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가 관망세 이어져…소폭감소·보합세 예상

 박제영 얀마농기코리아 영업본부장 

박제영 영업본부장
박제영 영업본부장

2021년 쌀 생산량 증가 및 지속적인 쌀 소비량 감소에 따른 가격 하락 및 정부의 21년산 수급과잉 물량에 대한 시장격리방침과 농가간의 입장차이로 인한 불안세로 농가들의 관망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해 올해도 이앙기 시장은 소폭 감소 또는 보합세로 예상한다.

다만 스마트농기계 보급으로 대형 프로농가의 교체주기는 이전보다 빨라질 것으로 예상하며 복합영농으로 인해 이앙작업을 빨리 끝내고 다른 농작업을 하려는 수요의 증가로 8조이앙기의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며 최신 첨단 기술(GPS)을 이용한 고급형 모델이 시장에서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해 당사는 지난해 실적과 동일한 수준으로 사업계획을 수립했다.  

특히 고령화로 인한 인력부족을 해결하고 경영비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밀묘이앙기는 물론 직진주행보조기능이 탑재된 6조, 8조 GPS이앙기를 주력으로 공급하면서 프로농가에게 더욱더 편리한 영농환경을 제공하여 쾌적하고 신속한 이앙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전국 6곳에 설립, 운영중인 얀마의 지역 거점 서비스 센터를 통한 고객 밀착형의 신속하고 정확한 서비스 대응으로 “역시 얀마다”, “얀마를 선택하기를 잘했다”라고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여 얀마 이앙기를 선택한 농업인에게 만족과 신뢰를 줄 수 있도록 활동할 계획이다.

 

영업 농가 눙심 교체 수요 집중, 시장 전년수준

 유현석 LS엠트론 트랙터 국내영업담당 

유현석 국내영업본부장
유현석 국내영업본부장

지난 2020년에 개정된 양곡관리법에 의해 올해 정부차원의 시장격리 조치했으나, 지속공급 과잉으로 지난해와 비슷하게 산지 쌀 가격이  유지 또는 소폭 감소될 것으로 예측되며, 계절기종인 승용이앙기의 경우 농촌 인구의 고령화가 빨라져 노동력 부족에 영업농가 중심으로 교체수요가 집중되어 시장은 지난해 수준과 비슷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작업성능에 대한 고객의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고급화 및 직진자율주행 등 자동화 추세가 뚜렷해 질 전망이다. 이에 LS엠트론은 고객의 특성과 니즈를 파악하여 직진자율주행 키트를 선택품목으로 제공예정이다. 이외 측조시비기 및 농약살포기등 다양한 기능을 옵션으로 제공하며, 향후 원격관제기능을 통한 고장 진단 알림을 모니터에 표현해 주는 기능을 추가한 제품을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이어 작업 편의성이 높고 유지 보수가 용이한 이앙기 개발을 위해, 고객 니즈를 취합하여 제품에 반영하고 있다. 향후 고장 진단 알림을 모니터에 표현해 주는 기능을 추가한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코로나 여파, 수요 저하 등 적잖은 영향 줄 듯

 한일용 한국구보다 영업본부장 

한일용 영업본부장
한일용 영업본부장

올해 이앙기 시장은 계속 진행중인 코로나19의 여파로 인해 위축된 소비심리의 회복 시기가 관건이라고 생각된다. 따라서 한정된 시기에 판매가 활발히 진행 되는 계절성 상품의 특성상, 구매 시기가 지체되는 만큼 판매 시기 단축, 수요 저하 등의 적지 않은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인한 ‘체험 중심의 전시’가 불가능한 가운데 한국구보다는 최대한 고객에게 많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여러 방법들을 강구했다.

현재 유튜브 등의 플랫폼 이용해 △제품 △취급 조작 설명 △농법 등에 관련사항을 동영상을 통해 전달하고 있으며, 정보의 카테고리를 보다 다양화 해 풍부한 컨텐츠 제공이 가능하도록 기획중에 있다. 또한 제품 모바일 카탈로그의 시인성 향상과 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원할한 적기 공급을 위해 본사와의 긴밀한 연계를 통한 사전 생산 방식을 진행하고 있다. 구보다의 글로벌 유통망을 부품 수급과 매달 시장 수요에 따른 우선 생산 순위 조정으로 국내 공급의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다.

최근 코로나 19로 인한 농촌 인력 수급이 문제화 되고 있는 상황에서 일손 절감에 효과를 가져다 주는 직진유지기능을 탑재한 이앙기가 각광을 받을 것으로 사료된다. 구보다 KNW 이앙기는 그에 부응하는 좋은 해답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KNW이앙기는 구보다가 자랑하는 최첨단 스마트 농업 기계의 그 선두에 위치한 제품으로, 직진유지기능을 비롯한 밀파, 스마트 시스템들을 비롯한 이앙기 본연에 기능에도 충실한 제품이다. 한국구보다는 앞으로도 최첨단 제품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만족을 최우선 선결과제로 생각하며 앞을 향해 나아갈 것이다.

 

전자동 기능 탑재 제품 위주 공급확대 예측

 문준호 대동 국내영업본부장 

문준호 국내영업본부장

지난해의 논 경지면적의 증감율 감소폭이 예년에 비해 다소 큼에 따라, 이앙기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다.

아울러 올해는 업체별로 자율주행과 전자동 기능을 탑재한 제품 위주의 R&D 투자 및 시장공급 확대에 집중할 것으로 예측된다. 자동화 및 대형화와 가성비를 중시하는 두 고객층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라인업 전략을 강화할 것이다. 

전자동 및 직진자율주행 성능으로 시장의 호평을 받은 고급형 DRP 6, 8조 모델의 공급비율을 늘려 시장의 니즈를 충족시킬 것이다.

특히, 직진자율주행 모델은 전년 대비 대폭 공급량을 증대하여 농가 인력난 해소 및 국산 농기계 기술의 고도화를 이루도록 하겠다. 

아울러 가성비를 원하는 고객층을 위한 베스트셀링 모델인 ERP 6조도 지속 공급하여 이앙기 시장을 선도할 계획이다.

당사는 SNS 채널을 활용 제품 자가점검 및 정비 영상을 제작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부터 대동 순정 부품몰인 ‘대동 스토어’를 고객들에게 선보여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고객들은 이앙 시즌전 대동 스토어와 자가점검 영상을 활용하여 비대면으로 합리적인 가격에 부품을 구매해, 제품의 사후관리를 할 수 있게 된다. 

당사는 오프라인으로도 사전 점검 서비스, 50시간 점검 서비스를 실시하여 고객들이 대동의 제품을 믿고 경제적으로 제품을 운용할 수 있도록 경쟁사 대비 차별화된 온-오프라인 서비스를 강화해 나가도록 할 것이다.
 

고급사양·대영화와 기본사양으로 양극화

 박수명 TYM 국내영업본부장 

박수명 국내영업본부장
박수명 국내영업본부장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영업환경이 올해도 이어지고 있으며, 농촌 노동자 수 감소에 따른 인건비 등의 비용 증가 및 농촌 사회 고령화가 시장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한다. 

올해 이앙기 판매는 전년과 비슷한 수준일 것으로 보이나 앞서 서술한 문제들로 인한 고급 사양(GPS, 직진 어시스트 등) 및 대형화(8조)와 기본 사양으로 양극화 현상을 초래할 것이다. 

TYM은 옵션으로 GPS 직진 어시스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2022년형 PR(6조)/PRJ(8조) 이앙기와 경제형 이앙기 PRO600V로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도록 제품군을 구성했다. 

특히 PR/PRJ 시리즈의 경우 21년 신규 출시된 모델로 PR63(가솔린, 디젤), PRJ83(디젤)로 구분되어 고객의 취향을 세심하게 고려했다. 

또한 올해는 고객의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이동서비스 캠프를 전국 8개 지역에서 농번기에 진행할 예정이며, 고객 접점인 대리점의 서비스 능력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지원과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대리점 서비스 능력(SCM) 평가를 산출해 대리점의 전반적인 수준을 끌어올리고 고객이 더 좋은 환경에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집중할 계획이다.

이어 코로나로 인한 불확실한 영업 환경에서 고객과의 접점을 늘리고자 비대면 마케팅을 강화하고 일부 지역에 한해 소규모 연전시를 실시 하는 등 다양한 컨텐츠를 활용해 고객 핵심 가치를 제공하고자 한다.

 

인건비 증가 등 요인으로 판매 전년수준 기대

 조성진 국제종합기계 국내영업본부장 

조성진 국내영업본부장
조성진 국내영업본부장

농촌 사회 고령화와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인력 수급 문제, 농촌 노동자 수 감소에 따른 인건비 증가로 올해 이앙기 판매량은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일 것으로 전망된다. 

고급 사양(GPS, 직진 어시스트 등)과 편의성을 강조한 이앙기의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종합기계는 고객에게 다양한 선택 옵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편리성을 개선한 RGO-60SDYH(6조), RGO-80SDH(8조) 이앙기를 비롯해 더 새로워진 22년형 RGO-650(디젤, 가솔린) 이앙기 등으로 제품 라인업을 구성했다. 
특히 전기종 밀식묘 소식재배(신기술 인증)가 가능하다.
국제종합기계는 이번에 ‘봄철 순회 무상점검 서비스’를 진행한다. 

2020년 이후 이앙기를 구매한 고객 대상으로 전국 지점과 대리점 서비스 기사가 고객을 방문해 기대 무상 점검, 엔진오일 및 오일필터 무상 교환 등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자가 점검, 영농기 사고 예방 수칙 및 안전 관리 요청 등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도 알려준다. 

올해에는 국제종합기계만의 차별화된 고객 맞춤형 정비 서비스를 통해 고객 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아울러 ‘K-농기계를 선도하는 국제종합기계’라는 목표로 대리점과 전국 지점의 서비스 인력양성을 최우선 과제로 선정하고,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여 신속하고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통해 우리의 가치를 제고하고자 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