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오크롭스' 누적 91억원

인공지능(AI) 기반 스마트팜 원격운영 스타트업 '아이오크롭스'가 70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유치를 마무리했다. 

상반기는 △캡스톤파트너스 △BNK벤처투자 △인라이트벤처스 △서울대기술지주로부터 34억 원을 확보했으며, 하반기에는 △DSC인베스트먼트 △CKD창업투자 △쿼드벤처스가 신규 투자사로 합류하며 36억 원을 추가 확보했다. 이에 아이오크롭스는 시리즈A 라운드를 70억 원으로 클로징 했으며, 누적 투자금은 91억 원 규모이다.

아이오크롭스는 자율주행 예찰 로봇, 원격 농장 운영 솔루션 등 스마트팜 운영 핵심기술을 개발해왔다. 서울 본사에 있는 관리자는 아이오팜을 통해 전국에 있는 현장 운영자의 재배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이어 중기부 팁스(TIPS) 프로그램 선정, 2020년 네덜란드 세계농업인공지능대회(AGC) 세계 3위 수상, 2021년 네덜란드 Wageningen University가 주관한 Public-Private Partnership 실증연구 프로젝트 선정 등 기술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아왔다.

아울러 ‘스마트팜 통합 운영 솔루션 아이오팜 ioFarm’을 활용해 서울 본사에서 밀양의 파프리카 스마트팜을 원격으로 운영했다. 그 결과 3,000평 면적의 온실에서 생산량 30% 개선, 양품 비율 20% 증가, 에너지 비용 12% 절감이라는 성과를 냈다. 

그에 힘입어 아이오크롭스가 운영하는 온실을 2021년 3,000평에서 2022년 현재 12,000평으로 확장했다. 로봇, 데이터, AI 등을 활용해 서울 본사에 있는 원격관리자가 전국에 있는 현장운영자의 재배 의사결정을 지원한 결과다.

조진형 아이오크롭스 대표는 "애그테크의 지향점은 현장에 도움이 되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라며 "기술 개발을 넘어 생산과 유통 영역에서도 농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솔루션을 만들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