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만희 의원, “농진청 농기계 연구·예산 늘려야”

밭농업기계화 농업·농촌 중장기과제로 추진 요구

 

극심한 농촌인력 문제 대안으로 밭농업 기계화 촉진이 강조됐다.

이만희(국민의힘, 경북 영천·청도) 국회의원은 지난 8일 국회서 열린 농촌진흥청 국정감사에서 밭농업 기계화 비율 상향이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밭농업 기계화 연구·보급 부실= 이 의원은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 국감에서 극히 낮은 밭농업 기계화 비율 실태를 제시하고, 획기적 상향 방안이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코로나19와 고령화로 농촌인력 문제가 심각한데도, 주요 대책 중 하나인 밭농업 기계화에 대한 농촌진흥청의 연구·보급이 부실하다는 지적이었다.

이 의원은 농협중앙회 미래경영연구소가 지난해 11월 발간한 농업인력 부족 실태 보고서를 근거로 지난 10년 동안 농가의 인건비는 121.1% 증가했다고 제시했다. 같은 기간 논농업의 경영비는 0.9% 증가했으나 채소를 비롯한 밭농업은 최대 19.8%까지 증가했다는 것이다.

논농업 기계화율은 지난해 기준 98.6%로 거의 모든 농작업의 기계화가 이뤄졌지만 밭농업 기계화율은 61.9%로 나타났다. 특히 더 많은 일손이 필요한 파종·정식 및 수확 단계의 기계화율은 각각 12.2%, 31.6%에 그친다고 이 의원은 강조했다.

 

이 의원은 밭농업기계 개발과 보급이 절실한 시기지만 국내 농업기술의 개발과 보급을 전담하는 농촌진흥청의 관련 연구과제와 성과 그리고 예산은 농민의 기대에 턱없이 못 미친다고 지적했다.

밭농업 기계화 예산 늘려라= 이 의원은 밭농업 기계화 비율 제고를 위해 농촌진흥청 관련 연구 예산을 늘리라고 촉구했다.

지난해 농촌진흥청이 수행한 연구과제 1,643건 가운데 밭농업 기계화 관련 과제는 12건으로 0.7%에 불과했고, 2017년부터 올해까지 농진청 연구개발(R&D) 예산 34,553억원 중 밭농업 기계화 예산은 218억원으로 연평균 0.6% 정도라는 것이 이 의원의 주장이다. 또 최근 5년간 농진청이 개발한 농기계 36종의 보급은 3,973대로, 국내 밭농업 농가수가 86만 가구를 기준으로 4,000 농가당 1대꼴로 보급돼 투자 대비 효율성도 저조하다는 지적이다.

밭농업 기계화 예산 증액 필요성도 제기됐다. 이 의원은 농촌진흥청이 2017년부터 현재까지 농업 분야 탄소 중립 연구개발 과제에 투입한 예산이 340억원인데, 밭농업 기계화 관련 예산은 218억원에 불과하다농민에게 필요한 것은 인력을 대체할 수 있는 밭농업의 기계화이며, 농업·농촌이 지속해야 탄소 중립도 가능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 의원은 농촌인력 문제는 코로나19가 종식된다고 끝날 문제가 아니며 국내 농업·농촌의 중장기적인 과제로서 농촌진흥청이 내년부터라도 밭농업 기계화율을 확실히 높일 수 있는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예산을 투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