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9개 유형 '노지 스마트농업 시범지구' 조성

농촌진흥청은 올해부터 2026년까지 3년간 440억원의 예산을 들여 △노동력 절감 △기상재해 대응 △재배 환경 개선 등 3분야 9개 유형으로 '노지 스마트농업 시범지구'를 조성한다.

기상, 병해충, 토양 등 생산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 노지작물의 재배상 한계를 극복하고 재배·수확 전 과정에 걸쳐 인력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노지에 스마트농업 기술을 적용하는 시범사업이 추진된다.

노지 스마트농업은 인공적으로 제어할 수 없는 생산환경과 작물의 생육 정보 등을 실시간 수집·분석해 과학적인 영농 의사결정을 내리고, 파종부터 수확까지 모든 과정을 자동화해 정밀농업을 구현하는 '데이터 기반의 지능형 농업생산시스템'을 말한다.

작물별로는 △양파(함양군) △벼(당진시) △사과(거창군) △복숭아(옥천군) △포도(상주시) △콩(연천군) △밀·콩(김제시) △대파(신안군) △배추·무(평창군) 등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앞서 지난해 12월 각 작물 주산지 지자체장과 시범지구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올해는 각 시범지구에 기상재해 조기 경보 시스템, 농기계 자율주행, 작물별·생육 단계별 최적 물관리 등 농촌진흥청이 개발·완료한 노지 스마트농업 기술을 적용해 기반을 다지고 현장 실증연구를 추진할 예정이다.

이어 2025~2026년에는 추가 개발·개선된 노지 스마트농업 기술 등을 단계적으로 투입해 시범지구를 고도화하고, 노지 스마트농업 확산 거점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지역별로는 경남 함양 양파 재배지에서 진행하는 '스마트기계화모델'은 농기계 자율주행기술 등을 투입해 양파 파종부터 수확에 이르는 농작업의 정밀성·안전성·효율성을 높이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충남 당진 벼 재배지에 적용되는 '디지털자동화모델'은 이앙, 논물관리, 방제, 수확 등 재배 전 과정에 디지털 농기계를 활용해 농작업 자동화를 구축키로 했다.

김지성 농촌진흥청 기술보급과장은 "앞으로 9개 시범지구는 우리나라의 노지 스마트농업 기술 수준을 가늠하는 거점이 될 것"이라며 "시범지구 조성사업의 내실을 다져 노지 스마트농업의 안정적 정착과 확산에 이바지하겠다"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