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편의 기능 · 디자인 · 작업실 환경 접목해야 "

 

문준호 영업본부장
문준호 영업본부장

종래의 콤바인은 단순 작업 퍼포먼스에 대한 고객의 요구가 대다수였다면, 현재 기술 트랜드는 작업능률을 기본으로 한 자율주행, 자동화 장치와 같은 편의 기능과 디자인, 작업실 환경 등 감성적인 부분까지도 요구되고 있는 추세다. 4차 산업혁명이 진행됨에 따라 글로벌 기술 트랜드도 기존 단순한 농작업만 하던 수확기 이미지에서 작업환경을 학습하고 학습된 데이터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방식의 디지털 플랫폼 기반 기술에 대한 연구도 이루어지고 있다.

국내 콤바인 시장은 고령화와 농업 인구 감소로 축소되고 있지만 1인당 경지면적이 커지면서 대형 기종을 찾는 추세가 증가하고 있다. 실제 21년 대동의 6조 콤바인의 판매량은 20년 대비 약13%정도 증가했다. 콤바인 사전 주문을 통해 시장 내 수요 예측를 하고 생산, 영업, 서비스 측면에서 전략적이고 유연한게 대응하고 있는데 올해도 사전주문을 통해 글로벌 공급망 위기 속에서도 고객들에게 제품을 적기 긍급하기 위해 대비하였기에 충분히 전량 완판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대동은 농번기인 이앙철(5월)과 수확철(10월)에 자사의 개발, 품질, 서비스 전문가로 구성된 ‘고객감동 특별 서비스팀’ 구성하고 전국을 대상으로 순회 서비스를 추진하는데 올해도 고객들의 1분 1초의 시간까지 중요해 생각해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4분기에 대리점 회의를 진행해 콤바인을 중심으로 현장 VOC를 청취고 이를 통해 내년 상품, 영업, 서비스 계획의 기본 전략을 수립해 올해뿐 아니라 내년에도 콤바인 국내 1위 지위을 수성하고자 한다.

 


 

" 독립 구동 홀수 조 구동 가능토록 개선 "

 

한일용 영업본부장
한일용 영업본부장

올해 한국구보다(주)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7조 콤바인 ZR7130은 다방면에서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는 기종이다. 

2022년부터 적용되는 배기가스 규제에 맞춘 친환경 STAGE V 엔진을 탑재하였으며 현재 한국에서 판매 중인 7조 콤바인 중에서 가장 빠른 1.8m/s의 작업 속도를 보유하고 있다.

무엇보다 ZR7130의 가장 큰 차별점은 바로 홀수 조의 구동 방식이다. 태생적으로 7조 콤바인의 홀수 조는 끌어올림부 입구가 좁고 패커로부터 동력을 전달받아 구동되기 때문에 고 볼륨 작물이나 막힘에 취약한 부분이 있었다. 구보다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홀수 조의 동력을 별도로 구축하여 독립 구동으로 훌수 조를 구동시키도록 개선했다. 

이렇게 업계에서 유일하게 독립 구동식 중반송부를 채용하여 볼륨이나 도복에도 강력한 콤바인을 선보이게 되었다.  ZR7130을 선택하신 농가 분들께서 더 능률적이고 편리하게 작업이 가능하리라 기대하고 있다.

그 외에도 올해부터 ZR시리즈 콤바인(6조,7조)에는 고급 차량 등에 적용되는 AVM(어라운드 뷰 모니터) 시스템을 표준으로 채용했다. 구보다 콤바인을 사용하시는 고객이 더욱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기체의 360도 주변을 모니터를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별도의 언로더 카메라로 화면을 전환하여 뒤를 돌아보지 않고도 편리하게 곡물 배출 작업을 할 수 있다.

 


 

" 'YH 콤바인' 엔진 · 미션 성능 · 내구성 인정 "

 

박제영 얀마농기코리아 영업본부장
박제영 얀마농기코리아 영업본부장

얀마의 YH 콤바인에 장착된 엔진과 미션의 성능과 내구성은 이미 고객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얻고 있다. 올해의 저희 콤바인의 차별성은 안전성과 편의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YH콤바인에 장착된 '손탈곡안전장치'는 손탈곡 작업 시 두 손을 모두 버튼과 레버 조작을 하고 있지 않으면 탈곡부의 작동이 되지 않도록 설계되어 손탈곡 시의 사고를 거의 100%로 차단할 수 있다. 

또한 6,7조 콤바인에 기본 장착되는 '어라운드뷰 모니터'는  5개의 카메라가 하늘을 날고 있는 새가 지상을 내려다보는 듯한 뷰를 제공하므로 전·후·좌·우 사방의 상황을 운전자가 모니터를 통해 확인하며 운행할 수 있게 되어 안전사고 예방과 편의성을 높였다.

콤바인은 특히나 연간 사용 시간이 짧은 농기계에 속한다. 짧은 기간 고장 없이 제대로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사전 점검·정비를 철저히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콤바인은 구동부가 외부로 노출된 부분이 많고 구조상 운전자의 시야가 가장 많이 제한된 채  작업을 하는 기계로 항상 안전에 유의하시면서 작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사전 점검과 안전에 유의하시면서 올해도 고장없이 안전하게 수확 작업을 잘  마무리하시길 기원한다.

 


 

" 경제 가치 창조 · 환경 · 책임 고려 제품 개발 "

 

조성진 TYM 국내영엉본부장
조성진 TYM 국내영엉본부장

전 세계적으로 환경 정보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순환경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농기계 분야에서도 변화가 일고 있다. TYM 역시 친환경 제품에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지속가능한 발전의 3대 축인 경제 가치 창조, 환경에 대한 배려, 사회적 책임을 고려하며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농업의 디지털화를 꿈꾸며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TYM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텔레매틱스, 자율 주행 등을

 

연구 개발함으로써 스마트 농기계를 개발·양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친환경 도금 방식 및 LFI 공법, 친환경소재 부품 개발 등을 도입해 지속가능 제품군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어 연구개발 효율의 극대화를 위하여 차세대 설계 환경 구축을 위한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 시스템의 고도화를 준비하고 있다. 또한 IoT를 활용한 자율주행, 텔레매틱스 등 신기술을 제품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스마트농업 플랫폼과 연계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집중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