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력 절감 도움 되는 GPS 탑재형 수요 증가 예상
자율주행 등 R&D 투자·시장 공급 확대에 집중 할 듯

이앙기 시장, 경지면적 쌀·소비 감소로 보합세 보일 듯

  올해 이앙기 시장 전망  

올해 이앙기 시장은 경지면적 및 쌀 소비량 감소와 쌀값 하락과 함께 금리 인상으로 인한 위축된 소비심리에 따라 보합세 또는 소폭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지속적인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농업생산액 증가에 대한 여파가 남아 있다. 또 정부의 쌀 재배면적 조정 기조와 쌀값 안정화에 대한 불안이 가시지 않아 새로운 제품에 대한 구매 수요 발생을 장담할 수 없다. 한편, 농가인구에 지속적 감소 추세에 따라 1인당 재배면적이 계속 늘어나고 있어 노동력 절감에 도움이 될 수 있는 GPS 탑재형 이앙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

이와 같이 △작업 효율성 △제품 대형화 △고급화 추세를 보임에 따라, 업체별로 자율주행과 전자동 기능을 탑재한 제품 위주의 R&D 투자 및 시장 공급 확대에 집중할 것으로 예측된다. 

  각 사별 올해 기술 트렌드  

얀마농기코리아

얀마의 YRDA 이앙기의 묘량 어시스트 기능은 자체 센서와 컨트롤러가 묘판의 압축량 등의 정보를 자동 계산해 사용자가 설정한 묘판 수량에 맞춰 정확히 이앙 작업을 할 수 있다. 묘량 어시스트 기능으로 묘가 모자르거나 남거나 하는 걱정을 이제는 하지 않아도 되고 센터 디스플레이를 통해 누계 작업면적과 사용 매수 등의 확인이 가능해 작업 효율 관리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한국구보다
한국구보다 신형이앙기는 일반사양과 GPS 사양 등으로 구성돼있다. 순정 상태 그대로 밀파가 가능하다. GPS 사양의 경우 구보다 ICT 기술의 집약체로서 △직진유지기능 △주간유지기능 △시비량유지기능(슬립보정)으로 이앙작업숙련도와 상관없이 누구나 동일하게 훌륭한 이앙작업과 결과물을 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대동
국내 농기계 업체 중 최초로 선보인 직진자율주행 기능을 탑재했다. 이앙을 시작할 때 최초 1회 직진 자동 레버를 조작해 간편하게 직진 자동 구간을 등록하면 해당 구간 내에서 이앙기가 자동직진해 작업자는 별다른 조작 없이 모를 심을 수 있다. 모판 운반자 1인과 이앙기 운전자 1인, 2인 1조로 가능했던 기존 이앙에서 운저자가 최소 운전만 하며 모판을 운반할 수 있어 1인 이앙 작업이 가능해졌다.

TYM
TYM의 이앙기는 고성능 엔진과 첨단 제어 장치를 갖춰 신속하고 우수한 작업성을 발휘한다. 먼저, 측조 시비 및 소식 재배가 가능하다. 이에 따라 노동력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이는 생산비 절감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또, 다양한 기능을 가진 스위치와 모니터가 운전자 중심으로 배치돼있다. 사용자는 편리한 조작성을 기반으로 안전하게 이앙기를 운용할 수 있다. 

LS엠트론
LS엠트론의 이앙기는 고효율 친환경 엔진을 탑재해, 이전 모델 대비 약 11% 연료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또한 동급 최대인 12개의 모판을 탑재할 수 있어, 한번에 많은 모를 싣고 끊김없이 작업할 수 있다. 슬라이드 방식의 탑재대는 모 공급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해 작업자와 보조자의 피로도를 최소화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