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 농업용무인항공살포기 비료살포성능 측정도

입제살포식 실내 검정
입제살포식 실내 검정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은 농업용무인항공살포기(이하 농업용 드론) 입제살포식 드론의 검정건수가 증가함에 따라 실내검정시스템을 개선해 올해 말부터 실내검정시스템을 입제살포식 드론에도 적용할 예정이다. 

농업용 드론은 고체비료를 살포하는 입제살포식과 액체비료를 살포하는 액제살포식으로 분류된다. 현재 재단에서는 두 종류 모두 검정을 진행해 살포 성능 및 안전성이 보장된 농업용 드론을 보급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재단에서는 2016년부터 농업용드론 검정을 시작했으며, 2019년부터는 실내검정시스템을 활용해 외부환경(풍향/풍속 및 온도, 습도 등)을 최대한 배제하고 농업용 드론의 비행자세, 비행속도, 비행고도 및 하향풍 등의 비행조건을 일정하게 설정해 살포성능을 측정하고 있다. 

재단은 입제살포식 농업용 드론의 검정 신청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 실내검정시스템을 개선(입제 수집트레이 증설, 중앙 지지대 제거 등)해 입제살포식 드론도 시험자가 설정한 환경 속에서 검정 및 성능시험이 가능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인공풍 발생장치 추가 설치로 풍속 및 온·습도 제어가 가능해짐에 따라 다양한 조건에서 농업용 드론(액제살포식, 입제살포식)의 성능시험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농업용드론은 2016년부터 종합검정을 받은 액제살포식 드론만 정부지원대상으로 인정돼 왔으며, 지난 7월부터는 입제살포식 드론 또한 정부지원대상에 포함됐다. 농산업체가 농업용 드론을 정부지원대상 농기계로 등록하기 위해서는 재단과 같은 공인기관의 인증서를 획득해야 함에 따라 입제살포식 드론의 검정 신청 건수가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재단에서 농업용 드론의 검정을 시작한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입제살포식 드론의 총 종합검정건수는 6건에 불과했으나 올해는 지난 9월까지 검정건수가 11건으로 크게 증가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