콤바인 85만원 등 12대 현장 입찰

강원 화천군이 농기계를 지역 농업인들에게 매각해 인기를 얻고 있다. 

화천군 농업기술센터는 최근 센터에서 농기계 임대사업소 불용 농기계공유재산 매각과 관련한 현장 입찰을 시행했다. 이번 입찰은 사용 가능 연한이 지났지만, 수리를 통해 정상 작동할 수 있는 농기계로 12대가 매각됐다. 

고가의 농기계 구매를 고민 중인 농가 입장에서 필요한 장비를 저렴하게 구매해 수리 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다. 

실제로 2012년식 콤바인은 당시 신품 가격이 4천400여만 원이 넘는 고가의 장비이지만, 이날 입찰에서 불과 85만 원에 매각됐다. 또 약 3천400만 원인 2012년식 트랙터는 468만5천 원에, 신품가 500여만 원의 2014년식 사료작물 예취기는 11만 원에 낙찰됐다.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에 따라 시행한 불용 농기계 공유재산 매각은 공고일 이전에 지역에 주민등록을 하거나 농지대장이 있는 농업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농기계 매각은 농업인은 저렴하게 농기계를 구할 수 있어서 좋고, 화천군은 정비 부담이 있는 노후 농기계를 매각하고 신제품을 구매해 농업인들에게 다시 임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화천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지난 10일 "일부 매각 농기계는 입찰 시작가보다 높은 수준에서 낙찰되는 등 인기가 높다"며 "농업인들의 안정적 영농활동 지원을 위해 농기계 임대사업을 지속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