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W6S · KNW8S

일반·GPS 사양 따라 8기종 라인업

KNW6S(6조)와 KNW8S(8조)로 구성된 신형이앙기는 일반사양과 GPS사양 그리고 시비기의 유무에 따라 총 8기종으로 라인업을 구성돼있다. 6조는 20.5마력, 8조 24.6마력의 출력으로 최고작업속도 1.85m/s를 자랑하며, 순정 상태 그대로 밀파가 가능하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합성수지로 구성된 분할식 파츠는 내구성 향상에 일조하였고 부분별로 분해 조립이 용이한 점은 유지보수에 심혈을 기울여 만들었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GPS사양(KNW6S-GS, KNW8S-GS)의 경우 구보다ICT기술의 집약체로 1)직진유지기능, 2)주간유지기능, 3)시비량 유지기능(슬립보정)으로 이앙작업숙련도와 상관없이 누구나 동일하게 훌륭한 이앙작업과 결과물을 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메리트이다. 또한 직진유지 중 일정치의 한계선을 일탈 시, 알림과 함께 조향 보조를 서포트 하는 조간 어시스트 기능이 탑재돼있어, 편의성과 정밀함을 높혔다.

다이얼식 멀티스위치를 채용해, 미세한 조절을 가능하며, 4.3인치의 컬러액정패널을 채용하여 작업의 진행상황을 한눈에 파악하기 쉽다. 개선된 드라이 온풍 시비기는 6조는 90L, 8조는 120L를 채울 수 있으며, 전동고속배출과 개방형 홉퍼를 통해 막힘없이 확실한 작업에 일조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별도의 개조없이 밀파가 가능하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YR6DA · YR8DA

기준선 따라 자동 주행…누구나 쉽게 조작 가능

얀마농기코리아의 직진보조 기능의 YR6DA(G), YR8DA(G) 이앙기는 인공위성의 GNSS(글로벌위성항법시스템)를 활용한 직진 자동조향 기능을 갖춘 이앙기이다. 

간단한 순서로 기준선을 등록하면 다음 행정부터 스위치 하나로 기준선에 따라 자동으로 나란히 주행하므로 누구라도 쉽게 조작이 가능하다. 직선을 유지하기 위한 핸들 조작은 하지 않아도 되므로 편하게 정확한 이앙을 할 수 있다. 

운전자는 장시간 작업에도 운전 피로가 경감되고 이앙 작업의 초보자도 정밀한 줄맞춤이 가능하여 초보자도 프로 농가와 같은 모내기를 할 수 있다. 또한 논머리에 가까워 지거나 갑작스런운 장애물이 나타나면 부저로 위험을 알리고 센서에 의해 자동으로 속도를 줄이거나 엔진 시동을 정지하여 자동 운전에 의한 사고를 방지한다.
강력한 힘과 뛰어난 연비를 자랑하는 21마력의 디젤엔진이 장착되어 있다. 이앙기는 탑재된 엔진의 출력의 약 90%가 주행부에서 소비된다. 

YRDA에 장착된 HMT(Hydro-Mechanical Transmission)은 전달효율이 좋은 기계식 미션과 조작이 편리한 유압 미션을 결합한 방식으로 챠륜에 부하가 큰 습전에서도 여유롭게 이앙작업을 할 수 있다. 연료탱크 용량도 37L로 4.5ha 정도의 작업이 가능해 중간에 급유하지 않고 하루 작업을 넉넉히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