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밭농업 농기계 여기까지 왔다
[기획] 밭농업 농기계 여기까지 왔다
  • 관리자
  • 승인 2019.11.26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종부터 수확까지 논콩 전 과정 기계화 이뤘다
관행대비 시간 95%, 생산비용 84% 절감 효과 나타나
2020년부터 배추, 참깨, 들깨 고추, 인삼 전과정 기계화 추진

정부는 2022년까지 밭작물 기계화율 75% 달성을 목표로 농림축산식품부는 산업화와 보급 정책을, 농촌진흥청은 현장 맞춤형 기술 개발을 담당하도록 했다.
농진청은 그간 여성친화형 편이 정식기, 전자제어 장치 품질 고도화 기술 등 요소기술을 개발했다. 파종·정식기에는 마늘파종기, 고구마 정식기, 전자동 감자 파종기, 콩 파종기를 선보였다. 수확기는 2015년 수집형 두류콤바인부터 승용형 콩예취기 수집형 감자수확기 참깨 탈곡기 등을 매년 소개했다. 작물별 기계화는 2013년 마늘을 시작으로 양파, 잡곡, 고구마, 감자, 콩까지 매년 한 작물씩 전 과정 기계화를 이뤘다. 

현재 농진청은 농기계 전자제어장치, 채소 정식 시스템, 트랙터 자동변속기 개발 등 핵심요소 기술 개발 5과제와 동력 콩파종기, 자주식 양파정식기, 수집형 마늘수확기 등 현장맞춤형 기술 16기종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전 과정 기계화는 올해 무를 시작으로 2020년부터 배추, 참깨, 들깨, 고추, 인삼 등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논 이용 콩 생산 전 과정 기계화는 재배양식을 설정해 다양한 지역에서 하나의 양식으로 기계화를 이룰 수 있도록 했다. 농기계는 30cm의 깊은 두둑을 견고하게 형상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 파종기는 두둑성형, 파종, 제초제살포가 동시 작업이 가능하도록 구현했으며수확기는 보통형 범용 콤바인으로 콩, 벼, 보리 등을 수확해 각각 95%의 노력 절감 효과를 보였다.
기계화를 통한 논콩 작업을 진행하면 관행 대비 시간은 95%, 생산 비용은 84% 절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 농콩 전용 파종기에 많은 관심을 보이는 참석자들

 


논콩 수확 기계화 기술 현장 연시회 성료
 농촌진흥청은 지난 7일 전북 김제시 죽산면에서 논콩 수확 기계화 기술 현장 연시회를 진행했다. 연시회에는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진흥청, 농업기술원, 농업기술센터, 농협 등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했다.
행사에서는 파종부터 수확까지 논콩 전과정 기계화를 선보이며 참석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연시에 참여한 제품을 소개한다.

 

파종기 
 

㈜장자동화, JDTF-4RE
4조2두둑 파종기로 콩뿐만 아니라 옥수수, 율무, 땅콩 등 기타 잡곡도 파종할 수 있다. 종자 잔량 센싱을 적용해 종자를 배출하고 감지 카메라를 설치해 작업자가 후면 파종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습한 토양에서 종자 배출구의 막힘 없이 파종이 가능하며 파종과 시비를 일골 작업해 노동력을 절감시킨다. 

(유)웅진기계, WJSD-B4
2고랑4조식 파종기며 논콩 파종 전용기다. 배수구 제작고 콩 파종을 동시에 작업하며 콩의 종류에 따라 조간, 주간거리 조정이 가능하다. 정확한 파종으로 결주를 최소화했고 배숙구로부터 배토된 토양을 이용해 복토한다. 추가로 부품을 구성하면 가을철에는 보리배토기로 사용할 수 있다.

두루기계통상, DRP-2004SB
4조식(2두둑) 콩파종기며 높고 견고한 두둑을 형성해 집중호우시 원활한 배수로 침수 피해를 최소화한다. 콤바인 수확작업이 원활하고 다수확 재배방식에 적합하다. 높낮이 조절과 각도 등 각 부위별 조절을 손쉽게 할 수 있다. 약제 살포장치를 기본으로 부착해 편의성을 높였고 두둑 높이와 파종간 격을 조정할 수 있다. 
 
㈜불스, BG-800BC
둥근 2두둑2조식, 평 1두둑3조식 파종기로 휴립피복과 동시 파종이 가능하다. 콩, 팥을 비롯해 수수, 옥수수 등 기타 잡곡 파종이 가능하다 1일 3,000평 이상 작업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배토기의 좌·우 폭 조절이 간편해 작물에 따라 두둑 폭을 조절할 수 있다. 원판 복토기를 부착해 충분한 복토로 견고한 두둑성형이 가능하다.

㈜불스, BG-2400BC
평 2두둑4조식으로 콩, 밭, 수수, 옥수수 등 기타 잡곡을 휴립피복과 동시에 파종한다. 복토기 1대로 다목적 사용이 가능하며 1일 4,000평 이상 작업할 수 있다. 배토기의 좌·우 폭 조절이 간편해 작물에 따라 두둑 폭을 조절할 수 있다. 파종기 전용 체결장치를 부착해 탈착이 편리하다.

황금파종기, HG40VP
평2두둑 파종기로 무, 콩, 참깨, 옥수수 등 다양한 잡곡을 휴립·피복과 동시에 파종할 수 있다. 복합파종기 1대로 곡식류, 채소류, 약초류 등 모두 파종이 가능하다. 십자형으로 부착된 비닐 절개날로 작물이 열상을 입지 않아 입모가 좋다. 씨앗량 조절과 깊이와 간격 조절이 자유롭다.

㈜장자동화, JRSM-2
1두둑2조식, 2두둑2조식 파종기로 콩 옥수수, 호밀 등 다양한 작물을 비닐피복이나 무피복으로 파종할 수 있다. 경운, 두둑성형, 파종, 비닐타공·피복, 진압복토를 일괄 수행할 수 있다. 설계 최적화로 경량경박화를 이뤘으며 데이터 송수신 등 모니터링을 수행한다.

 

수확기

오페주식회사, ABC270
자주식 콩 수확 콤바인이며 예취부 키트화로 콩, 팥, 율무, 수수 등 다양한 작물을 수확할 수 있다. 예취부 원형칼날 절단 방식으로 콩대만 절단해 이송 후 탈곡한다. 조간 거리는 간편히 조정할 수 있으며 보통형 콤바인의 1.5배 용량이 2중 흔들채 구조를 채택했다.

동양물산기업(주), TH752-CB
콩, 보리, 밀, 율무, 옥수수 등 다양한 잡족을 수확하는 보통형 콤바인으로 시간당 1,800 평을 작업할 수 있다. 예취 릴은 전·후 3단 조절기 가능하고 피드 하우스 막힘 제거장치를 기본으로 장착했다. 유압 무단 변속으로 장시간 작업시 피로도를 최소화 했다.

엘에스엠트론(주), MC85
보리, 밀, 귀리, 조 콩 등 다양한 작물을 수확할 수 있다. 동급 최대 출력과 최대 예취폭을 자랑한다. 좌우 자체 수평제어와 대지 평행 장치를 기본으로 채택해 사용자 편의를 높였다. 엘에스엠트론 만의 예취 역회전 장치로 작업 능률을 향상시킨다.

대동공업(주), DSF85
콩, 메밀, 보리, 밀 등 다양한 잡곡을 수확할 수 있다. 예취 끌어올림 코일형 스프링으로 내구성을 향상했으며 스프링 개수 증대로 예취손실을 절감시킨다. 예취 역회전 기능을 장착해 예취부 막힘을 해소했으며 서보 HST를 장착해 조작시 충격이 적다.

2. 참석자들은 다양한 기능을 갖춘 파종기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사진은 불스 제품.
2. 참석자들은 다양한 기능을 갖춘 파종기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사진은 불스 제품.
3. 두루기계통상은 탁월한 성능을 보였다.
3. 두루기계통상은 탁월한 성능을 보였다.
4. 논콩 수확기 연시를 기다리는 참석자들은 심품종 선풍과 대찬에도 많은 관심을 보였다
4. 논콩 수확기 연시를 기다리는 참석자들은 심품종 선풍과 대찬에도 많은 관심을 보였다
5. 연시는 파종 수확기뿐만 아니라 땅속배수 기술도 선보였다
5. 연시는 파종 수확기뿐만 아니라 땅속배수 기술도 선보였다
6. 논콩수확기는 오페주식회사를 시작으로 연시가 시작됐다
6. 논콩수확기는 오페주식회사를 시작으로 연시가 시작됐다
7. 대동 LS 동양은 한번에 출발해 속도 경쟁을 통한 기술력을 보여줬다
7. 대동 LS 동양은 한번에 출발해 속도 경쟁을 통한 기술력을 보여줬다

 


 

[미니인터뷰] 최용 농촌진흥청 농업공학부 밭농업기계화팀장

8. 최용 농촌진흥청 농업공학부 밭농업기계화팀장

개선된 밭작물 기계 보급에 최선
밭농업 기계 복합기종으로 발전

그간 농업기계는 벼농사 중심으로 개발돼 논농업 기계화율은 98.4%에 이른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밭농업 기계화는 60.2%에 머물고 있다. 밭농업은 논처럼 경지정리가 안돼있고 작물이 다양하게 때문에 기계화에 어려움이 많았다. 또 지역에 따라 재배 양식이 달라 양식에 맞춰 호환되기 어려웠다. 

농진청은 오는 2022년까지 밭농업 기계화를 75%까지 끌어올릴 것을 목표로 고령자와 여성농업인도 손쉽게 작업할 수 있는 농기계 개발과 보급에 주력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적합 품종의 개발 재배양식의 표준화를 이루고 밭작물 생산가치 확대에 주력해 밭농업 기계화를 앞당길 수 있도록 집중할 방침이다. 
오늘 이 자리는 그간 농진청이 개발한 품종과 밭농업 전과정 기계를 한자리에서 학인할 수 있는 자리다. 무굴착 암거 배수와 진동식 심토파쇄기, 파종부터 수확과 정선 선별까지 전 과정 생력기계화 기술이 선보인다. 

밭농업 기계는 많은 발전을 이뤘다. 과거 두둑성형, 비닐피복, 제초기로 운영하던 것이 이제는 복합기종으로 발전을 이뤘다.
밭농업 기계는 앞으로 많은 발전을 이룰 전망으로,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