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관리 용이·입모율 향상·제초·시비효율 높아져
균평 작업 2~3년에 1회·건답 직파 매년 실시 권장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지난 10일 벼 직파재배를 안정적으로 하기 위해 논바닥을 굴곡 없이 평평하게 하는 균평 작업(평탄화)을 실시해 줄 것을 강조했다.

논 균평 작업은 트랙터용 균평기(그레이더), 레이저 송신기와 수신기를 이용해 굴곡이 심한 논바닥을 오차범위 2∼3㎝ 내외로 평평하게 하는 것이다. 토양이 얼었다 녹는 이달 중 실시하는 것이 가장 적당하다.

벼 직파재배의 경우 1㎝ 미만의 볍씨를 바로 논에 뿌리기 때문에 논바닥을 정밀하게 평평히 해야 물관리가 쉽고 입모율이 향상되며 제초와 시비의 효율도 높아진다. 논 균평 작업은 40a 기준 보통 1∼3시간 소요되는데 가장 높은 곳의 흙을 찾아 원형으로 돌며 흙을 분산시키는 것으로, 굴곡이 심한 논은 가로·세로·대각선 총 3번 실시해야 균평 상태가 좋아진다.

또 벼 밑둥(그루터기) 등을 제거한 후 작업해야 흙이 고르게 퍼지며, 트랙터 작업 속도는 3∼4㎞/h 정도로 천천히 해야 높은 곳의 흙이 낮은 곳으로 잘 메꿔진다.

도 농기원 관계자는 "균평 작업은 2∼3년에 1회 실시하는 것이 적당하며, 마른논에 볍씨를 뿌리는 건답 직파는 매년 실시를 권장한다"며 "논 균평 작업은 벼 직파재배 시 꼭 필요하며, 벼 이앙재배 및 보리, 밀 등 노지의 모든 식량작물을 효율적으로 재배하는 데 도움이 되고 생산량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김정태 농업지도사는 "벼 직파재배의 가장 기본은 논바닥을 평평하게 만드는 것으로, 입모율과 제초 효율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라면서 "시군 농협 농기계임대은행과 농업기술센터 농기계임대사업소가 보유한 균평기를 적극 활용해 올해 직파재배의 첫걸음을 잘 내딛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