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는 익산 농업기계 박람회를 찾아준 참관객들의 또다른 볼거리 제공을 위해 익산의 관광명소 몇 곳을 엄선해보았다. 백제문화 유산의 △미륵사지 △왕궁리유적 등과 대한민국 유일의 △성당교도소세트장 △아가페정원 등 박람회 외로도 즐길 수 있는 익산지역의 또다른 매력을 소개한다. 

 

  미륵사지  

△ 추천계절 : 봄, 가을
△ 관광구분 : 유적지
△ 소재지 : 익산시 금마면 기양리 32-2
△ 문의처 : 063-830-0900
△ 홈페이지 : http://www.mireuksaji.org/
△ 문화재구분 : 국가지정문화재
△ 문화재지정번호 : 사적 제150호
△ 문화재제작연대 : 백제시대
△ 정보

: 미륵사지는 백제 무왕 대에 조성된 사찰 터로 ‘삼국유사(三國遺事)’에 의하면 무왕과 왕비가 용화산(현 미륵산) 사자사의 지명법사를 만나러 가다가 연못 속에서 출현한 미륵삼존을 영접하고 이를 계기로 연못을 메워 미륵사를 지었다고 한다. 미륵사지는 두 번의 조사(1966·1974년)가 이루어진 이후, 1980년부터 16년간 발굴조사가 진행됐다. 조사 결과, 삼국시대(백제)에는 중앙에 목탑을 두고 동쪽과 서쪽에 석탑을 뒀으며, 탑 뒤에 각각 법당을 두고 회랑으로 구획한 3탑 3법당 가람배치가 확인됐다.

  왕궁리 유적  

△ 추천계절 : 봄, 여름, 가을, 겨울
△ 관광구분 : 유적지
△ 소재지 : 익산시 왕궁면 왕궁리 631-30
△ 문의처 : 063-859-5708
△ 홈페이지 : http://www.iksan.go.kr/wg
△ 문화재구분 : 국가지정문화재
△ 문화재지정번호 : 사적 제408호
△ 문화재제작연대 : 백제시대
△ 정보
: 왕궁리유적은 1989년부터 현재까지 국립부여문화재연구소에 의해 발굴조사가 진행되고 있는데, 조사 결과 백제 무왕대의 왕궁 외곽담장과 건물지, 석축, 정원유적, 공방지 등의 내부시설이 확인돼 왕궁으로 일정기간 사용되다 왕궁의 중요 건물을 헐어 내고 그 자리에 탑, 금당, 강당 등 사찰이 조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왕궁은 폭 3m, 동서 245m, 남북 490m의 장방형 담장으로 둘른 후 내부에 경사면을 따라 4단의 석축을 쌓고 평탄대지를 조성해 정무공간, 생활공간, 후원공간을 배치한 궁성유적이다. 궁성으로서의 역할이 끝난 후에는 1탑1금당식 사찰로 그 성격이 변화된 것으로 추정된다.

  왕궁리 오층석탑  

△ 추천계절 : 봄, 여름, 가을, 겨울
△ 관광구분 : 유적지
△ 소재지 : 익산시 왕궁면 왕궁리 634-29
△ 문의처 : 063-859-5708
△ 홈페이지 : http://wg.iksan.go.kr
△ 문화재구분 : 국가지정문화재
△ 문화재지정번호 : 국보 제289호
△ 정보
: 왕궁리오층석탑은 옥개석이 얇고 네 귀퉁이의 처마 끝이 치켜 올라간 전형적인 백제계 탑이다. 기단은 단층이며, 그 위에 탑신과 3단의 옥개받침, 옥개석을 올려 5층으로 구성됐다. 5층 위에는 노반과 앙화 등 상륜부를 구성하고 있는 석재들이 남아 있다. 1965년에 해체 보수를 거쳐 땅 속에 파묻혀 있던 기단부가 제 모습을 찾았으며 이 과정에서 사리장엄구(국보 제123호)가 발견된 바가 있다. 탑의 제작 연대는 문헌 기록 등이 없어서 정확히 알 수 없지만  백제석탑 양식을 충실히 따른 통일신라말 또는 고려초기의 석탑으로 보고있다.

  익산교도소세트장  

△ 추천계절 : 봄, 여름
△ 관광구분 : 드라마세트장
△ 소재지 : 전라북도 익산시 성당면 함낭로 207
△ 문의처 : 063-859-3836
△ 정보 
: 교도소하면 대부분 범죄자들이 가는 곳이라 생각할 것이다. 그런데 전북 익산에는 이런 이미지와는 전혀 반대되는 교도소가 하나 있다. 바로 국내 유일의 교도소 세트장이다. 실제와 흡사한 교도소의 모습은 여기가 정말 교도소구나 하는 감탄까지 나오게 만들며 영화및 드라마 촬영장소로 이용되고 있다. 이 곳 교도소 세트장은 2005년 영화 '홀리데이'를 시작으로 인기리에 방영된 드라마 “아이리스”, “전설의 마녀” 와 영화 “7번방에 선물”, “내부자들” 과 미국드라마 “sense8” 등 200여 편의 영화•드라마가 촬영됐다.

 

  웅포곰개나루  

△ 추천계절 : 봄, 여름, 가을, 겨울
△ 관광구분 : 공원/유원시설
△ 소재지 : 전북 익산시 웅포면 강변로 25
△ 문의처 : 063-859-3846
△ 정보
: 사람들은 지는 해에 묵은 마음을 얹어 보내고, 떠오르는 태양에 새로운 희망을 담아 새해를 맞이한다. 도시를 떠나 탁 트인 풍경을 배경으로 새해를 맞이할 수 있는 해넘이·해돋이 명소, 바로 웅포곰개나루이다. 서해 낙조 5선의 하나인 웅포곰개나루 일몰은 강에서 볼 수 있는 유일한 풍경으로 너른 금강물 위에 지는 해를 배경으로 한 겨울 철새의 군무는 아름다움의 극치를 이루는 걸작품이다.

  매일시장  

△ 추천계절 : 봄, 여름
△ 관광구분 : 전통시장
△ 소재지 : 전라북도 익산시 중앙로 3길 13
△ 문의처 : 063-855-1522
△ 홈페이지 : www.ismaeil.kr/
△ 정보
: 익산 매일시장은 2008년 전국우수시장 박람회에서 전국 전통시장 1,600여개 중 우수시장으로 선정돼 지식경제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현재 시설현대화에 이어 경영현대화를 추진하며 우수 전통시장으로 거듭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