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확기인 가을은 농민들이 피땀 흘려 키워낸 농축산물의 결실을 맺는 계절이다. 올해는 모두가 예상치 못한 긴 장마와 태풍으로 작황이 좋지 않다. 쌀 재배 농가들의 올해 쌀 시장의 대한 관심이 뜨거운 가운데, 지난 8일 통계청의 '2020 쌀 예상생산량 조사 결과'를 통해 올해 쌀 예상 생산량 363만1,000톤으로 지난해 374만4,000톤 대비 약 3%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역대 최저치를 기록한 수치다. 이와 함께 최근 코로나 여파로 농업 현장에서의 노동력(일손) 구하기가 더욱 힘들어지고 있어, 농업인들의 경제활동 또한 갈수록 위축될 가능성이 높다. 이에 관련 전문가들은 농기계 시장 역시 그 여파가 전달될 것이란 지적이다. 본지는 수확 시즌의 필수 농기계라 할 수 있는 '곡물 적재함·이송기'의 주요 농기계들을 살펴봤다.

 

  삼성농기   곡물적재함

원활한 배출 통해 노동력 감소

삼성농기의 곡물적재함은 건조 속도에 맞게 곡물량을 조절할 수 있다. 원활한 배출을 통해 노동력 감소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배출구는 접이식으로 배출방향과 길이를 조절할 수 있다. 좌우 회전도 용이하다. 특히 건축외장 특수강판으로 제작됨으로써 내구성이 우수하다는 평가다. 곡물적재함 내부를 확인할 수 있는 창을 통해 곡물 잔량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약 6마력의 엔진 탑재로 좌우회전, 배출구 연장 등 3개의 특허가 적용된 제품이다.

 

  제트스타   곡물적재함

엔진 운전석 배치로 편리성 강화

제트스타의 곡물적재함은 엔진이 운전석 쪽에 있어 편리하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는 사용자의 편리성을 강화했다는 평가다. 적재함의 크기가 광폭임으로서, 적재 용량이 많고 그만큼 안정적이다. 손잡이 1개로 양 조절이 가능해 사용하기에 간다하며 편리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막힘 없는 곡물 배출로 단시간의 빠른 일처리로서 노동력 절감에도 효과적이다. 하부에 청소구 또한 탑재돼 사용자의 편리를 더했다.

 

  이천종합농기계    곡물적재함

전기·엔진식 사용자 맞춤 선택 가능

이천종합농기계의 곡물적재함은 특수 코팅 철판을 사용함으로써 강한 내구성을 자랑한다. 차량 탑재 시엔 혼자서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편리성을 강화했다. 배출구가 360도로 회전이 가능해 방향 조절이 용이하다. 전기식과 엔진식이 있어 사용자 맞춤에 따라 옵션 선택이 가능하다. 엔진이 약 6마력으로 부하가 걸리지 않고 신속하게 배출이 가능해, 노동력 절감 효과가 있다. 지게차 사용 시 지겟발 삽입이 수월하다.

 

  성원산업    곡물적재함

인력·시간 등 고된 노동 해결

성원산업의 곡물적재함은 인력과 시간 고된 노동을 해결한다는 것을 자부한다. 강력 철판을 활용해 제작된 성원산업의 곡물적재함은 내구성이 강화돼 고장이 거의 없으며, 신속하게 배출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배출관이 회전함으로써 배출 방향 조절이 용이해 사용자의 편리성을 강화했다. 사용 동력에 따라 엔진식과 모터식을 체택함으로써 사용자의 맞춤식 옵션 선택이 가능하다

  금강농기계     곡물적재함

배출구 길이 접이식 조절 가능

금강농기계의 곡물적재함은 크게 두 분류로 나눠진다. 엔진구동식(KG-3000L, 3200L)과 모터구동식(KG-3000M, 3200M)이다. 금강농기계의 곡물적재함은 트레일러 적재시 사용자가 사용하기에 편리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지게차 사용시엔 포크 삽입이 수월해 이동시 불편함이 없다. 배출구 좌, 우 회전 이동시엔 배출구 길이가 접이식으로 조절이 가능하다. 엔진이 약 6마력으로 키시동 배출량이 자유롭게 조절이 가능하고 부하가 걸리지 않는다. 모터구동식은 3마력이다. 건축외장이 특수강판을 사용해 내구성이 좋으며 조립식으로 제작해 견고하다. 

 

  익산농기계    곡물적재함

지게차 이용 않고 차량에 적재 가능

익산농기계의 곡물적재함은 튼튼한 프레임을 자랑한다. 크고 두꺼운 파이프 및 철판을 사용해 내구성이 좋다. 곡물적재함의 높이가 상대적으로 낮아 진입구가 낮은 곳에서 용이하게 사용된다. 배출구 구조가 슬라이드식으로 곡물배출시 원하는 위치에 고정해 사용이 가능하다. 엔진과 배출스크류의 밸트텐션 조절레버가 단수로 돼있어 밸트가 늘어났을 때 사용이 가능하다. 지게차를 이용하지 않고 차량적재용 높이조절 적재다리를 이용해 손쉽게 차량에 곡물적재함을 적재할 수 있다. 곡물적재는 최대 2.2톤에 달한다.

 

  호남산업    곡물이송기

효율·실용적 갖춘 곡물 이송기

호남산업의 곡물이송기는 우레탄 바퀴 탑재로 이동시 부드럽고 안정적인 이동이 용이하다. 곡물 투입량 조절장치와 회전 배출구 고정장치가 있다. 막힘이 없는 회전 배출구로 사용시 편리하다. 배출구 높이 조절장치와 모터 커버를 통해 효율성과 실용적인 면을 골고루 갖췄다. 모터안전커버와 투입 안전망을 통해 사용자의 안전성까지 고려했다.

 

  뉴런모터스    곡물이송기

모듈방식 구조 제작 경제성 뛰어나

뉴런모터스의 곡물이송기는 소량의 미세함까지 배출조절이 가능한 제어장치로서 작업 중 배출 멈춤 및 배출량 조절기능 채택으로 모터 과부하를 방지함은 물론 뛰어난 작업성과 내구성을 크게 향상시킨 제품이다. 아울러 메인바디를 기본으로 배출구 파트를 졸비해 구성되는 구조로 사용 중 작업여건이 변동될 경우 배출구파트 부분교체만으로 줄이거나 늘일 수 있는 변경 가능한 획기적인 모듈방식 구조로 제작돼 경제성이 뛰어나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