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체점제’ 전격 도입… 현장실무 문제로 개편
대동 훈련원 부원장, “후학위해 의미있는 일” 보람 

김태호 전국기능경기대회 농업기계정비 심사장
김태호 전국기능경기대회 농업기계정비 심사장

제56회 전국기능경기대회 ‘농기계직종’ 경기가 지난 5일부터 9일까지 대전광역시 배재대학교 특설대회장서 각 도를 대표하는 28명의 선수가 출전한 가운데 열띤 경연을 가졌다.   

이번 대회 농기계직종 분야는 김태호 심사장(국제기능올림픽대회 한국위원회)을 비롯해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10명의 심사위원이 대회 진행을 담당했다. 

김태호 심사장 등 각 직종별 심사장은 직종설명서 제·개정 권한을 비롯해 경기장 시설·장비 및 재료 점검, 선수 교육 및 안전 관리, 심사위원 교육, 경기집행과 심사채점 관리 등 대회운영에 있어 막중한 책임을 도맡고 있다. 

김 심사장은 “올해 대회부터 모든 심사위원에게 PDA 장비를 지급해 실시간 모바일 체점이 가능토록 대회 운영방식을 개선했다”며 “기존의 수기 체점방식은 심사위원이 한 번에 최대 10명의 선수를 평가할 수 있었다면, 모바일 체점방식은 심사위원 1인이 30명의 출전선수에 대한 평가가 가능해짐에 따라 모든 선수의 기량을 공정하게 평가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심사의 공정성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계기가 됐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심사를 둘러싼 일체의 불협화음이 발생하지 않고 있다. 

김 심사장은 “모바일 체점제를 도입하면서 문제 출제도 변화를 추구했다”고 한다. 기존의 패턴을 답습하지 않고 현장에서 꼭 필요로 하는 실무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대회를 지향하겠다는 의지다. 그는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엔진시동 부문이다. 농기계엔진의 고장원인을 진단하고 이를 해결해 시동에 성공해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데, 각 도를 대표하는 전국 최상위 30명의 선수조차도 엔진시동에 성공하는 이가 고작 7~8명에 그칠 정도로 얼마든지 난해한 문제출제가 가능했다”며 “요즘은 진단기(고장테스트기) 사용이 보편화됐다. 진단기를 얼마나 정확하게 사용하고 이를 통해 고장원인을 파악하고 정비할 수 있는 능력을 경쟁하는 것이 오히려 전문 기능인력을 배출하겠다는 대회의 취지에도 더욱 부합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대회 운영 및 문제 출제 등에 전권을 가진 심사장으로써 선수 및 지도교사 등의 복잡한 이해관계가 첨예한 부문에 변화를 추구한다는 것은 큰 결단이 아닐 수 없다. 이처럼 기능경기대회 문제 출제 방식의 변화는 농기계과를 운영하는 일선 고교 등 교과과정과 학습법의 변화마저 기대하게 한다. 김 심사장은 농업계 고교를 졸업한 학생들이 농기계대리점 등 전문능력을 갖춘 인재를 요구하는 현장에 바로 투입될 수 있도록 실무능력자로 성장하기를 기대했다.

김태호 심사장은 “30여 년 넘게 농기계인으로 살아왔고, 올해 ㈜대동 훈련원 부원장으로써 정년퇴임을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전국기능경기대회 농기계정비 직종의 심사장을 2년 연속 맡게 된 것은 개인적으로도 매우 큰 영광”이라며 “퇴직을 앞두고 후배들을 위해 뭔가 의미 있는 일을 할 수 있어 보람”이라고 말한다. 무엇보다 대회방식, 문제출제 개선을 통해 농업계고교 등 현장교육이 보다 선진화되고, 실무능력을 배양하는데 도움 되는 방향으로 전환되기를 그는 기대했다.  

제56회 전국기능겅게대회 농기계정비직종에는 28명의 선수가 출전했다.
제56회 전국기능겅게대회 농기계정비직종에는 28명의 선수가 출전했다.

김 심사장은 “이번 대회는 각 도를 대표하는 28명의 선수가 출전했는데 비록 학생신분이 대다수 이지만 농기계 정비에 대한 기능과 열정은 이미 상당 수준 이상”이라고 평가하며 “공정한 대회 진행과 심사를 통해 수상자를 선정토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전국대회 금, 은, 동 입상자는 세계기능대회에 출전을 놓고 열리는 국내 예선전에 참여하는 기회가 주어진다. 

마지막으로 김 심사장은 “심사장과 부심사장, 그리고 8명의 심사위원이 약 1주일간 숙식을 겸하며 대회를 주관하고 있는데, 이들은 모두 현업을 잠시 미루고 전국 각지에서 왔다”고 설명하며 “이들은 시군 농업기술센터, 지역농협, 농기계업체 등 그 면면도 다양하다”며 “기관, 업체의 허락이 없었다면 힘든 일이다. 협조에 감사드리며 무엇보다 생업을 마다않고 심사위원으로 활동해 주시는 동료, 후배님께도 고맙다”고 말했다. 그는 또 “선수들이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실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모든 심사를 실내에서 치를 수 있도록 대회장 환경개선 에도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며 “농기계 정비 전문가를 꿈꾸는 후학들이 그들의 꿈을 향해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도록 비록 미약하지만 도움되는 일을 할 수 있어 개인적으로 큰 보람이 아닐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