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 적기공급 안 되고 농촌 노임마저 크게 올라
융자지원한도액 증액, 농가 농기계구입 부담 덜어야

농기계 제조사들이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았지만 부품수급 차질, 원자재값 인상 등으로 제때 제품 출하를 못하는 어려움에 처해 있다. 가뜩이나 농촌에서는 인력 구하기가 하늘의 별따기라는 소리가 나올 만큼 극심한 일손부족으로 어려움이 큰데, 농기계 공급마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음에 따라 농가의 농업생산비 부담이 크게 높아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트랙터를 생산하는 A업체는 올해 초 반도체 부품 조달에 문제가 발생하며 생산라인까지 일시 멈추는 사태를 맞았다. 종자발아기를 생산하는 B업체는 제품의 핵심부품인 PVC통을 제때 공급받지 못해 주문량만큼 생산을 못했다. 중국에서 OEM(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 위탁생산) 방식으로 전동승용운반차를 공급하는 C업체는 최근 부품·소재 비용이 급상승함에 따라 완제품 출시가격을 당초 계획보다 20%가량 인상할 수밖에 없는 처지에 내몰렸다. 지난달 지자체 보조사업 공급계약을 체결한 D사는 이달 들어 소재가격이 크게 올라 ‘팔수록 손해’가 나는 상황마저 우려될 정도라고 하소연 한다. 

원자재값 인상 및 부품·소재 수급은 산업전반의 문제로 단기간에 해결될 사안이 아님에 따라 농가의 농기계 구입부담 절감을 위한 정부의 융자지원한도액 일시증액 등 특단의 조치가 시급히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학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외국인노동자 출입국이 제한됨에 따라 하루 7~8만원 하던 노임이 최근 12~13만원까지 치솟을 정도로 극심한 인력난에 시달리고 있다”며 “인력을 대체할 수 있는 농기계의 투입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지만 대부분 소량·다품종을 생산하는 농기계 제조사들은 여전히 부품수급에서 뒷전으로 내몰리고, 더욱이 원자재가격 상승을 감당하지 못해 주문을 받고도 제때 생산·납품을 못하는 실정”이라고 지적한다. 그는 또 “농촌 노임은 천정부지로 치솟고, 여기에 농기계 공급마저 차질을 빚는다면 농가의 농업생산비 증가로 이어질 것”이라며 “원활한 적기 영농이 가능하도록 농가의 농기계 구매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정부의 융자지원한도액을 일시 증액하는 등 특단의 대책이 하루빨리 시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