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키스탄 디지털 농업
모금규모 디지털 농업부문 스타트업 900만달러 그쳐
국가 노동력 42% 고용…농업이 전체 무역 80%차지

전세계적으로 농업 분야의 인공지능(AI)은 농장 생산성 을 높이고 농업을 개선하기 위한 혁신적인 기술 솔루션 을 도입하기 위한 디지털 방식으로 부상하고 있다. 파키스탄에서 농업은 국가 경제 성장의 중추이며 회계연도 2022년 기준 GDP에 약 21%를 기여하고 국가 노동력 의 42% 이상을 고용한다. 농업 관련 제품이 국가 전체 무역의 80%를 차지하며 섬유, 가죽, 쌀 가공, 식용유, 설탕 등을 포함한 주요 산업에 원자재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파키스탄의 농업은 △낮은 생산성 △열악한 종자 품질 △농작물 질병 증가 △부적절한 농업 및 관개 시설 △농민에 대한 농업 지식 부족 등 여러 가지 문제에 직면해 있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AI를 활용하여 효율성을 높이고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예컨대 미국, 중국 및 유럽 국가를 포함한 많은 국가는 농업 부문에서 인공지능(AI)과 같은 최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농업 부문에서 괄목한 만한 성공을 거두었다. 

인공지능은 날씨 변화 패턴, 온도, 습도, 바람의 속도, 토양 상태, 수확 기술, 농작물/식물의 질병 탐지 및 열악한 식물 영양에 대한 예측을 포함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농업 부문을 도울 수 있으며 또한 작물의 모든 문제에 대한 정확한 솔루션. AI 기술에서 드론 카메라는 들판 위를 날아 몇 분 안에 들판의 이미지를 촬영하고 이미지는 작물의 피해 지역을 쉽게 식별할 수 있다. 농업의 현대화는 작금의 식량 불안과 홍수피해로 인해 파키스탄의 식량 안보를 위해서 최우선 과제로 떠올랐다. 본지는 디지털 혁신으로 성장하고 있는 파키스탄 농업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민준호 코트라 파키스탄 카라치 무역관의 관련 보고서를 정리해봤다. 

◇ 농업 부문 IT 기술 지원 프로그램 시작

파키스탄의 디지털농업의 성장의 대부분은 솔루션을 만들고 확장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민간 부문에 의해 촉진되었다. Private AgriTech 솔루션은 Easypaisa의 모바일 머니 플랫폼 을 통해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16년 출시된 모바일 서비스인 Telenor Pakistan 및 Telenor Microfinance Bank의 Connected Agriculture Punjab Package 와 같은 모바일 사업자가 도입한 모바일 농업 서비스로 시작되었다. 기술 구축에 더 많은 자본이 필요했던 Mandi Express 와 같은 초기 디지털 농업과 비교할 때 디지털화 및 전반적인 기술 리터러시 증가로 인해 디지털 농업는 보다 유익하고 성숙한 시장에서 운영할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통해 Tazah 및 EasyFresh 와 같은 최신 신생 기업이 급격히 주목을 받게 된다. 그러나 2021년에 디지털농업부문 스타트업은 약 900만 달러를 모금했으며, 이는 핀테크 부문의 약 9500만 달러, 전자상거래의 2억 200만 달러와 비교하면 디지털농업분야에서 자금조달 수준은 미미한 편이다.

◇ 위성 기반 작물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SUPARCO(Pakistan Space and Upper Atmosphere Research Commission)는 MINFA(식량농업부)와 공동으로 위성 기반 작물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하여 작물에 대한 빠르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모든 재난 상황을 처리한다. 파키스탄의 농업용 마스크는 Rabi 작물의 경우 2월, Kharif 작물 의 경우 9월에 최대 생장기 동안 수집한 고해상도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발되었다. 수파르코는 원격탐사 데이터를 이용하여 전국 농업지역의 벽과 벽을 연결하는데 이 데이터는 계절에 따라 다양한 작물을 모니터링하는 데 사용된다. SUPARCO는 또한 Rabi 및 Kharif 시즌 동안 위성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 사용할 작물의 파종 및 수확을 위한 지역 작물 캘린더를 개발했다. 농작물 및 지표면 특징의 스펙트럼 서명을 수집하기 위해 현장 조사도 이뤄진다. 위성 영상 프로그램 외에도 SUPARCO는 위성 영상 획득을 기반으로 파키스탄을 위한 영역 프레임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 펀자브 정부의 이니셔티브

파키스탄 중부 Punjab 정부는 Punjab IT Board와 협력하여 여러 응용 프로그램 및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농민을 지원하기 위해 여러 프로젝트를 실행하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비료 및 살충제 모니터링을 포함하여 농부들이 가격 책정, 정부 조달 계획 및 신용 지원에 관한 지식과 정보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려는데 목적이 있다. 

◇ 펀자브 IT 위원회

미스터 아타 우르 Punjab IT Board의 이사인 Rehman 은 주 정부가 농민을 지원하기 위해 여러 조치를 취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최근의 홍수는 농지에 매우 심각한 영향을 미쳤으며 주 정부는 홍수 피해를  입은 토지에 대한 토양 건강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주 정부는 PITB가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에 더 많은 농민을 등록하기를 희망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비료구매 시 할인혜택을 받고 펀자브 정부에서 제공하는 다른 지원 프로그램도 쉽게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Bank of Punjab, HBL 및 기타 은행들도 지역 농민을 지원하기 위해 기술 회사와 함께 새로운 프로젝트 및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이 은행들은 농부들에게 재정적 지원을 제공하며 농민들이 Agr Tech 회사에 등록되도록 하며 농업 부문의 새로운 기술을 모니터링하고 적용할 수 있게끔 도움을 주고 있다. 

◇ 성장 기술 서비스

파키스탄 최고의 통신 회사인 Zong 4G는 파키스탄에서 활동하는 선도적인 농업 기술 회사인 GROWTECH Services( www.growtechsol.com ) 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였다.  이 계약을 통해 GROWTECH 서비스는 농업 문제를 극복하고 농민의 진화하는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Zong 가입자에게 기술 솔루션을 제공하게 된다. GROWTECH 전문가 및 농업 경제학자가 주축이 되어 데이터 기반으로 활동하는 농업 기술 회사로 농민 커뮤니티를 조직하고 농부들이 투입물을 구매하고 산출물을 판매할 수 있도록 하여 농업 상거래를 가능하게 하였다.

◇ 파키스탄 Agritech Space 의 선도적인 스타트업

파키스탄의 혁신적이고 기술 파괴적인 신생 기업이 전통 농업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국내 최고의 스타트업은 작물 건강 분석을 위해 드론 기술과 AI 기반 솔루션을 사용하고, 스마트 물 관리를 위한 IoT 기반 솔루션을 개발하고, 해충 관리를 위한 스마트 기술을 사용하고, 기후 스마트 농업을 위한 솔루션을 개발하여 농가소득을 높이는데 일조하고 있다. 정부, 민간 부문 및 금융 기관은 농업 부문을 발전시키기 위한 정책 및 인센티브를 도입하고자 힘쓴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