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 전문가 컨설팅 등 통해 완성도 끌어올려…

실용화재단 농업용 무인항공살포기 실내검정시스템
농기계 검정동에 설립된 ‘농업용 무인항공살포기 실내검정시스템’

농업용무인항공살포기 검정에 대한 컨설팅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됐다.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사장 박철웅)이 ‘농업용 무인항공살포기 실내검정시스템’을 설립했다.

일반적으로 농업기계 검정은 외부 환경조건에 따라 성능 시험 등 제한적인 요소가 많고 제조업체는 시험장비 부재로 인한 검정기준에 미달하는 경우가 약 60%로 절반 이상이 검정에서 ‘부적합’판정을 받고 있다는 것이 재단 측의 설명이다.

이에 재단에서는 농업용 드론 실내검정시스템을 설립해 생산업체들이 자유롭게 기체에 대해 인위적으로 조성된 환경조건에서 테스트도 하며 전문가들을 통해 제품에 대한 컨설팅을 받을 수 있도록 한 것이다.실내검정시스템은 총 15m정도의 길이로 구성될 예정이며, 5m씩 세 개로(△추진 △방제 △제동) 분류해 테스트를 해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김기택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스마트농업본부장은 “농업용 드론 실내검정시스템 설립은 드론에 탑재된 방제 살포에 대한 성능 테스트를 위한 메인 시스템으로서 다양한 조건에 따른 방제 살포 결과 데이터를 쌓는 것에 크게 중점을 둘 계획”이라며 “그렇게 쌓인 데이터들을 바탕으로 제조업체들은 실질적인 컨설팅을 받을 수 있게 되며, 이는 앞으로 국내 농업용 드론 기술개발에 있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