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식 대동그룹 회장 임직원에 보낸 신년사 통해 주문
대동, 스마트 모빌리티 등 미래 성장산업으로 추진 중

김준식 대동그룹 회장
김준식 대동그룹 회장

김준식 대동그룹 회장이 3일 임직원에게 보낸 신년사를 통해 새해 인사와 함께 “미래사업 핵심 요소인 ‘Data-AI-로봇’이 기존사업과 최대한 융합돼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것”을 주문했다.

대동은 미래농업 플랫폼 기업이 되기 위해 농기계를 넘어 △스마트 농기계 △스마트 모빌리티 △스마트팜 △로보틱스 pGME(농업·조경용 장비)을 미래 성장 사업으로 추진 중에 있다. 지난해 이 사업을 통해3년 연속 매출 1조 달성, 자율작업 농기계 풀라인업 구축, 전기 스쿠터 런칭, 수도작 정밀농업 시범 서비스 도입, 로봇 공급 계약 체결 등의 성과를 올리며 미래 사업 현실화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

이외 미래 사업도 주요 계획을 발표했다. 스마트 농기계 사업에 있어서는 국내에서 21년부터 시작한 차량 관제 및 관리, 작업 일지 정리, 긴급 호출 기능의  농기계 원격 관제 서비스 앱 ‘커넥트(Connect)’를 올해 북미, 유럽  수출 제품에 올해부터 도입한다. 이를 통해 해외 고객의 농기계 사용 데이터를 수집 분석해 제품의 기능 및 품질 개선부터 사전 점검 및 원격 관리 등 현지 시장에 맞는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관련해 대동은 지난해부터 커넥트 앱을 농업 솔루션 플랫폼으로 혁신하고자 국내에서는 농업인을 위한 맞춤 영농 정보 서비스와 농경지별 쌀 수확량을 지도상으로 확인 가능한 수확량 맵 서비스를 운영 중에 있다.

스마트 모빌리티는 제품 라인업 보강에 집중, 보급형 전기 스쿠터, 리무진 골프 카트, 자율주행 LSV, 전동 승용 잔디깎기 등을 금년에 출시한다. 스마트파밍은 차별화된 유망 작물과 재배솔루션을 확보해서 데이터 반의 농산업 플랫폼 애그테크벨리 사업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김 회장은 기존 사업의 혁신 가속화도 강조했다. 관련해 “사업 프로세스(상품 기획-개발-생산-영업-서비스) 전 과정에 있어 데이터를 기반해 더 철저하게 고객 니즈를 분석하고 전략적으로 시장에 접근해 더 가치 있는 제품 및 서비스를 선보여야 하며, 이와 함께 주요 시장의 영업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점유율 및 수익성 극대화를 꾀해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