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계통 점검 통해 탱크 내 침전물 유무 확인해야
트랙터 3점 링크장치 점검, 이상 있을땐 바로 정비

  농촌진흥청 - 농촌 인적자원개발센터  

농촌진흥청 농촌인적자원개발센터(센터장 최상호)가 영농철을 맞아 겨울철 장기 보관했던 농기계의 사전 점검과 정비를 당부했다. 
겨울철 잘 보관해뒀던 각종 농기계는 다가올 농사철에 대비해 점검․정비를 철저히 해 영농에 지장이 없도록 다음과 같이 관리한다. 

◆ 관리요령

◇ 연료계통 점검으로 탱크 내에 침전물 유무를 확인하고 침전물이 있으면 깨끗이 씻어 낸 다음 연료를 가득 채워둔다. 

◇ 엔진오일, 미션오일을 점검해 교환하거나 보충한다. 

◇ 냉각계통을 점검해 물이 새는 곳이 있나 없나를 확인한 후 냉각수를 규정량으로 채워둔다. 

◇ 전기계통은 등화장치, 배터리 등을 점검해 이상이 있을 시 교환이나 정비한다. 

◇ 기계 외부의 볼트, 너크의 조임 상태, 각종 레버, 타이어 공기압력의 적정 유무를 확인한다. 

◇ 기관 시동 시 정상적으로 작동되면 3~4분간 난기운전을 시켜 이상음 또는 불규칙한 이상음이 없으면 시동을 끈다. 

◇ 각종 작업기의 녹슨 곳 제거 및 작동상태를 점검하고 간단한 소모품이나 연료, 엔진오일 등을 사전에 필요한 양만큼 미리 확보한다. 

◇ 농업기계의 안전운행을 위해 트레일러에는 야간반사판이나 방향지시등을 부착해 점검하고 기계를 새로 구입했거나 운전, 정비 등이 미숙한 농가는 가까운 도농업기술원 및 시군농업기술센터서 농업기계 교육훈련을 받는다. 

농기계 안전수칙

◇ 주정차 및 정비할 때

1) 주차 및 정차 시에는 안전조치를 철저히 한다. (주차브레이크, 고임목 등)
2) 농업기계는 항상 안전하고 평평한 곳에 보관하고 관리한다. 
3) 운전석 내부 및 주변은 항상 청결히 관리한다.

◇ 농작업을 할 때

1) 농기계 및 작업기의 올바른 취급방법을 숙지한다. 
2) 농작업에 적합한 복장을 착용한다. 
3) 작업이 마무리 될 때까지 과신하지 말고 신중하게 작업한다.
4) 2시간 마다 10분~20분 정도 휴식을 취한다. 

◇ 운반작업 또는 이동할 때 

1) 농기계는 운전자 1인만 탑승해 운전한다.
2) 후진은 가급적 하지 않는 것이 좋다. 
3) 경운기 조향클로치는 등화장치를 부착하고 작동상태를 확인한다. 
4) 트랙터는 도로주행 시 독립브레이크를 사용하면 안된다. 
5) 도로주행시에는 교통법규를 철저히 지켜야한다. 

기종별 점검사항

  경운기  

경운기는 가장 많이 보급돼있으며 또한 사고도 가장 많이 발생하는 농업기계다. 왜 경운기는 사고가 많을까. 트랙터와 달리 사람의 힘이 많이 들어가고 사용자의 연세가 많아 취급 조작이 어려운 점이 있다. 

 

  트랙터  
트랙터를 사용할 때는 운전 전 점검과 운행 후 점검을 생활화해야 한다. 이러한 기본 점검은 트랙터를 사용하는 도중에 일어날 수 있는 고장과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고 트랙터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다. 

  관리기  

관리기의 점검은 엔진오일, 미션오일, 공기청정기 등 기본적인 점검을 하고 지난해에 사용했던 연료는 새 가솔린과 희석해 사용한다. 시동은 먼저 연료밸브를 열어주고 각종 레버는 중립에 위치시키고 시동키는 시동위치로, 조속레버 및 초크레버는 시동위치로 올린 후에 시동 로프를 잡아당겨 시동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