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A 과정서 익힌 현 국내 농기계 시장의 니즈 반영
고객과 대리점의 가치 함께 공유할 수 있어야 해
나에 대한 가치를 고객들에게 전달을 드리고,
고객들의 가치를 우리와 함께 공유를 할 수 있어야 한다
황석찬 얀마농기코리아 강원 철원 대리점 대표의 이야기다. 지난해 얀마농기코리아 판매 우수 대리점으로 선정된 황 대표는 자신이 그동안의 배운 지식들을 고객들에게 전달드리고 대리점을 운영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대리점을 운영하기 전 MBA, 경영학 석사 과정을 거치면서 그 속에서 많은 것들을 익히고 배웠다"며 "배우면서 현 국내 농기계 시장의 현주소를 비롯해 현재 무엇이 잘못된 것인지, 어떤 부분을 공략을 해야 하는 것인지에 대해 익히려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MBA 과정을 수료하고 우연히 철원서 대리점을 처음 운영하게 된 것이 지금까지 오게 됐다"며 "벌써 약 9년의 세월이 지났지만, 지금까지도 대리점 성장에 대해 배가 많이 고프다"고 덧붙여 말했다.
철원서 대부분 이앙기를 비롯해 콤바인은 얀마농기코리아의 고유 색상인 빨간색으로 물들여져 있는데, 이는 황 대표의 공이 크다는 것이 얀마농기코리아 본사 측의 설명이다. 타사서도 황 대표의 운영 방식과 시장의 막대한 영향력으로 인해 스카웃 제의를 꾸준히 할 정도로 황 대표 본인 방식의 가치 관리는 성공적이라는 평가다.
그는 "대리점 입장에서 제품을 판매해야 하는 목적은 누구나 다 똑같다"며 "그치만 판매의 포커스를 맞추다 보면 내 주변 고객들은 결국 멀어지게 될 것"이라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그는 이어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조건이지만 그 당연하고 기본적인 조건 조차도 지키지 않고 대리점 운영이 어렵다며 신세한탄을 늘어놓는 주변인들을 많이 봤다"고 말했다.
황 대표의 대리점에 처음 오게 되는 고객들을 비롯해 농기계에 관심이 없는 이들도 여기가 농업기계를 판매하는 곳이 맞나 싶을 정도로 청결 상태가 매우 훌륭하며, 마치 자동차 판매 대리점에 온 것 같은 분위기를 연상케 한다는 평가가 끊이지 않았다. 이조차 역시 황 대표의 대리점 운영 기본적인 원칙 중 하나이자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다.
고객들이 수리 및 농기계 구매 등을 위해 대리점에 오는 것이 아닌 부담없이 방문해 깨끗한 곳에서 편히 쉬다가 가실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것 또한 자신의 가치를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것과 같으며, 아울러 고객들이 얀마 대리점서 구매한 농업기계 비용중 이러한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가치도 포함돼 있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그는 "그렇다고 꼭 얀마 고객들만 이용할 수 있도록 제한을 해놓은 것이 아닌 지역사회의 선순환 구조 논리로 보아 지역 농민들이라면 가리지 않고 모두가 다 나와 동료이자 함께 나아가야 할 분들이라 생각하게 돼 이러한 서비스 부분에서는 아끼지 않고 제공해 드리려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철원에는 수확철만 되면 영업용 콤바인 들이 전국서 약 300~400대 정도가 모이게 된다. 이중 80~90%는 얀마농기코리아 콤바인이다.
보통 수확철 때 되면 대리점으로선 쉴 수 있는 시간이 없으며, 24시간 대리점이 돌아가도 손이 모자를 때라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그만큼 타지역 고객들 일지라도 수확철이라는 본질적인 요소만 생각하며 일의 집중하고, 대리점 사장으로서 해야할 역할만 생각하니 별 문제 없이 바쁜 수확철 때도 일이 잘 됐다는 것이다. 이 역시도 그의 배려에서 비롯돼 다른 지역서 온 고객들이지만 본인 지역 대리점의 서비스보다 훨씬 나은 황 대표의 서비스를 맛본 타지역 고객들은 본인 지역서부터 철원 황 대표 대리점서 일부러 기계를 구입해도 되냐고 문의를 할 정도로 전국적으로 소문이 퍼지게 됐다.
이 때문에서 인지 고객들도 황 대표의 가치를 알게돼 지난해 황 대표는 너무나 당연한 결과로 얀마 대리점 전국 판매 최우수 대리점이란 영예를 안게 된 것이다.
그는 "앞으로 이 일을 얼마나 하게 될지는 장담할 수는 없지만 이 자리에 있을 때 까지는 사익만을 추구하지 않고, 모두가 다 상생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나부터 실천할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