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 방제기 수요 감소 추세… 무인항공방제기 수요 증가 탓

 

‘방제’란 농작물을 병해나 충해로부터 예방하고 또 그것을 구제하는 방법을 말한다. 대표적인 방제기는 ‘스피드스프레이어’로 약액탱크, 펌프, 송풍팬 및 노즐 등을 갖추고 평균입경 30~50㎛ 범위로 약액을 미립화시켜 150° 이상의 범위로 살포하는 농기계를 일컫는다. 승용형, 보행형, 차량탑재형 등 다양한 형태로 출시되고 있으며, 최대 분사거리가 150m에 이르는 광역방제기는 친환경 미생물 살포에도 널리 이용되고 있다. 하지만 갈수록 스피드스프레이어 및 광역방제기의 수요는 줄어들고 있는 추세다. 최근에는 융자 실적서도 확인해볼 수 있듯이 방제를 비롯해 파종, 시비, 농작물 생육상태 예찰 등에 두루 적용이 가능한 무인항공방제기(농업용 드론)의 수요층이 크게 늘고 있다. 또 시설 내에서 고정경로를 따라 이동하거나 정치된 상태로 액제를 살포하는 장비도 널리 쓰이고 있다. 본지는 대표적으로 방제 시기에 쓰이는 장비들을 정리해봤다.     

한국구보다 스피드스프레이어  SSA-V1002CT-DX

살포시 안개 두터워 약제 부착효과 높아

SSA-V1002CT-DX
SSA-V1002CT-DX

농작업기 전문생산업체 한국구보다의 스피드스프레이어 'SSA-V1002CT-DX'는 각양각색의 작물에 맞춰 살포량을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어, 약제비를 절감할 수 있다. 살포시 전·후 2열의 노즐로부터 분무해 안개가 두터워져 약제 부착효과가 높다. 8분할 베리에이션 노즐이 작물 및 상황별로 불필요한 살포를 막기에 다분할 노즐구조는 방제에 효과적이다. 탑재된 알루미늄 팬은 마루야마社의 특별 설계로서 송풍에 매우 효율적이다. 지면부터 나무끝까지 높은 도달성과 여유넘치는 풍량을 제공한다.

 

한아에스에스  스피드스프레이어  HA-1000WSD

3중 구조 송풍 장치 최상의 방제 능력

HA-1000WSD
HA-1000WSD

SS기 전문생산업체 한아에스에스의 스피드스프레이어 'HA-1000WSD'의 방제성능으로는 대표적으로 안정적이고 강력한 방제가 가능하다는 것과, 세라믹 유동 노즐과 삼중 스트레이너가 탑재돼 뛰어난 방제 성능을 갖춰다는 특징이다. 주행성능으로는 고출력 터보인터쿨러 디젤엔진 탑재로 강력한 주행파워를 가졌으며, 4WS 유압 조향 시스템을 채택해 주행중 변속이 가능하게 제작됐다. 방제작업중 SS기가 진입하지 못하는 장소서 사용할 수 있는 호스릴을 장착해 사용자의 작업 편의성 또한 갖췄다. 

 

 한성티앤아이  스피드스프레이어 ATOM-2

삼중 스트레이너 탑재 방제 성능 뛰어나

ATOM-2
ATOM-2

SS기 전문생산업체 한성티앤아이의 스피드스프레이어 'ATOM-2'는 일본 시장에 대한민국 최초로 진출한 제품이다. AL합금 축류팬 및 3중 구조의 송풍장치는 최상의 방제능력과 방제효율을 제공한다. 사용자에 최고의 쾌적성과 편의성 제공을 위해 냉난방 시스템, 공기정화, 오디오 및 후방카메라 시스템을 탑재했다. 후방의 상황을 운전석서 상시 확인이 가능함으로써 작업성과 안정성이 크게 향상됐다. 송풍량 변환 기능을 통해 과수의 종류나 수령 등 제반 조건에 관계없이 완벽한 방제가 가능하다.

 

 아세아텍  스피드스프레이어 ASS-T6

강한 내구성, 강력한 리프트·덤프 힘 발휘

ASS-T6
ASS-T6

SS기 전문생산업체 아세아텍의 스피드스프레이어 'ASS-T6'는 지난 1960년에 개발돼 60년 이상이 노하우를 가진 동력 분무기가 탑재됐다. 기계 수명을 보장하기 위해 국내 유일 도장 공법 프레임으로 제작됐다. 대용량 일체형 유압펌프는 자체 개발돼 구조가 간단하며, 강한 내구성과 강력한 리프트 및 덤프힘을 발휘한다. 스위치 하나로 2륜 및 4륜 조향 전환이 되며, 더욱 직관적인 조작이 가능해 전기적 오류의 우려가 없도록 설계됐다. 부드러운 작동감을 위해 기계식 송풍 클러치를 적용했고, 잔고장을 최소화 시켰다. 

 

 진영종합기계  광역살포기 VSM150 

유니클로 방식, 잔고장 없고 조절 용이

VSM150 
VSM150 

광역살포기 전문생산업체 진영종합기계의 'VSM150'은 분무기 업체인 일본 마루야마의 세계 특허 유니플로 방식 無구리스 수막식 분무기를 장착하고 있으며, 마루야마와의 독점계약 및 기술제휴를 통한 생산이 이뤄지고 있다. 마루야마 고압분무기는 유니플로 방식으로 잔고장이 없고 압력조절이 용이하며, 조절된 압력은 흔들림 없이 고정/유지가 돼 입자가 고르며 작물에 도달, 도포율이 뛰어나 정량살포로 약액 허실이 적고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

특수 설계돼 하단에 배치된 물탱크 흡수구와 배수구는 약제 흡입 시 거품발생을 최소화하며 배출 시에는 잔량농약이 없도록 완전 배출을 가능케 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