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농기계,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혁신장터’ 진출 
마늘·감자·양파·당근에 적용, 생산비용 획기적 절감

땅속작물수확기 HD-PC900
땅속작물수확기 HD-PC900

현대농기계의 수집형 마늘(감자·양파·당근) 수확기(사진)가 중소벤처기업부가 지정하는 ‘2021년도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물품식별번호 23551467)’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중기부는 소관 중소기업기술개발지원사업을 통해 개발된 혁신제품의 공공조달 연계 활성화를 위해 매년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지정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중소기업 R&D 사업으로 개발된 제품 가운데 기술의 혁신성이 인정되는 제품을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으로 지정하는 것이다. 중기부는 또 제품의 혁신성 평가를 거쳐 지정된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은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서 수의계약 연계를 지원하는 등 초기 판로지원을 돕고 있다. 

혁신제품 지정은 분야별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가 제품의 △기술혁신성 △시장성 △사회적필요성 등 기술혁신성 평가를 거친 뒤 필요에 따라 현장실태조사를 가져 최종심의 및 확정할 정도로 까다로운 심사단계를 밟아야 한다. 현재 농기계분야서 혁신제품으로 지정된 사례는 이번 현대농기계의 수집형 마늘(감자·양파·당근) 수확기가 유일할 정도다. 혁신제품 지정기간은 2021년 6월1일부터 2024년5월31일까지 3년간 이다. 

한편 현대농기계 수집형 마늘(감자·양파·당근) 수확기는 트랙터 부착형 견인식 수확기로 작물의 굴취부터 이송, 선별, 수집까지 한 번에 작업 가능한 수확기다. 낮은 운영비용과 최고의 성능 및 안정성을 제공하며, 유압구동방식으로 저소음 작업환경을 구현한다. 모든 체인에 고무를 씌워 작물손상을 최소화하고, 작업자 스스로 이송부·선별부 체인의 작업/중단. 각 체인별 속도조절, 수집부 상하강 등을 조작할 수 있도록 제작돼 능률적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