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덤핑 산업 활성화 저해
소비자 더욱 멀어지게 할 것
“약 10년전까지만 하더라도 축사에 필요한게 많았죠”
황봉식 (유)한누리 대표가 과거를 떠올리며 가장 먼저 내뱉은 말이다. 그는 “그때까지만 해도 제품 하나만 잘 만들면 그 제품이 전국을 독점할 정도의 시장상이였다”고 회상했다.
황 대표는 약 15년 동안 축산 전문 기자재 업체로서 그 자리를 굳건히 지키며 이어가고 있다.
한누리의 대표 상품이라 할 수 있는 한누리 휀은 축산 농가에서 ‘기본에 충실한’제품으로서 자리매김을 확실히 하고 있다.
한누리의 휀은 △울트라 휀(2m) △한누리 휀 △360도 회전형 휀 등 축사에서 꼭 필요로 하는 휀의 종류는 골고루 갖추고 있다.
10년이 넘도록 모터 전문업체로부터 받아 사용해왔지만, 모터의 문제가 생겨도 바꾸기가 힘이 들었다.
그런 문제들이 한누리 휀의 위상을 결국 흔들리게 할 수 있는 요인이라 생각한 황 대표는 직접 모터를 개발해야겠다는 마음을 갖게 됐다.
모터를 직접 생산하기 시작하면서, 한누리 휀에 최적의 모터를 만들 수 있게 된 것이다.
벌써 4년차 모터를 직접 생산해오고 있는 그는, 오히려 전보다 전기는 덜 먹지만, 풍량은 더욱 강해져 소비자들이 한누리 휀을 더욱 찾게 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그는 올해까지 가장 수요가 많이 있는 편이라고 말하며, 올해가 지난 뒤 위축될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이어 “현재 환풍기 시장가격이 약 20%이상 덤핑 돼 있는 상태”라며 “KC인증을 받지 않은 채 불법유통이 이뤄지고 있다”고 꼬집었다.
제품의 퀄리티는 좋지 못하지만 값 싼 가격으로 양을 많이 만들어 소비자들에게 공급이 이뤄지고 있는 현실인 것이다.
소비자들에게 가격덤핑을 행하며 영업할 경우 결국 회사의 이미지가 안 좋아질 뿐만 아니라 유통질서가 망가져 소비자는 결국 멀어지고, 산업은 더욱 어려워 질 것이라는 그의 설명이다.
그는 제대로 만들어 재가격 받고 제품을 파는 것이 당장의 이익은 없을지라도, 소비자와 산업을 위해서는 당연한 이치라고 강조한다.
이는 한누리 제품을 애용하는 소비자들이 황 대표를 신뢰하고 끊임없이 소통을 이어가고 있는 까닭이다.
황 대표는 "앞으로 환풍기는 기본적으로 공급을 하고 축산에 필요한 스마트 ICT 기자재들을 개발해 또 한번의 도약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