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농촌 노동력·농가 경영비 절감 전망

강원도농업기술원이 농촌인구 감소와 경영비 상승으로 인한 농가운영 문제점 해소를 위해 벼 재배기술 드론직파 연시회를 개최함으로써 최근 국내 농업용 드론 기술력 또한 알릴 수 있는 좋은 자리가 계기가 됐다.
강원도농업기술원이 농촌인구 감소와 경영비 상승으로 인한 농가운영 문제점 해소를 위해 벼 재배기술 드론직파 연시회를 개최함으로써 최근 국내 농업용 드론 기술력 또한 알릴 수 있는 좋은 자리가 계기가 됐다.

농촌 노동력과 농가 경영비를 더욱 절감할 수 있을 전망이다. 

강원도농업기술원은 농촌인구 감소와 경영비 상승에 따른 농업경영 문제점 해소와 정부 탄소중립에 대응한 저탄소 벼 재배기술 확대를 위해 지난 12일 양구군 국토정중앙면에서 ‘저탄소 벼 재배기술 드론직파 연시회’를 열었다. 

벼 드론직파는 육묘 및 이앙작업이 필요없어 ha당 약 120만원 의 경영비 절감과 85%의 노동력이 절감되는 기술이다. 또한, 추비나 병해충 방제에도 사용할 수 있어 활용폭이 넓어 가까운 일본을 비롯한 선진국에서도 도입이 크게 늘어나는 추세이다. 더불어, 육묘‧이앙시 소요되는 탄소배출을 32%까지 줄일 수 있어 정부 탄소중립 대응에도 지속적으로 추진될 과제이다. 

강원도 벼 재배면적은 2020년 기준 28,405ha로 2010년 대비 10,404ha가 감소했으나, 재배기술 향상으로 생산량은 줄어들지 않고 있다. 또한 국민 1인당 연간 쌀 소비량은 2010년 72.8kg 이던 것이 2020년 57.7kg로 매년 줄어들고 있어, 재배농가의 소득향상을 위한 지원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양구군농업기술센터와 강원도농업기술원, 농촌진흥청은 올해 벼 드론직파 재배기술 연시회를 통해 경영비 및 노동력 절감방안 시범사업을 추진함으로써 농가경영의 문제점을 해소하고자 연시회를 추진했다.

본 연시회는 드론직파로 인해 재배농업인이 우려하는 균일한 모 심기, 생산비 절감, 고품질 벼 생산이 가능한가에 대해, 농촌진흥청 노석원 박사를 초청해 현장강의와 시연으로 핵심기술을 전달했다.

벼 드론 직파에 활용된 드론으로는 전북 김제에 소재하고 있는 농업용 드론 전문 생산업체 진항공시스템(대표 김성진)의 직파 드론을 활용했다. 진항공시스템의 농업용 드론은 최근 베트남에 지속적인 수출을 비롯해 내수서도 전국적으로 농업용 드론 방제단, 개인 농가로부터 그 기술력을 인정받아 정평이 나있는 드론이다.

김성진 진항공시스템 대표는 “이번 연시회를 통해 국내 농업용 드론의 기술력을 알릴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된 것 같아 기쁘다”며 “더욱 기술발전을 하여 국내의 농업용 드론 기술력이 전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최종태 강원도농업기술원장은 “이번 연시회를 통해 최고품질 쌀 생산과, 농가의 경영비 절감 등 시범단지가 성과를 내도록 추진하겠다”며 “앞으로도 홍천군과 원주시에서도 연시회를 추진해 드론직파사업이 도내에 조기에 정착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