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산업, 미래 성장산업으로 재도약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새해에는 모두가 한 마음 한 뜻으로 힘을 합치면 우리 앞에 놓인 위기를 기회로 만들고, 농업·농촌이 미래성장산업이자 국민을 위한 공간으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특히 농가 경제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우리 농업을 혁신해 농식품 산업이 미래성장산업으로 대도약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농업인들께서 안심하고 농사지으실 수 있도록 경영안전망을 촘촘히 구축하면서 농촌 소멸 등에 대응해 농업·농촌이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주요 정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우선 정책의 패러다임을 전환해 식량안보를 강화하겠습니다. 더 이상 우리 농업인들께서 쌀값에 대한 걱정이 없으시도록 선제적 수급관리 중심으로 정책을 근본적으로 전환하겠습니다.

또 농업인을 위한 든든한 소득·경영 안전망을 구축하겠습니다. 경영비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무기질비료 차액지원, 사료구매자금 지원 등을 지속하고, 시설원예 난방비도 지원하겠습니다.

여기에 농업과 ICT 융·복합 등을 통해 농업을 혁신해 성장 동력을 확충하고 청년들이 찾는 산업으로 만들겠습니다.

아울러 농산물 가격 변동성 완화와 가축질병의 철저한 대응을 통해 농가 소득을 안정시키고, 농축산물 안전을 지켜나가겠습니다.

또한 선진국 수준의 동물복지 실현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정비하고, 반려동물 연관 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올해를 농촌정책 대 전환의 원년으로 삼아 농촌을 국민 모두에게 열려있는 기회의 공간으로 조성하겠습니다.

 

융합·혁신 통해 농업현장 필요기술 개발

조재호 농촌진흥청장
조재호 농촌진흥청장

조재호 농촌진흥청장

갑진년(甲辰年), ‘청룡의 해’가 밝았습니다.
하늘로 비상하는 용처럼 힘차게 도약하는 희망 가득한 새해가 되시길 바랍니다.

지난 한 해 어려운 경제 여건에서도 변함없이 농업 현장을 지키고 계신 농업인과 농촌진흥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지난해 농촌진흥청은 농업을 스마트하게, 농촌을 매력있게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왔습니다.

새해에도 우리 농업은 수많은 도전과 변화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고령화를 비롯한 농업 인구 구조 변화에 따른 인력 부족과 농촌소멸 위기가 심화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가 현실로 다가오면서 전에 볼 수 없던 이상기후와 농업재해를 해마다 겪고 있습니다.

다른 한편에서는 인간의 상상을 뛰어넘는 속도로 기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올해 초 미국에서 개최되는 소비자가전전시회(CES)에서 가장 주목받을 주제는 단연 ‘인공지능(AI)’를 꼽을 수 있습니다. Chat GPT 등장 이후 1년도 채 되지 않아 인간과 유사한 지능 수준에 이르는 ‘일반 인공지능(AGI)’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급속한 대내외 환경변화에도 농업·농촌이 지속해서 유지되고 성장하려면 끊임없는 혁신이 필요합니다. 올 한해는 그 어느 때보다도 우리 농촌진흥기관에게 ‘혁신’이 중요한 시기가 될 것입니다. 

2024년 새해에는 농업인과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여 국정과제와 농촌진흥청의 역점 추진사업에서 손에 잡히는 성과를 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융합과 혁신으로 농업 현장에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고, 현안 해결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정보통신, 바이오 등 첨단산업과 농업을 융합하고, 일하는 방식을 과감히 혁신해 우리 농업과 농촌이 마주한 난제를 하나씩 풀어나가겠습니다.

 

농식품 벤처 창업기업 밀착지원 강화

안호근 한국농업기술진흥원장
안호근 한국농업기술진흥원장

안호근 한국농업기술진흥원장

존경하는 전국의 농업인 여러분! 그리고 한국농업기술진흥원을 아껴주시는 국민 여러분! 대망의 2024년, 갑진년(甲辰年)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해 우리 경제는 고물가, 고금리 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농산업 현장에서 농업·농촌의 발전을 위해 애쓰신 모든 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올해에도 우리 진흥원은 변함없이 농업 및 농산업 현장에서 구슬땀을 흘리시는 농업인·농산업체 여러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국가와 민간에서 개발한 첨단 농업기술이 현장에서 신속히 실용화, 사업화될 수 있도록 집중하겠습니다. 또한, 기술 기반의 농식품 벤처창업기업의 성장을 위해 현장 애로 해결형 밀착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농식품 벤처창업 활성화 지원사업은 2016년부터 농식품 분야 벤처·창업 활성화를 목적으로 예비 창업자 및 창업기업(창업 7년 이내)을 대상으로 자금, 기술, 판로, 상담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농진원은 이를 위해 농업 관련 기술을 기반으로 한 농식품 예비 창업자와 창업기업 등 370개사를 대상으로 사업화 자금을 지원했으며, 벤처창업센터 8개소를 통한 컨설팅 및 판로 확대를 통해 벤처기업의 경쟁력 제고에 힘쓰고 있습니다.

비 온 뒤에 땅이 더욱 단단하게 굳듯이 어려웠던 지난해를 뒤로 하고 올 한해 농산업의 번영을 위해 농업인?농산업체 관계자 여러분들과 함께 호흡하며 동행할 수 있길 희망합니다.

푸른 용의 해인 올해에 희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술술 풀어지고 가정의 행복이 깃드는 화양연화(花樣年華)의 한 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보다 나은 미래 위해 넓게 보고 깨우쳐야

서평원 한국농기계유통협동조합 이사장
서평원 이사장

서평원 한국농기계유통협동조합 이사장

한국농기계유통협동조합은 2016년 창립이후 한시도 멈추지 않고 한 발씩 대한민국 농기계 산업의 발전과 개선을 위한 발걸음을 내딛어 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오랜 기간 쌓여있던 문제들을 차근차근 개선할 것이며, 모두가 함께 발전하고 상생하는 미래를 위해 힘든 여정이 된다 해도 노력할 것입니다. 올해도 저희 한국농기계유통협동조합을 믿고 많은 성원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기대와 설렘을 안고 시작해야하는 연말연시지만, 다시금 코로나19 사태로 사회 전반적인 분위기가 밝지는 않은것 같습니다. 이런 때일수록 서로 손을 맞잡고 뭉쳐서 함께 헤쳐 나가야 합니다. 상생해야합니다. 그리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넓게 보고, 생각을 바꾸고, 깨우쳐야 합니다.

대한민국을 위해 여러 방면에서 노력하시는 모든 분들이 새해에는 모두 함께 웃으며 보낼 수 있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

 

미래 사회 변화 대비 농업·농촌 혁신 필요

한두봉 한국농촌경제연구원장

한두봉 한국농촌경제연구원장
한두봉 한국농촌경제연구원장

친애하는 농업인 여러분!
2024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를 맞아 여러분 모두 건강하시고 뜻하시는 일들이 다 이뤄지는 한 해가 되시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더불어 지난 한 해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보내주신 여러분들의 관심과 성원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해에는 수해와 폭염 등 이상기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식량안보 위기 심화와 농업 경영비 상승 등으로 우리 농업이 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우리 사회 전체로는 생산인구 감소, 저출산, 고령화의 위험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농업 내부를 보면 농가인구 감소와 고령화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전통적인 영농 방식을 미래에도 유지하기는 어렵습니다. 
미래 사회 변화를 대비한 농업·농촌의 혁신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우리 농업·농촌이 맞닥뜨린 위기를 철저히 분석하여, 실효성 있는 연구를 통해 다양한 대응책을 마련해 가겠습니다. 

갑진년(甲辰年) 새해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농업인을 비롯한 국민이 원하는 연구성과를 만들어내고 신뢰, 소통, 선도하는 기관으로 거듭나겠습니다. 늘 연구원과 함께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농기계 분야, 종업의 중추적 역할 확신

장광석 전국농기계담당공무원협의회장
장광석 전국농기계담당공무원협의회장

장광석 전국농기계담당 공무원 협의회장

2024년 갑진년(甲辰年)의 새로운 한해가 힘차게 시작됐습니다. 모든 국민과 농업인이 지난 한 해 역시 힘겨운 나날을 보냈습니다. 아직 새희망을 품기는 이른 감이 있으나, 위기가 곧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한 해를 맞이하여야겠습니다.

나날이 발전하는 농업의 현장에서 농기계분야는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루어왔습니다. 이제 농촌에서는 농기계의 발전 없이는 농업의 발전을 생각할 수도 없게 되었습니다. 농기계임대사업이 실행되면서 개개인 농업인이 농기계를 구입하는 시대에서 탈피하여 농업인 속으로 다가가는 다양한 시스템이 갖추어 있으며. 농업기계공무원의 역할도 전문직화 되었고, 농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해 나갈 전문가로 성장해 왔습니다. 앞으로 농기계 분야는 농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리라 굳게 믿고 있습니다.

농업은 국민의 먹거리를 책임지는 최후의 보루이자 지속가능한발전의 토대입니다. 우리 모두의 꾸준한 관심과 애정만이 농업과 농촌의 경쟁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과학기술이 농업과 농촌의 밝은 미래를 여는 열쇠라는 각오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갑진년(甲辰年) 새해를 맞아 소망하는 일 모두 이루시고, 여러분 가정에 행복과 건강이 깃들기를 기원합니다. 새해에도 전국 농기계공무원이 하나가 되어 더욱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미래 성장산업인 농업의 중심이 되도록 힘차게 나아가겠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