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농대 교양학부 '농업기계 ' 분야
농업용 드론·농용건설기계 등 실무 활용 기술에 집중
여름방학 중에는 전문교육기관 통한 위탁 교육 등도

우리나라의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는 농업·농촌 인력 감소와 고령화를 초래했고, 우루과이라운드(UR) 농업협상 타결, 세계무역지구(WTO) 체제의 출범으로 우리 농업 분야도 국경 없는 무한경쟁 시대에 돌입했다. 이러한 농업여건 변화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우리 농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영농규모의 확대를 위한 기계화·자동화 등 첨단 기술을 수용하고 환경의식과 경영능력을 갖추고 농업발전을 선도할 정예 인력의 육성이 당면 과제로 대두됐다. 

하지만 최근 현장중심교육을 실시할 농업 관련 대학이 거의 없었고 농업계 학교 졸업생의 영농 취업률도 극히 저조해 대통령 자문기구인 농어촌발전위원회에서 전문 농업경영인 양성을 위한 학교의 설립을 정부에 건의해 한국농업전문학교가 탄생하게 됐다. 

본지는 전문 농업 경영인 양성을 위한 학교로 탄생된 한국농수산대학교에 방문해, 농기계 교육을 맡고 있는 교양학부에 대한 내용이 어떻게 편성돼 있는지에 대해 이번호에서 정리해보려 한다.

 

정밀농업의 기술활용

산업화 촉진으로 지구환경이 오염되고 농약과 비료 등 화학자재 살포량 증가로 안전 농산물 생산이 어려운 반면, 세계 인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식량 생산량을 늘려야 하는 절박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농약이나 비료의 살포량을 줄이면서 농산물의 생산량을 늘릴 수 있는 농업으로 정밀농업이 출현하고 있다. 정밀농업 기술은 파종 전처리에서부터 수확까지 작물 재배 기간의 모든 면에 이용될 수 있는 기술로서 △경운 △파종 △시비 △방제 △작물 생육 관찰 △수확 작업 등 기계기술과 관련된다. 본 교과에서는 정밀농업의 개념, 실제 농작업에 응용될 요소기술에 대해 이해를 해보고자 한다. 

농업용드론활용 및 실습

현재 우리나라 농업시스템은 한 단계 도약하는 과정중이다. 드론 산업의 급부상과 농업 분야에 4차산업혁명 기술(△IoT △빅데이터 △무인드론 △로봇 △인공지능 등)을 접목한 스마트농업으로 실현돼가고 있다. 최근 초경량비행장치(무인 멀티콥터)인 농업용 드론이 농업부문(△방제 △파종 △예찰 등)에서 활용이 확대되면서 됨에 따라 본 교과목에서는 관련 △법규 △구조 △안전사용 △드론 제작 등에 대한 실무 활용기술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농용건설기계 및 실습

건설기계의 △대형화 △다기능화 △전자기술 등 고성능화가 되면서 종류가 매우 다양해지고 있고, 최근 농촌 사회의 고령화와 영농 형태의 규모화·현대화가 되면서 농업·농촌에서 △농업용 굴삭기 △지게차 △로더 등 사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반면 관련 △법규 △기계의 올바른 작동법 △관리방법 등 안전사용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이 부족해 안전사고의 위험성은 높고, 사용상 특별한 주의가 필요한 실정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농업현장에서 많이 사용하는 소형건설기계(△농용굴삭기 △지게차 △로더)에 대한 체계적인 안전사용교육과 건설기계 운전자격 취득과 연계된 실무기술을 배양하고자 한다. 

농기계현장실습

여름방학 기간 중 1주일 간 농기계 생산업체, 농촌진흥청 등에서 운영하는 전문교육기관에서 위탁교육의 형태로 이뤄진다. 본 현장실습의 목적은 최신 농업기계의 이해 증진과 운용 실기 능력배양 등을 위해 현장에서 단기간의 집중 교육으로서 이론과 실습을 바탕으로 종합적인 실습을 통해 현장을 이해하고 농업기계 운용기술과 실기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트랙터 운전과 농작업 △트랙터 정비점검과 관리 △최신 티어 4 엔진 △농기계 전기유압 △트랙터 고장 및 대처 등으로 구성된다. 

농수산ICT응용

△온실 △축사 △양식장 등 농수축산업에 적용되는 ICT기기의 제어에 필요한 기초지식과 및 응용기술에 대해 다룬다. 4차 산업의 연계된 농업기술과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IoT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 △인공지능 등 지능정보기술 전반에 대해 학습하고 스마트 농업 ICT기기를 제어하는 프로그램을 실습한다. 

스마트농기계실무

스마트농업 기계 및 농작업기계의 △대형화 △자동화에 따른 농작업은 편리해지고 있으나, 스마트농업기계의 안전사고 및 고장 예방 등 관리운용 측면의 전문기술에 대한 현장 수요는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교과에서는 ICT기반 스마트농업기계 및 농작업 기계의 올바른 사용방법과 관리운용기술에 대한 전문지식을 배양하고, 현장에서 실제 활용할 수 있도록 실습위주의 학습으로 구성한다. 

 

 미니인터뷰  마원 한국농수산대학교 재학생

농기계수업, 각종 자격증 취득 목표 생겨

마원 한국농수산대학교 재학생
마원 한국농수산대학교 재학생

"미래 농업 개척 할 수 있게 실습 기회 더욱 확대를" 

교육에 대한 소감

또 다른 목표를 가질 수 있게 해주는 교육이었다. 농수산대학을 처음 입학하며 영농의지를 다지면서 힘차게 입학했지만 이론 위주의 수업에 살짝 지쳐있었는데, 영농에 직접 관련된 실습을 하니 젖어있던 의지가 다시 불타오르기 시작했고, 이론 위주로만 수업하다 보면 목표를 세울 때도 자연스럽게 시험점수나, 성적을 올리자는 생각밖에 들지 않지만, 농기계 수업을 들으면서 여러 건설기계 자격증이나, 농기계 운전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은 목표가 생겼다. 

실기 교육에 대한 필요성

일단 일반적인 건설기계와는 다르게 농기계를 가르쳐주는 학원은 없는 거로 알기 때문에 이렇게 농기계를 전문적으로 교육받을 기회 자체가 흔치 않아서 영농기반이 없는 학생이나 도시에서 온 학생들에게 아주 중요한 교육인 것 같고, 이미 경험이 있는 학생들에게도 현장에서 가장 주의해야 하는 농기계 안전수칙을 가르쳐주기 때문에 꼭 필요한 교육이라 생각했다. 농기계 이론은 유튜브에만 검색해도 여러 페이지 나오지만 실제로 연습할 수가 있거나 교육받을 기회를 얻는 것은 아예 다른 차원의 경험이라고 생각한다.

자격증 취득 및 교육에 대해

영농활동을 하다 보면 토지개간작업, 고랑 파기 등등 건설기계가 필요할 시점이 찾아온다. 이럴 때 농기계 임대사업을 통해서 임대를 받으면 내가 기계를 가지고 있지 않아도 저렴한 가격에 기계를 이용할 수 있는데 당연히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어야지 대여할 수 있으므로 자격증이 상당히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되고, 정부 보조 사업으로 장비를 구매할 때 자격증이 있으면 받는 혜택들도 있어서 학교에서 자격증 취득은 손해 없는 장사라고 생각한다.

농수산대 후배들에게

우리 학교를 가볍게 생각해주세요. 무조건 영농에 큰 뜻이 있어서 입학하지 않아도 돼요, 저희 전부 배우는 처지예요. 영농활동을 하는 분들이 오셔서 배우기도 좋은 학교지만 새로 시작하는 청년 농부들에게 더욱 좋은 학교라고 생각해요. 1학년 1학기 때 여러 전공 수업을 들어보고 2학기 때 전공선택이 가능하니 두루뭉술하게 꿈을 가지고 와도 구체적으로 만들 수 있는 시간이 충분하다고 생각하고, 실제 영농 경험이 있는 학우들의 경험도 흡수할 수 있어서 농업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는 적극적으로 추천하고 싶은 학교에요. 같이 농사지을 친구 찾는 게 쉽지 않아요. 여러분들.

교수님, 학교에 바라는 점

수업 중에 실습수업비중을 좀 더 늘려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영농 경험이 없는 학생들의 큰 걱정거리 중 하나가 이론으로는 잘 알지만, 과연 이게 말처럼 쉽게 될까 하는 고민입니다. 결국, 실제로 실행해보기 전까지는 적성에 맞는지도, 어떤 문제가 있는지도 모르기 때문에 많은 학생이 직접 영농을 하기 전에 관련 업체에서 실무경험을 쌓고 자신의 농장을 차리려고 하는데 학교에서 실습기회를 늘려준다면 영농계획도 쉽게 계획할 수 있고, 보다 적극적으로 미래를 개척해나갈 수 있지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