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단위 830명 대상 21개 교육과정 운영
농업기계 안전강사 등 다양한 현장 전문인력 양성
무인기 기초·활용 기술·심화기술 교육 등 확대 강화

일반농업기계·정밀농업·밭농업기계 분야 전문인력양성을 위해 농촌진흥청 농촌인력자원개발센터 스마트농업기계교육팀은 2022년한 해 동안 중앙단위 첨단농업기계기술 및 안전교육을 21개 교육과정을 운영해 약 830명을 대상으로 전문교육을 실시한다. 올해 교육은 크게 △일반농업기계 △정밀농업 △밭농업기계 교육 중심으로 이뤄졌다. 중앙단위로서 도 기술원 및 시군농업기술센터 농기계 담당공무원을 중심으로 농업인과 농과계대학생 등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이뤄지는 이번 전문교육내용을 자세히 살펴본다.

 

일반농업기계 활용 전문 지도사 등 현장전문인력 양성

일반농업기계(논농업 등)를 활용할 수 있는 현장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총 11개(△농업기계안전강사양성 △농업기계안전전문관역량강화 △논농업기계활용기술(농협) △농업기계활용농작업(농업인) △농산업기계안전이용 △농과계대학생농업기계 △농업기계정비실무기초 △농업기계입문 △소형농업기계 정비(농업인) △임대농업기계 활용기술 △농업기계기초훈련(KOPIA))의 교육과정이 구성됐다.

농업기계안전강사양성 : 농업기계교육 담당자의 현장실무 중심 강의역량을 향상해 농업기계 교육에 활용할 수 있다.

농업기계안전전문관역량강화 : 농업기계 안전교육사업의 추진계획 수립과 발전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안전전문관 업무협력체계를 구축해 관련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 논농업기계활용기술(농협) : 논농업기계 활용에 대해 이해하고 농작업 업무에 반영할 수 있다. 농업기계 취급조작 및 안전이용기술을 영농현장에 활용할 수 있다.

◆ 농업기계활용농작업(농업인) : 주요 농업기계 운전 및 활용기술을 습득해 농업경영에 활용할 수 있다.

◆ 농산업기게안전이용 : 소형건설기계(지게차, 굴삭기, 스키드로더)를 이해할 수 있다. 농산업기계의 올바른 사용방법과 안전이용기술로 직무역량을 향상할 수 있다. 

 농과계대학생농업기계 : 농업기계 취급조작 및 안전이용기술을 현장에 활용할 수 있다. 농업기계에 대해 이해하고 농업기계 관련분야에 청년농업인 양성 및 비젼을 설명할 수 있다.

농업기계정비실무기초 : 현장에 보급된 주요 농업기계의 기종별 정비기술을 습득하고 지도업무에 적용할 수 있다. 

농업기계입문 : 농업기계 이해 및 농작업 안전사용기술을 향상할 수 있다. 농업기계 활용기술을 습득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소형농업기계 정비(농업인) : 현장에 보급된 소형 농업기계의 기종별 기초정비기술을 습득하고 영농현장에 활용할 수 있다. 

임대농업기계 활용기술 : 농기계임대사업에 필요한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해 업무추진에 활용할 수 있다.

농업기계기초훈련(KOPIA) : 농업기계에 대해 이해하고 자국 농업기계 사업현장에 활용할 수 있다. 농업기계 올바른 취급조작 및 안전이용기술을 현장에 활용할 수 있다.

무인기 기초와 활용기술 등 심화기술 교육

무인기 기초 및 활용기술 그리고 심화기술을 익히기 위한 교육들로 총 7개(△2종 무인동력비행장치 자격취득 △농업무인기입문 △무인기 벼 직파·방제 현장실습 △농업용무인기 현장활용기술 △자격취득연계 임무특화교육 △정밀농업의 이해와 실제 △농업용무인기 전문가)과정으로 구성됐다.

2종 무인동력비행장치 자격취득 : 무인기 특성을 이해하고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다. 비행기술을 숙달해 2종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 자격을 취득해 업무에 활용할 수 있다. 

농업무인기입문 : 무인기 기술을 이해하고 지도업무에 활용할 수 있다. 무인기를 활용한 예찰기술 습득을 통해 정밀농업에 활용할 수 있다. 

무인기 벼 직파·방제 현장실습 : 무인기를 활용한 벼직파 및 방제기술을 습득을 통해 농촌지도 기술보급 업무에 적용할 수 있다. 

농업용무인기 현장활용기술 : 무인기를 활용한 예찰·방제기술을 습득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자격취득연계 임무특화교육 : 자격증 취득자를 대상으로 무인기 현장적응 및 작물별 비행기술을 향상하고 연구·지도사업에 활용할 수 있다.

정밀농업의 이해와 실제 : 지능형, 자동화 기술을 이용한 농업생산 방식에 대해 이해하고 미래농업현장에 대비할 수 있다.

농업용무인기 전문가 : 무인기 방제, 예찰, 비료살포, 종자살포, 등 정밀농작업을 할 수 있다. 무인기 자율비행 및 랩핑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밭농업기계 및 기계화실무 전문기술역량 향상에 초점

올해도 밭농업기계화율 제고를 목표와 함께 진행될 밭농업기계 현장교육은 현장교육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이에 △콩·배추전과정기계화실무 △파종·이식기계화실무 △밭농업기계 현장교육 등 총 3개의 교육과정이 진행된다.

콩·배추전과정기계화실무 : 콩·배추 전과정기계화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아울러 생산기술을 업무에 반영할 수 있다. 

 파종·이식기계화실무 : 파종·이식분야 기계화기술 습득으로 밭농업기계화 촉진업무에 반영할 수 있다.

◆ 밭농업기계 현장교육 : 밭농업기계 기술에 대해 이해하고 지도업무에 반영할 수 있다. 아울러 성공적인 농업인 지도를 위한 문제해결에 활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