작업편의 기능을 접목해 자사의 RX 트랙터 보다 뛰어난 사양 및 성능을 자랑하며 가격은 PX보다 낮춰 밭작물 수도작 축산 등 복합 농업을 영위하는 고객층을 겨냥해 개발됐다.

FX850
FX850

후방 작업 편의성을 높인 것도 특징이다. PX트랙터와 같이 전 후방 각각 6개의 유압 포트를 기본채택하고, 3펑션 조이스틱 레버를 적용해 집게 작업을 비롯한 전방 작업의 효율성을 높였다.

여기에 전방 4, 후방 2개의 고성능 LED 작업등을 채택해 시인성을 높여 야간 작업을 수월하게 했다. 또 후방 PTO 출력을 RX모델 대비 20% 증대해 고부하 작업 시 출력 저하를 방지했으며, 초저속 작업이 용이하게끔 계기판에 소수점 단위의 정밀 속도계를 채택했다.

 

50 마력대 경제형 트랙터 ‘NS580V’

 

NS580V는 복합 농업을 영위하는 농민들을 위한 논밭 농사 및 하우스 농사에 적합한 제품이다. 후진 시 PTO동력을 차단해 작업기 및 작물의 손상을 방지하는 오토 피티오(AUTO PTO)를 채택했고, 변속 단수가 전진 12, 후진 12단이라 다양한 작업기를 부착해 섬세한 작업이 가능하다. 56연료 탱크를 채택해 한번 주유로 장시간 작업이 가능하다. 90도 접이식 ROPS로 설계해 작업 시 기대 높이를 25% 낮출 수 있어 좁은 하우스 작업에서도 용이하다. 엔진 에러가 표시되는 시인성이 향상된 계기판을 채택해 기대 상태 체크도 수월하다.

NS580V
NS580V

이종순 대동공업 연구소장
이종순 대동공업 연구소장

이종순 대동공업 연구소장 미니인터뷰

 

팜 솔루션 제공 위한 혁신 일으킬 것

 

2020년형 트랙터 특징은.

2020 제품의 키워드는 첨단과 품질이다. 수입제품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대동공업은 사용자의 편의성과 작업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첨단 기능들로 무장을 했으며 또한, 작업 중 고장으로 인한 적기 작업이 이뤄지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품질 고도화를 통해 보다 완벽한 품질의 제품이 공급될 것이다. 이미 시장에 선을 보인 직진자율주행기능을 탑재한 6조 승용이앙기의 본격 양산과 함께 자동차와 같이 주행 중 자동변속이 가능한 부하감응형자동변속 트랜스미션이 장착된 100마력 이상의 트랙터가 양산을 앞두고 있어 본격적으로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작업 편의성을 제공할 계획이다.

 

트랙터 연구개발 컨셉은.

대동 트랙터는 정밀농업 관점이 정보중심의 효율적인 농업 솔루션을 제공하는 제품으로 탈바꿈 할 것이다. 현재 가장 우선적으로 자율주행 트랙터와 이를 기반으로 텔레메틱스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이는 경작지 정보를 기반으로 작업자의 숙련도와 관계없이 안전하고 정확한 작업경로를 생성해 작업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를 통해 농민은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을 것이다. 대동 트랙터의 미래는 경작지에 대한 지속적인 데이터를 수집 공유함으로써 사용되는 작업기와의 연계 정보를 바탕으로 고급 농업 관리를 할 수 있는 팜 솔루션(Farm solution)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이고 혁신적으로 변모할 것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