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확기인 가을은 농민들이 피땀 흘려 키워낸 농축산물의 결실을 맺는 계절이다. 올해는 모두가 예쌍치 못한 긴 장마와 태풍으로 작황이 좋지 않다. 이 가운데 축산농가서는 조사료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생산 장비를 활용한 작업이 한창이다. 아울러 지급률을 높이기 위해 축산인들은 낮밤을 가리지 않고, 농지서 조사료 생산에 열을 올린 듯 하다. 본지는 조사료 생산에 꼭 필요한 장비들을 모아 정리해봤다.

 아세아텍  집초기

강인한 내구성, 깔끔한 집초열 자랑

구상흑연주철로 제작된 캠 트랙은 큰 직경과 완만한 곡면으로 이뤄져 장기간 사용에도 부품의 마모가 거의 없어 동일한 집초열을 형성한다. 고정 핀 탈부착 방식으로 공구 없이 간편하게 갈퀴 암 탈부착이 가능하다. 스프링 클립으로 갈퀴 암 탈부착이 가능하며 암 수 마킹이 있어 조립이 쉽다. 타이어가 지면의 굴곡에 따라 움직여주므로 안정적인 작업이 가능하다. 크랭크를 회전시켜 간편하게 높이 조절을 할 수 있다. 3점 장치에 스프링 장작돼 급선회 간에도 기대를 보호한다. 강인한 내구성, 깔끔한 집초열을 바탕으로 베일 결속 작업의 능률의 최대화를 경험해 보십시오.

 

 라이브맥  원형베일러

고능률 로터 등 작물 손실없이 모아

길고 견고한 갈퀴가 달려있어 많은 작물도 어려움 없이 작업할 수 있는 광폭픽업과 동시에 양쪽의 작물을 안쪽으로 모아주는 스크류, 픽업되고 모아진 작물을 절단해 챔버안쪽으로 밀어주는 고능률 로터는 작물을 최대한 손실 없이 모은다. 작물누름 롤러는 픽업되는 작물을 누름으로서 원활한 유입과 컷팅을 보장해 안정성을 더욱 높여준다. 또한 볏짚을 손쉽게 자를 수 있는 견고하게 제작된 슈퍼컷(칼날)으로 절단 부하를 최소화했다. 안전장치를 설치해 슈퍼컷에 돌이나 이물질이 끼었을 때는 칼날 뒤의 스프링이 자동으로 내려가 이물질은 뒤로 빠지고 순수 작물만 남게 된다. 

 

 명성  랩피복기

조그 다이얼·버튼으로 간단하게 조작

시안성이 좋은 컬러 이미지와 한글이 접목된 모니터는 조그 다이얼 및 버튼 조작으로 남녀노소 간단하게 조작이 가능하다. 가위타입의 필름컷터로 깔끔한 절단력을 자랑한다. 2개의 랩핑암은 체인을 통한 구동으로 내구성이 뛰어나고 고속 랩핑작업을 안정적으로 실현한다. 기존 24kw 에서 더욱더 밝아진 44kw의 작업등이 장착됐다. 장시간 랩핑작업에도 오일의 과열의 방지해 트랙터의 부하를 줄여준다. 탈부착이 가능한 프로라이너의 특허받은 베일 세움장치는 신속하게 베일을 세워줌으로써 베일 이송작업 공수를 줄여준다. 

 

 실티  사료배합기

다목적 장비인 트랙터 동력 사용이 장점

실티의 견인식 사료배합기의 경우 축사에 레일시공이 어렵고, 트랙터를 이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 3상전기의 공급방식이 어려울 때 결정되며, 또한 여러 동 축사에 급이를 할 때 사용하는 방법이다. 2000년대 후반 사료배합기를 레일 자동식으로 설치하는 경우가 많아지며, 사용량은 줄고 있다. 다만 여전히 3상 전기 공급이 어려운 경우가 많은 격오지 목장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다목적 장비인 트랙터 동력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자동정역기능을 가질 수 없는 트랙터 견인형 사료배합기에서는 엑셀레이터와 변속기어박스의 저속을 잘 활용해 사료배합기의 고출력을 높여야 한다. 특히 볏짚을 원형베일로 보관하고 배합하는 농가에서는 100hp 이상의 동력을 요구한다. 

 

 정주농축산기계  복합기

픽업·로터 거리 짧아 막힘 위험 감소

캠 트랙방식으로 5열 타인암 및 스테인레스 스틸 가이드밴드가 탑재됐다. 픽업과 로터의 거리가 짧아 작물흐름이 원활해 막힘 위험이 감소한다. 오거와 로터에 하독스를 사용한다. 로터의 모든 부분이 일정하게 작동되는 시스템이다. 손쉬운 네트교체로 30초면 가능하다. 효율적인 네트 브레이크 시스템으로 네트가 다이렉트로 들어가기에 감기거나 네트손실이 없다. 모든 챔버롤러에 12개의 롤러주름으로 20% 롤러강도가 증가한다. 고하중을 받는 4개의 롤러는 4T 철판과 직경을 증대시킨 복열 베어링 사용으로 고중량, 고밀도 베일생산에 적합하다. 18개의 모든 롤러에 8-립 오일실을 사용해 수분침투와 이물질을 최소화시켜 베어링의 손상을 줄여준다. 기본 40rpm으로 빠른작업이 가능하다.

 

 원인터내셔널  배합기

나이프 기능, 작물 절단 길이 조절 가능

START시 역회전 후 정상작동이 된다. 슬로우 스타터 기능의 모터가 장착됐다. 카운터 나이프 기능으로 작물 절단 길이 조절이 가능하다. 오거의 높이가 낮아 작물의 배합이 잘되며, 넘침을 방지한다. 인버터타입으로 과부화 일 때 0~100까지 1단위로 강약조절이 자동으로 된다. 100% 전기모터 시스템에 의한 사료 배합 비용 절감을 누릴 수 있다. 한번에 4개 이상의 베일을 적재 가능하다. 배합 중 과부하가 걸렸을 때 2개의 오거의 속도가 다르게 회전한다. 예약작업이 가능하며 저울이 기본으로 장착돼 있다. 전자제어장치 모듈이 기본으로 장착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기존 옵션가는 약 1,000~2,000만원 상당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