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산물산, 토네이도

농업용 방제기 및 노즐 전문 생산업체인 삼산물산의 토네이도 시리즈(노즐)는 최대압력이 80kgf/㎠, 물량 37L/min, 직사거리 25m, 무게 1.9kg, 회전률 4000rpm, 규격 960×200×200(mm)의 사양을 지니고 있다.

무게가 무겁지 않아 여성 혼자서도 분사 등 업무수행이 원활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이동식 손잡이를 체형에 맞춰 고정시킬 수 있도록 되어 있고, 밸브를 좌우로 돌려 150도 활용이 가능하다. 직수 및 분사 조절 밸브가 있고, 분사안개노즐과 직사 노즐로 구분돼 있다.

무엇보다 사용자의 편의성에 포커스를 맞췄다. 기존 제품의 압력인 80bar에서도 반발력이 거의 발생하지 않으며 직사거리가 2~4m 늘어난 최대 25m로 늘려 열기에 가까이 접근하지 않고도 방제작업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간단한 조작으로 직사를 전환시켜 줌으로써 사용자의 몸을 좌우로 크게 돌리지 않더라도 효과적으로 방제를 할 수 있어 체력소모를 줄여줄 수 있다.

‘토네이도 노즐’은 압력으로 밀어내는 기존 노즐과 달리 총알처럼 회전하는 방식으로 농약을 분사해 먼 거리에서도 방제를 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이는 농약으로부터 안전 사각지대를 벗어날 수 있게된다. 기존 노즐은 80bar를 기준으로 최대 23m 분사가 가능하지만 이 제품은 최대 25m까지 농약을 보낼 수 있다는 것이 업체측의 설명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