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대리점주, 농식품부 앞서 일본산 불매운동 펼쳐

전국 농기계 유통인들이 일본 무역규제 행동을 규탄하고 일본 농기계를 농기계 구입자금 지원사업 대상에서 제외할 것을 촉구했다. 일부 지역 농민단체가 일본 농기계 불매운동을 펼치는 가운데 농기계 유통인들의 이 같은 이례적인 행보에 일부는 환영을 표했지만, 기술력 등의 문제로 농기계 시장에서의 탈일본은 시기상조라는 우려도 섞였다.

한국농기계유통협동조합은 지난 20일 정부세종청사 농림축산식품부 앞에서 ‘일본정부 무역규제에 따른 일본농기계 제한운동’의 일환으로 집회를 열고 일본 농기계에 대한 지원을 제한할 것을 주장했다. 이날 조합사 100여명이 참석해 집회에 힘을 더했다.

서평원 한국농기계유통협동조합 이사장은 “아베 정부가 한국에 무역 전쟁을 선포한 지금 모든 유통인들과 전 국민께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동참해 줄 것을 부탁한다”며 “국산과 동일한 혜택을 받은 일본 농기계가 국내 시장을 잠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통조합은 일본농기계 제한운동을 통해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하는 농기계 구입 관련 보조사업의 지원 대상 기종에서 일본산 농기계 제한 △정부, 지방자치단체 및 산하·유관기관에서 농기계 구매 시 유사성능 및 동일목적으로 이용되는 국산제품이 있을 경우 국산농기계 우선 구입 △일본농기계기업 및 일본농기계대리점에 산업기능요원(병역특례)의 파견 제한 등을 요구했다.

이같이 이례적인 유통인들의 행보에 업계는 환영과 우려를 표했다.
업계 관계자는 “해외제품은 국내제품과 동일기준으로 지원이 이뤄지지만 이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은 일부에서만 진행됐다”며 “사회적 이슈와 함께 국민들에게 불합리한 점을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평가했다.

농기계정비 담당자는 “한국 농기계 시장은 일본의 기술을 그대로 답습하는 형태지만 가격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세세한 부분까지는 일본산 제품을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며 “최근 진행된 일본 농기계 융자지원 대상 제외 국민청원이 2,700여명의 저조한 참여를 보이는 등 아직 일본 농기계의 인지도가 높은 편”이라고 꼬집었다.

학회 관계자는 “일본 농기계는 국내 30%의 점유율을 보이며 국내 제품도 아직 일본산 부품의존도가 높은 것이 현실”이라며 “당장 탈일본은 어렵지만, 이번 한일갈등을 계기로 국내 농기계 부품시장 활성화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