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활용·자율주행 농기계 등 운영농장 '레그민' 방문

충북도는 최낙현 스마트농산과장을 단장으로 18명의 연수단을 구성해 10일부터 일본의 선진 스마트농업 기관 및 업체를 방문하고 일본 최대 스마트팜 전시회(AGRI WEEK 2023)를 견학했다.

이번 일본 연수단은 충북형 스마트팜 모델을 정립하고 향후 도내 스마트농업 육성 종합계획 수립 및 스마트농업 사업 추진 시 다양한 검토를 위해 충북도와 제천시, 영동군, 괴산군을 비롯하여 충북개발공사 실무진 등이 참여했다.

연수 내용은 농업과 관광 등 6차산업화를 선도하고 있는 팜랜드를 방문하여 생산, 체험, 가공 및 판매 등 일괄 시스템을 견학하고, 일본 최대 스마트팜 전시회인 ‘농업위크 2023’에 참여하여 농업기술, 미래농업, 농산업, 축산업 및 학술세미나를 견학하며, 로봇활용, 자율주행 농기계 등을 운영하고 있는 농장인 레그민을 방문하여 운영실태를 확인했다.

이어 사이타마 NARO 농업기계연구소를 방문해 최신 농기계 전시 및 상업용 농기계에 대한 설명을 듣고, 일본 원예분야에 대한 생산보급 및 정보제공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 지바시 농업정책센터와 스마트농업 도입을 통한 미래 농업도시 실증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후카야시 산업브랜드 추진실을 방문해 다양한 정책사업을 청취했다.

충북도 관계자는 “이번 방문을 통해 선진 스마트농업 발전전략 및 스마트팜에 대한 기술 습득으로 미래 지향적인 충북형 스마트팜의 방향성을 마련하고 충북도 스마트농업 종합계획 수립 및 각종 사업 추진 시 이를 활용해 향후 충북 스마트농업이 국내 시장을 주도하고 세계화의 초석으로 삼을 수 있도록 노력해 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