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에서 농업기계 사용은 필수이다. 농촌인구는 날로 감소하며 고령화되고 여성농, 신규농(귀농·청년농) 비율은 증가하고 있다. 농업노동력은 부족하고 인건비 등 경영비는 가파르게 치솟는 지금 농업기계 사용 없이 농업활동은 경쟁력이 없다. 과수에서 목재파쇄기와 농용굴삭기, 밭작물에서 트랙터, 퇴비살포기, 관리기 등은 없어서는 안 될 농업기계로 자리 잡았다. 이제는 농사를 짓는 누구나 주요 농업기계의 작동, 보관 관리, 가벼운 고장 진단 및 조치 등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물론 안전수칙 준수는 기본이다. 

이에 동부농업기술센터에서는 매년 상·하반기에 농업기계 안전교육을 추진한다. 올해도 5~6월에 걸쳐 ‘농업기계 안전이용교육’과 ‘여성친화형 농업기계교육’을 진행한다. ‘농업기계 안전이용교육’은 5월12일부터 31일까지 6기수로 나눠 20명씩 총 120명을 대상으로 중형트랙터, 농용굴삭기 위주의 농업기계 현장 이용 기술과 농업기계 보관·관리 요령 및 안전 운행을 중점 교육한다. ‘여성친화형 농업기계교육’은 6월2일부터 3일까지 여성농업인을 대상으로 관리기, 운반차 등 여성친화형 농업기계 위주로 안전이용 기술을 전달한다. 모든 교육은 이론 교육을 진행 후 농업기계전문관에 의한 소수정예 맞춤형 현장 실습 교육으로 진행된다. 농기계 교육을 통해 농업기계 조작능력을 갖춰 농작업 효율성과 편리성을 높이고, 사고 예방 및 고장 최소화, 노동력 부족이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농업기계를 처음 접하는 농업인이나 혹은 이미 사용하고 있더라도 체계적인 교육을 원하는 누구나 농업기계 안전사용 요령을 익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또한 농업기계 안전교육 수료자는 ‘농업기계 임대사업소’에서 농용굴삭기, 트랙터 임차가 가능하니 많은 참여를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