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동, 소형트랙터 CK시리즈 70여개국 수출

북미 CK트랙터 구매 고객이 밭을 갈고 있다.
북미 CK트랙터 구매 고객이 밭을 갈고 있다.

대동(공동대표 김준식, 원유현)이 20~30마력대 소형 트랙터 중 하나인 CK 시리즈가 출시 첫 해인 2015년부터 올해 12월까지 수출량이 약 33% 증가하며 해외서만 총 5만1,600여대가 판매돼 국내 최초 단일 모델 누적 수출 5만대를 돌파했다. 

CK트랙터는 세계 70여개국에 수출되고 있는데 특히 북미,유럽 등의 선진 농기계 시장에서 주로 판매되고 있다. 이 제품은 미국의 농기계 배기가스 배출 규제 ‘티어(TIER)’ 가 2015년에 3단계에서 4단계로 상향됨에 따라 대동이 4년간 300억을 투자해 자체 개발한 티어4 엔진을 기본 탑재하고 철저한 시장 조사를 통해 기능, 성능, 편의 사양, 디자인 등을 현지 고객에 맞춰 개발한 모델이다. 

지난해부터는 코로나 팬데믹(Pandemic)으로 북미에서는 탈도시화가 가속화되며 도심 외곽의 주택이나 농장에서의 전원 생활을 즐기는 ‘하비팜(HobbyFarm)’ 계층이 폭발적으로 증가, 대동은 시설 관리 용도로 주로 사용되는 CK의 성장 기회를 포착하고 영업 마케팅의 드라이브를 걸었다. 생산 물량을 증대하고 북미에서  공격적인 프로모션으로 소비자 구매 부담을 낮춰 20년, 올해 북미에서만 각각 7,200대, 9,100대가 판매됐다. 

올해 북미 현지 20~30마력대 소형 트랙터 시장 추정 규모가 51,000대로 대동의 시장 점유율은 16%에 육박하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북미 판매 성장으로 CK트랙터 전체 수출량이 20년 1만2,000대, 21년 1만6,200대까지 증가했다. 

CK 트랙터는 이달까지 약 5만1600대가 판매됐고 이는 축구장 33개를 채울 수 있는 양이다. 대동은 내년에 상품성을 강화하고 카이오티의 새로운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적용한 CK 신모델을 출시해 북미를 중심으로 CK트랙터 2만대 수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동균 대동 북미법인 대표이사는 “북미에서 CK트랙터를 중심으로 소형 트랙터 시장에서 ‘선택과 집중’을 하면서 전략적으로 공략해 5만대 수출이라는 성과와 함께 카이오티의 브랜드 파워까지 높일 수 있었다”며 “DK, NX, RX와 같은 대동의 중형, 중대형 트랙터 제품군에서도 전략적인 시장 공략으로 CK와 같은 히트 상품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