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액 수년째 제자리… 자부담 금액 부담 해소 기대감

갈수록 규모화로 가는 농경지에 발맞춰 농기계 또한 대형기종들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그동안 늘어나는 기계값에 맞지 않게 융자 상한 한도액은 정체를 벗어나지 못했었다.

이에 올해 정부는 기존 △트랙터 △콤바인 △이앙기 등 주요 농기계 융자한도액을 5~10% 증액 시킬 계획이다. 아울러 트랙터의 경우 최근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100마력이상에 대해 기존 5,800만원에서 110~130마력 구간을 신설하며 최대 6,980만원의 융자 상한액을 신설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농기계의 성능은 날이갈수록 좋아지는데, 그에 따라 당연히 기계값은 올라갈 수밖에 없는 구조"라며 "하지만 정부의 융자지원액은 수년째 제자리를 지켜오며, 자부담 금액이 크게 늘어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힘든 구조가 될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융자 한도액을 현실에 맞도록 재조정이 필요했는데, 이번 융자한도액 증액 및 트랙터 마력별 신설 증액은 그 시작점이 됐다"며 "앞으로는 좀 더 발빠르게 시장에 맞는 융자한도액 설정으로 도움이 될 수 있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정부 관계자는 "국내 농경지의 규모화에 따른 대응방안으로서 이와 같이 앞으로도 보완해야 할 사항에 귀기울여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자율주행 농기계(트·콤·이, 농기계목록집에 자율주행 농기계 파트 등록 기종 한함) 동일 기종 대비 융자는 10% 증액됐다. 하지만 융자한도액 증액은 있었지만, 농기계 구입 융자자금은 지난해 7,100억원에서 올해는 6,100억원으로 약 14% 감소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