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유해요인 연구실은 작목/작업별 농작업 위험요인 노출평가, 농작업 안전보건 기준 항목 개발 연구, 농촌 체험교육장 등에 대한 안전관리 연구, 농작업 도구 등의 사용실태조사 등을 수행하고 있으며, 재해의 작업 관련성 판정 및 안전기술개발을 위한 기초기반 구축에 기여하고 있다.

◇ 작목.작업별 농작업 위험요인 측정 및 DB 구축

농작업을 하면서 농업인은 농기계, 농약, 근골격계 위험요인, 분진, 소음, 진동 등의 유해요인이 다양하고 복합적으로 노출이 되고 있다. 
건강유해요인연구실에서는 총 34개 작목을 목표로 해, 개별 작업별로 발생/노출되는 유해요인(근골격계 위험요인, 분진, 엔도톡신, 소음, 가스, 온열)의 정성·정량적인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데이터베이스화 하고 있다. 개발되고 있는 데이터베이스는 농업인안전 365 홈페이지(http://farmer.rda.go.kr)을 통해 관련 전문가와 농업인에게 22년 초에 공개할 예정이다. 

농작업 유해요인 측정(농약노출)
농작업 유해요인 측정(농약노출)

◇ 농작업별 농업인 미세먼지 노출 특성 및 모니터링 연구

농작업 유해요인 측정(미세먼지)
농작업 유해요인 측정(미세먼지)

미세먼지에 대한 국민적 관심 증가와 더불어 미세먼지 노출에 가장 취약한 직업군 중의 하나가 옥외작업을 많이 하는 농업인으로 확인되고 있다. 국외에서는 농작업중 노출되는 먼지로 인해 발생하는 건강영향(농부폐증, 유기분진독성증후군 등)이 보고되고 직업병으로 보상을 받고 있다. 

건강유해요인연구실에서는 타 연구기관과 공동으로 미세먼지에 대한 농업인의 노출 특성을 구명하고 개선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현재, 복숭아 등 농업인의 미세먼지 관련 건강영향 (호흡기계, 면역기계)를 분석, 확인하고 있으며, PM10, PM2.5, 엔도톡신의 노출량 및 발생 특성(작업장 및 작업장 외부 대기환경)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연구된 결과는 기술보급서 발간 및 영농기술정보 등의 방법으로 현장의 농업인에게 보급되고 있다. 
 
◇ 농작업 현장 안전관리를 위한 안전기준 항목 개발

농업인 안전재해 예방 관련 법률 등의 제정에 맞추어 현장에서 필요한 시행규칙, 고시 등의 제,개정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독일, 오스트리아, 미국 등 선진국의 농업안전보건 안전관리 규정, 기준 등을 검토하고 국내 산업장에서 이미 활용 중인 안전관리 기준, 매뉴얼을 분석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농업부문의 현장 안전관리 기준의 개발 로드맵을 만들고 우선순위에 따라 작업 또는 위험요인별 안전관리 기준/지침 등을 개발하고 있다. 

◇ 농산물 가공사업장 및 농촌 체험교육장 작업안전관리 기술 연구

농가 농외소득 향상, 일자리 창출, 농업의 6차 산업화 도모 등을 위해 농산물 가공과 농촌 체험에 대한 수요는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농산물 가공사업장이나 농촌 체험교육장에서 발생하는 재해율도 함께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농업인의 안전의식 제고와 실천에 관한 가이드라인 개발을 통해 발생 가능한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체험교육장 등에서의 작업안전관리 기술을 연구 개발하고 있다.

◇ 농작업 도구·장비류의 사용실태 조사 및 안전사용 가이드라인 개발

손잡이 회전식 수확상자
손잡이 회전식 수확상자

농작업 시 잘못된 도구 및 장비의 사용으로 인해 농업인은 근골격계질환 등 직업성 질환에 노출될 수 있다. 이에 따라 농작업 도구 및 장비류에 대한 사용실태 조사를 통해 농작업 편이장비 등에서 파생되는 위험요인이나 발생 가능한 안전사고를 확인해 보다 안전한 사용성을 실현하기 위한 안전사용 가이드라인을 연구 개발하고 있다. 추가로, 농작업 수확물 등을 운반하기 위해 사용하는 운반상자에 회전식 손잡이를 적용해 작업자 손목 꺾임을 최소화함으로써 근골격계질환 위험을 경감시키고 작업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손잡이 회전식 수확상자를 개발했다.

◇ 보행형 전동호미의 여성농업인 사용성능 및 작업부담 경감 분석

보행형 전동호미 작업부담경감 효과 평가
보행형 전동호미 작업부담경감 효과 평가

여성농업인의 건강안전과 밭농업 기계화에 대한 관심 증가에 대응해 개발된 보행형 전동호미에 대해 실제 여성농업인이 사용했을 경우의 사용성능 및 작업 부담 경감을 분석했다. 근활성도, 소음, 진동, 작업자세 등의 항목에서 유의미한 작업부담 경감효과가 있었음을 확인했으며 이를 ‘보행형 전동호미의 농기계 임대사업 활용’으로 농식품부 정책제안을 했다.

건강유해요인의 측정, 분석은 안전보건관리의 가장 기본이 되는 연구분야 중 하나이며, 농업인 안전재해 발생시 작업관련성 판정, 효율적 안전기술 개발 및 효과 평가 등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측정 결과 들을 토대로 농업인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농작업 안전관리 기준 및 안전작업 매뉴얼을 발간 보급해 농업인이 자발적인 안전관리를 할 수 있는 안전 문화형성에 기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