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드 모니터
트랜드 모니터

농업의 성장동력! 농업의 미래!

‘2019 상주국제농업기계박람회’가 4월2일 개막해 5일까지 나흘 간 경북 상주시 북천시민공원에서 개최된다. 이번 박람회는 1만7,760㎡(전시장 1만5,899㎡, 부대시설 1,861㎡)의 전시규모에 종합형업체 포함 총 217개 업체가 참가해 트랙터 등 395개 기종을 선보인다.

한국농기계공업협동조합과 상주시가 공동 개최하는 이번 박람회는 국내 농기자재산업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스마트팜 연계 농기자재 종합전시회로 농업인에게 우리나라 농업의 미래상을 제시할 전망이다. 아울러 농업인과 생산자간 정보교류로 농업생산성을 높이고,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미래 농업발전을 위한 농업기계 분야의 비전을 제시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편집자주>

 

지상전

LS엠트론 - 트랙터 XP시리즈 · MT3시리즈

로더작업 등 전 · 후진 많은 작업에 효과적

1) XP 시리즈

우수한 연비, 프리미엄 XP 트랙터(86~102마력)가 파워시프트 자동변속기를 장착해 올해 새롭게 선보였다. 102마력 풀옵션 파워시프트 모델은 버튼조작만으로 주변속 8단을 변속할 수 있다.또 파워셔틀레버와 변속감도 조절 다이얼을 장착, 손 끝으로 가볍게 전/후진이 가능하며 운전자가 원하는 변속감도(9단계)를 설정할 수 있어 로더 작업 등 전/후진 반복이 많은 작업에 효과적이다.

10.1인치 대형 모니터를 통해 트랙터 작업정보, 진단 및 관리를 한눈에 볼 수 있으며 DMB, 오디오, 블루투스 및 인터넷 연결까지 가능해 스마트한 작업 환경을 제공한다. 스마트 키를 장착해 원격시동을 통해 겨울철 예열을 가능케 했고, 원격으로 후방 히치 승/하강을 조정해 작업기 장착을 편리하게 했다. 후방 밸브에는 파워비욘드 밸브를 적용해 랩핑작업과 히치 승/하강을 동시에 구현해 작업 효율을 증대시켰다.

2) MT3 시리즈

동급성능 대비 최고의 가성비를 자랑하는 경제형 MT3시리즈(47, 52마력)를 박람회에서 선봬 고객에게 성능 좋은 트랙터를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반값트랙터 MT3모델은 높은 유압양력(1,100kgf)으로 무거운 작업기도 거뜬히 들어올리기에 충분하며, 전/후방에 설치된 8개의 보조유압밸브는 동급 최다 개수로 다양한 작업기를 편리하게 부착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52L의 동급 최고 수준 대용량 연료탱크는 한 번 가득 채우면 약 5시간 정도 작업을 지속할 수 있기 때문에 장시간 연료 보충이 필요 없어 편리하다. 사용자 중심의 작업편의성을 강화하기 위해 로더 조이스틱을 기본 장착해 작업기를 손쉽게 제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햇빛가리개가 장착돼 어디서든 편하게 작업할 수 있다.

 

대동공업 - 트랙터 DS520V · 메크론

매연 · 소음 인한 작업자 스트레스 최소화

1) DS520V

DS520V는 저매연, 저소음, 저연비의 대동 커먼레일 티어(Tier)4 엔진을 탑재해 트랙터의 매연과 소음으로 인한 작업자의 스트레스를 최소화했다. 여기에 작업 상황에 맞춰 최적의 엔진 운전을 구현하는 전자 제어 방식이라 연비 효율성이 높아 잦은 주유의 번거로움 및 경제적 부담을 해소했다. 또 DPF 자동 재생 기능을 구현해 엔진 작동으로 발생되는 카본 등의 유해 물질을 작업 중에 수시로 자동 제거해 DPF를 분리해 청소해야 하는 기계식 엔진 트랙터와 달리 엔진 관리가 용이하다.

하우스 작업을 위해 컴팩트하게 설계돼 히트친 40~50 마력대 하우스용 트랙터 DK 시리즈의 실속 사양과 기능을 담은 제품이다. DK 트랙터와 마찬가지로 컴팩트한 사이즈에 본네트 밑으로 웨이트를 설치하는 ‘은닉형 웨이트’방식을 채택해 기대 길이가 3,020mm 에 불과하고 전 방향으로 매연이 분사되는 ‘분산형 배기구’를 채택해 좁은 하우스 내에서 이동이 자유롭다. 팔과 다리를 자유롭게 뻗을 수 있는 넓은 운전석과 팔걸이 겸용 손잡이로 하우스 사이드에서 고객 숙임으로 인한 피로도를 줄였다. 독립 PTO를 채택해 PTO 조작이 간편하다. 중량이 1.6톤이고 축간 거리가 1.8m라 견인력이 뛰어나며 유압 양력도 8.32(Kn)에 달해 무거운 작업기도 충분히 소화한다. 기체 크기는 작지만 연료 탱크 용량이 45ℓ에 달해 장시간 작업을 할 수 있다.

2) 메크론

메크론 2450은 이전 모델 대비 주행 성능과 안전성을 대폭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이전 모델 대비 최대 출력은 22 마력에서 24 마력으로, 최고 속도는 40km/h에서 50km/h로, 연료탱크는 28ℓ에서 37ℓ로 높여 좀 더 강하고 빠르면서 장시간 주행할 수 있게 설계했다. 진동과 소음은 각각 0.9m/s2, 83.5Db(A)로 낮춰 운전 피로감을 줄이고, 운전자 체형에 맞도록 조절 가능한 틸팅 핸들과 인체공학적 운전석 설계로 좀 더 편안한 조작이 가능하게 했다.

다양한 야외 환경에서 사용하는 제품답게 안정감도 극대화 한것도 강점이다. 2륜/4륜 구동을 구현하고 안전하면서도 편안한 험로 주행을 위해 핸들링이 뛰어나고 바닥 접지력과 충격 흡수력이 우수한 더블 위시본 서스펜션(Double Wishbone Suspension)을 채택해 조정 안전성을 극대화했다. 파워스티어링을 채택해 부드럽고 안정적인 조향을 가능케 했고 주 브레이크 성능은 30%, 주차 브레이크 성능은 20% 높여 제동력을 극대화했다. 차동기어잠금장치(LD, Locking Differential)도 적용돼있어 진흙길, 웅덩이 등에 차량이 빠졌을 때도 안정적인 탈출이 가능하다.

 

동양물산기업(주) - 트랙터 TS125 · 콤바인 ISEKI

높은 저속토크, 강력한 힘… 가성비 좋아

1) TS125 트랙터

129마력의 친환경 커먼레일 티어4 엔진인 독일제 도이츠 전자제어 엔진을 장착한 TS125 동양 트랙터는 높은 저속 토크와 강력한 힘으로 동급 마력대비 가장 낮은 가격에 가장 효율이 좋다. 높은 만족도로 인한 수요 증가로 지난 2018년 생산기대 완판을 달성했으며, 수입 기대수준의 성능과 낮은 고장율에 의한 만족도 향상으로 올해 더욱 많은 공급이 예상된다.
Bosch 전자 유압제어 시스템을 채택해 최대 4,300kg의 양력을 발휘해 다양한 작업기를 안정적으로 부착 운용할 수 있다.

회전전상승과 후진상승 및 작업기 높이에 따른 오토 PTO 작업을 제공하며, 주행 중 작업기 출렁거림을 억제해 트랙터의 내구성 향상 및 안락한 승차감을 제공한다. 또한 수평, 감도, 높이 제어를 운전자의 특성과 작업 조건에 맞춰 조정할 수 있으며 작업조건에 관계없이 작업기의 수평을 자동으로 제어한다.

또한 원활한 연료공급을 위해 연료쿨러를 적용, 어떠한 기후변화에도 연료온도를 유지할 수 있어 엔진 성능향상은 물론 엔진 효율 증가로 인한 작업효율 극대화를 기대할 수 있으며, 고효율의 3중 필터 방식의 에어크리너는 트랙터의 내구성 향상은 물론 먼지가 많은 조건에서도 안정적인 작업효율을 기대할 수 있다

2) ISEKI 콤바인

올해부터 본격적인 출시를 시작하는 ISEKI 수입 콤바인은 대형 6조 HJ6135, 7조 HJ7135와 6조 소형 HJ6115, 5조 HJ5101 4종이 선보일 예정이다. 6조 소형인 HJ6115는 작년부터 선을 보여 이미 시장에서 그 성능이 입증된바 있으며, 이에 더해 고성능 대형 6조와 7조의 동반 출시로 콤바인 시장에 일대 변화를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동양물산의 ISEKI 콤바인 출시는 일본과 동시 출시하는 것으로 그 만큼 품질과 서비스에 자신감을 나타낸다.

주력 기종인 HJ6135와 HJ7135는 도이츠 135마력 엔진을 탑재해 현재 출시되는 콤바인중 최고 마력을 자랑하며, 독일제 엔진의 정숙성과 효율로 HJ6135는 출시되는 6조 콤바인중 가장 빠른 작업속도인 2.05m/s를 자랑한다.

또한 분초간, 인기커버, 케이스, 요동선반, 나선 밑바닥, 수망 등 중요 부분은 모두 스텐레스 소재를 채용해 내구성을 향상 시켰으며, 전륜 플로팅 씨일 오일식 아이들롤러를 채용했으며 세라믹 코팅의 회전날로 높은 작업성과 내구성을 제공한다.

예취성능 향상을 위해 예취 높이 제어 및 예취부에 높이 접지 센서를 장착해 작업의 편의성을 향상 시켰다. 1,250mm의 탈곡부와 줌, 스윙 오거를 장착해 1m 이상의 여유 작업공간을 제공한다. 농민분들의 자가 정비 및 서비스가 용이하도록 공구 없이 각 부가 원터치 오픈 개방됨으로 청소나 점검이 용이하며 칼라액정 모니터, 블루투스 라디오 등 각종 편의장치 채용으로 작업자에게 최대한의 쾌적한 작업환경을 제공하는 명실상부 최고의 콤바인이라 할 것이다.

 

국제종합기계 - 트랙터 LUXEN1100 · A5800

존디어 풀파워 엔진… 작업안전성 최고

1) LUXEN1100

117마력, 111마력, 101마력, 91마력대의 라인업으로 무장한 럭센 대형시리즈를 새롭게 출시했다. 특히 117마력 럭센 1100 트랙터는 국내 유일하게 존디어 풀파워 엔진을 장착해 강력한 힘을 자랑한다.

동급 중에서는 최초로 존디어 엔진을 장착해 가성비가 매우 좋고 유지비용이 국내 최저로 적게 든다.  특히 무선 스마트키를 제공해 버튼시동과 외부에서 무선으로 시동이 가능하며, 후방 작업기도 무선으로 조정이 가능하다.

이 밖에도 작업하기에 좋은 4 윈도우 파노라마 캐빈은 더 넓어진 유리창과 와이드형 캐빈과 후방카메라를 기본으로 장착해 농민들이 넓은 시야로 작업이 더 편리해졌다. 로더 작업시 썬루프를 통해 로더를 최대로 올렸을 때도 상단부 확인이 가능하고, 전방 본네트에 장착된 상하 멀티 작업등과 캐빈 작업등은 전방 10개, 후방 4개로 야간 작업에 유용하다.

후방 작업기 부분에는 대형 유압실린더를 장착해 4.2톤 이상의 유압양력으로 강력한 후방 견인력을 자랑하며, 트랙터 전장 길이와 전폭 길이가 동급 최대의 길이로 험난한 작업에도 안정성 있게 작업할 수 있으며, 타이어와 휠의 확장으로 습전 작업에서도 부하가 적도록 설계했다. 

이 밖에도 20도 이상 회전되는 좌우 회전식 시트, 속도 미세조절 다이얼, 냉온장고 기본장착, 외부 버튼식 PTO 조작, 초저속 장치, 배속턴, 파워셔틀레버, 최고급 미션으로 장착되어 수입트랙터 수준 이상의 성능으로 평가받고 있다.

2) A5800

국제종합기계는 신제품 A5800트랙터를 올해 2월에 새롭게 출시했다. A5800트랙터는 2018년에 국제가 반값 시장을 주도해 히트친 A4800 반값트랙터와 같은 시리즈로 밭작업, 논/수도작, 대형하우스, 로더 작업까지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는 다목적 만능 트랙터다.
A5800트랙터는 성능은 높이고 가격을 반값으로 낮춘 가성비 최강 트랙터로 야심차게 개발됐다. 엔진은 58마력의 여유있는 힘으로 다목적 트랙터 중에서는 동종사 대비 최대 마력이며, 가격은 2,450만원 정찰제 가격이다.
A5800트랙터의 주요 특징으로는 중대형 고급 트랙터에 들어가는 파워셔틀레버와 전방4포트, 후방 6포트, 후방 외부 실린더와 외부작업기 조절버튼을 기본을 적용했으며, 양력은 동급 최대인 2톤으로 대형작업기를 부착해 작업해도 부하가 적어 효율이 좋다.
이 외에도 작업시 회전이나 후진할 때 로터리가 자동으로 상승하는 턴업, 백업의 성능을 기본으로 넣었고, 클러치조작 없이 변속이 가능한 디클러치 레버, 로더 조이스틱, 마우스형 PTO 조절버튼까지 고급 기능을 기본으로 꽉 채웠다.
이런 다양한 고급 기능을 기본으로 탑재하고도 가격은 2,450만원으로 동급 대비 반값으로 판매하고 있다.
국제종합기계 관계자에 따르면 “A5800 이 주요 고급 편의 사양을 유지하면서 가격은 반값으로 낮춘 점은 타사가 따라올 수 없는 부분”이라며 “향후에도 농기계 구입 고객의 부담을 최소화하는 원가 혁신과 기술 혁신을 지속할 방침” 이라고 전했다.

 

제광산업공사 - 산파일괄자동 파종기 JK-3000

육묘파종 완전 자동화… 농가 소득 증대

제광산업공사는 육묘용일괄자동파종기를 주력 상품으로 생산하며 국내외 480여건의 특허와 실용신안을 보유한 농기계 개발회사다. 육묘용 파종기 분야에서는 국내 시장 점유율 80% 이상을 유지하고 있으며, 일본, 이란, 인도네시아, 인도, 태국, 남미 등에 수출하고 있다.

육묘용일괄자동파종기 JK-3000는 볍씨 파종시에 상자투입-상토-흙모서리면취-물뿌리기-파종-복토를 완전자동화해 인건비 절감 및 작업효율 극대화를 통해 농가소득 증대에 이바지하는 제품이다.

 

명성 - 랩피복기 Proliner 1200 / 1500

유압 레버 조작없이 자동 래핑작업 용이

프로라이너는 빠른 랩핑 속도를 제공하고 래핑 작업 완료 후 베일을 세워주는 기능까지 유압 레버조작 없이 자동으로 가능하다. 핀란드 엔지니어가 한국에 상주하며 제품의 설계부터 한국의 작업환경을 고려해 출시된 프로라이너는 베일러와 일대일 동시 작업을 실현해 작업 시간과 연료절감 등 생산비 절감의 일등공신이다. 한글이 지원되는 풀컬러 모니터로 조작이 간편하고, 센서에 베일이 인식되면 자동으로 베일을 들어 올려 랩핑작업을 시작한다.

랩핑 후 베일세움장치가 자동으로 베일을 세워주고 원래 포지션을 복귀한다. 초기 셋팅만 하면 모니터를 조작할 필요없이 작업자는 트랙터만 운전하면 모든 작업은 자동으로 진행된다. 시즌에 야간작업이 많은 국내 환경을 고려하여 야간작업등을 부착해 작업 효율성과 이동 안정성을 제공하고, 2019년형 프로라이너는 오일 쿨러를 기본으로 장착해 유압 흐름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트랙터를 보호하며 기계적인 에러를 방지한다. 중형 프로라이너(Proliner1200)도 출시해 중형베일을 생산하는 고객도 프로라이너의 빠른 작업 성능을 경험 할 수 있다.

 

라이브맥 - 트랙터 MF34.9CS CVT

포크 · 집게 · 로더 등 다양한 작업 가능

대한민국 축산 조사료 수확장비의 대표주자 ㈜라이브맥에서 축산 농가에서 사용하기 편한 트랙터를 시장에 소개한다.

라이브맥이 선보이는 MF34.9CS CVT 트랙터는 136마력의 도이치엔진을 장착해 풍부한 힘을 자랑한다. 트랙터 PTO 및 3점링크를 활용한 로터리 작업, 베일 작업 등 기존의 트랙터를 이용한 작업은 물론이고, 전방의 텔레스코픽 붐을 이용한 농가의 상차 작업, 퇴비처리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디젤 연료 소모를 감소시키는 EPD시스템을 갖춰 연료를 최대 18%까지 절감할 수 있고, 높은 가시성을 가진 조종석은 최고급 서스펜션을 갖춰 운전이 편안하다. 무엇보다 포크, 퇴비포크, 베일집게, 로더 등 다양한 부착기를 활용해 농가에서 원하는 작업에 대응할 수 있는 최적의 장비로 인기다.
 

불스 - 자주식 방제기 BG-180

사용자 중심의 농축산용 방역 장비

불스의 자주식 방제기 BG-180은 '호스를 당기면 쉽게 풀리고 놓으면 즉시 정지한다'는 타이틀을 건 제품이다. 농축산용 방역장비로 사용자 중심의 제품이라는 평가를 받고있다. 전자동 호스릴을 장착해 방제 작업시 사용하기 편리하게 설게됐다. 또 호스잠김 정지장치를 탑재해 완벽한 안전장치를 자랑한다. 유사시를 대비해 수동조작이 가능한 긴급버튼을 추가해 사용자의 안전을 위한 제품이다.

권취헤드는 약 350도 자유로운 회전이 가능해 장제하는데 있어 공간과 지형에 큰 제약이 없다. 체인구동장치를 채택해 견인력과 내구성을 강화했다. 배터리 전용 연결잭을 사용해 기존 집게형보다 뛰어나다.

불스 관계자는 "지난 2012년 자동호스릴을 호주에 본격 수출하면서 해외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했다"며 "향후에도 사용자의 니즈를 면밀히 분석해 사용자 중심의 제품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신흥공업사 - 수집형땅속작물수확기 SH-T1400

굴취 · 선별 · 수집 동시가능

감자,양파,마늘농가의 필수품이 된 트랙터 부착형 수집형 수확기는 국내 농지에 맞게 2012년 국내최초로 개발됐다. 굴취,이물질선별,자루수집(500Kg)을 동시에 작업해 인력절감에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1일 3,000~5,000평의 작업능력, 2018년 신기술지정 및 검정통과) 직접 굴취해 수확이 가능하고 상황에 따라 작물을 건조하고 수집할 수 있다.

컨베어 속도차로 인한 흙털림 장치를 적용해 작물에 손상이 거의 없고 줄기·풀 제거장치, 작물의 낙하손상방지를 위한 유압식 리프트하역장치, 편리한 자루걸이등 다양한 편의 장치를 갖췄다.
검증된 신흥의 강력한 열처리컨베어를 적용해 장시간 사용해도 고장이 없으며, 상자(30Kg)수집장치를 부착(SH-T1400S)하면  연속으로 작업이 가능해 신속한 수확이 가능하다. 두둑의 크기에 맞춰 SH-T1200, SH-T1400 모델을 사용할 수있다.

 

현대농기계 - 땅속 작물 수확기 HD-D1600G

손상없이 수확하는 다목적 작물 수확기

밭작물 전문 회사 현대농기계는 다목적 작물 수확기로 마늘을 비롯한 20여가지의 작물을 손상없이 수확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을 개발·공급해왔다. 트랙터용 다목적 작물 수확기 HD-D1600G는 기계 하나로 마늘, 양파, 감자, 땅콩, 생강, 더덕 등 20가지 이상의 땅속작물을 수확할 수 있다. 특히 소형트랙터로 작업하면 고구마 수확도 가능하다. 또 양파줄기나 고구마 비닐피복이 있는 상태에서도 작업이 가능하다. 

지난 2012년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종합검정에서 황토밭 마늘 수확 시 마늘 굴취율 99.6%의 흙 털림 성적을 인정받았다. 이 같은 성적은 전국 150여 곳 농업기술센터에서 시연회를 통해 현장에서 증명했다.

난지·한지형 마늘·양파 모두 비닐 피복 상태로 수확이 가능하며 굴취 깊이는 100~600mm까지 다양하게 조절해 지형에 맞춘 수확이 가능하다. 간단한 구조로 잔고장이 없고 유지보수가 쉽다. 진동 굴취식으로 어는 토질에서도 100% 흙 털림이 가능하고 중량이 가벼워 30Hp 이상의 트랙터는 모두 사용할 수 있다.

농기계임대사업소 전용 수확기로 제작해 견고하고 작업능률을 최적화한 것이 특징이다.

 

태성공업 - 해외 서 주목받는 프론트로우더와 백호

대규모 로봇 자동화라인 구축 품질 향상

국내최초로 대규모 로봇 자동화 용접라인을 구축하여 농축산작업기 발전에 앞장서는 태성공업의 주력제품은 프론트 로우더와 백호다. 특히 프론트 로우더는 국내 시장 점유율 1위와 최다 수출량을 자량하는 태성의 효자상품이다.

농경지 정리작업을 비롯해 축산농가의 분뇨수거, 농산물운반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 프론트 로우더는 최첨단설계시스템과 완전자동화라인을 통해 생산한다. 유한요소 테스트(FEM·Finite Element Method)를 거쳐 디자인된 강인한 프레임과 견고한 붐구조를 자랑한다. 또 특수 설계한 유압실린더와 세겹부싱 등으로 악조건 작업에서도 최고의 성능을 발휘한다.

강력한 굴삭력과 빠른 인양력을 자랑하는 백호는 효율적이고 정밀한 작업을 신속하게 수행한다. 좌우 최대 180° 회전이 가능해 작업반경이 넓다. 메인프레임에 슬라이드 프레임을 접목시켜 기존의 백호 기능에서 추가적으로 좌, 우 방향이동이 가능해 협소한 공간에서도 최고의 능력을 발휘한다. 강력한 4개의 슬라이드 실린더는 스윙프레임을 견고하게 고정시켜 안정감 있는 작업을 돕는다. 사용자 입장에서 개발된 조이스틱 레버는 작업효율을 높여주며 붐락과 스윙락 2개의 이중 장금장치로 이동 시 안전하다.
 

아그로스 - 초대형 로타베이터 AR7000

최고의 작업성능 갖춘 로타베이터 

100~180마력급 대형트랙터용 초대형로타베이터 아그로스 AR7000은 고부하 작업에 적합하다. 고강력 프레임 타입 메인데크 구조와 전체 도금처리로 탁월한 강도와 내구성을 보장한다.

최대 200마력급 기어박스와 고강력 2중 빔이 적용된 프레임 구조의 메인테크로 내구성을 향상시켰으며, 저부하와 흙의 유동성이 탁월한 칼날배열과 특수재질의 칼날 및 칼날 축으로 최적의 작업성능을 갖췄다.

 

흥아타이어 - 농경용타이어 HS617

최고의 주행성, 최상의 내구성 자랑 

국산 농경용 트랙터 타이어의 자존심 흥아 ‘HS617’ 프리미엄 타이어는 타사제품 대비 40%이상 긴 타이어 수명과 30%이상 향상된 내구성을 자랑한다.

흥아 ‘HS617’ 프리미엄 타이어는 긴 타이어 수명과 높은 내구성은 물론 강한 견인력으로 사랑받고 있다. 좌우 러그 오버랩 적용으로 고속주행 시 승차감과 조종 안정성이 빼어나다. 또 하중 분산이 향상되며 높은 러그로 인해 견인력이 매우 우수하다. 타이어에 적용된 세련되고 과감한 디자인은 배토성과 좌우 밸런스 향상을 돕고, 고속주행 때 진동을 억제한다.

‘HS617’ 프리미엄 타이어는 트랙터용으로 특화된 전용 컴파운드를 적용해 마모성능과 타이어 사용 수명이 매우 향상됐다. 특히 센터부위에 넓고 깊은 보강 바를 적용해 블록 유동 억제 및 하중에서 블록 강성과 내마모성을 높였다.

전륜에 집중되는 하중과 일반도로 등 다양한 사용 조건에서 견딜 수 있는 ‘와이드 단면’ 설계 적용으로 급제동이나 급가속에도 블록 유동은 물론 하부 충격을 최소화 한다.  
 

성부산업 - 테이블형 전동고소작업차

기술 · 안전성 갖춘 테이블형 고소작업차

스마트한 제어 시스템으로서 레버 2개로 모든 동작이 가능하며 여성과 고령자들도 쉽게 조작할 수 있다. 동종기종에 비해 2배 가까운 리프트 프레임을 적용해 작업대 흔들림을 줄였다. 저중심 설계로 좌우 수평 기능시 뛰어난 안전성을 보장한다. 슬라이드 확장 복귀시 전기 제어 방식을 적용해 50kg 이상시 멈추게 되므로 작업자의 안전성이 확보된다. 더블실린더가 지지대 역할을 해 작업대의 흔들림을 줄여 준다. 하중이 분산돼 프레임 변형이 없다. 등반 정지시 뒤로 밀리지 않는다. 조향시 미세조정이 가능하다.

장 대표는 “성부산업의 가장 큰 장점은 사후봉사 및 관리에 있다”며 “고소작업차는 신속한 AS와 고장 발생 전 조치가 가장 중요한데 본사는 이를 확실히 수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성부산업은 4차 산업은 빅데이터를 기반, 인공지능으로 제어하는 환경을 구축하는 진정한 농업 4차산업의 실현을 위해 R&D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 기술을 보편화하기 위한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동광테크 - 고소작업차 HM250

4조 분할 슬라이드식 작업발판 장착

튼튼한 차체와 효율이 뛰어난 AC 모니터(2KW)를 적용했다. 리프트에는 강력한 유압 실린더를 장착했다(지상고 2600mm). 작업발판이 4조 분할 슬라이드식으로 형성돼있다. 작업 발판 4개가 과수 나뭇가지에 맞춰 접근 조절이 가능하다. 경사지면 10°수평 조절이 가능하고 비상시 하강 스위치를 가능토록 장착했다. 주행 시 경사지엔 수평 조절이 가능하다.

 

성원마끼나 - 사계절 전천후작업기 비무꼬

세계 최초의 일체형 결속수확기

조사료 수확작업기 전문 회사 성원마끼나는 드럼모우어 '블랙홀'을 개발했으며 꾸준한 성능개량을 통해 억센 작물도 짓이겨 파쇄하는 특별한 기술을 완성하고 이를 토대로 세계 최초의 일체형 결속수확기 '비무꼬'를 완성했다.

드럼모우어 일체형 원형베일러 비무꼬114는 사계절 전천후작업기로 모든 작물을 조건 없이 예취·파쇄·결속을 동시에 수행한다. 중형트랙터로 신속한 적기수확을 보장하며, 멍석말이 같이 단단하게 말려 반듯한 베일으 만든다. 사용하기 쉽고 유지관리가 편리한 것이 특징이다.

 

(주)원인터내셔널 - 퓨전플러스

작업시간 · 본체 작동시간 단축

기존의 네트만 투입되던 방식에서 랩이 투입되는 방식으로 업그레이드 됐으며, 랩핑 암의 속도가 빨라졌고, 뒷문이 닫히기 전에 랩핑의 시작으로 소모품 비용이 대폭 절감 될 뿐만 아니라 복합기의 작업속도가 베일러와 동일해 지면서 양질의 베일을 최대한 빠른 시일에 많이 만들어 요즘처럼 불규칙한 날씨에 매우 유리한 작업기다. 작업시간의 단축이 갖는 또다른 이점은 트렉터 작동시간의 단축으로 트렉터 본체의 기계 소모를 줄일 수 있으며, 작업자 여러분께 무엇보다 소중한 시간을 지켜드리는 기계다.

추가적인 기능으로 터치스크린 모니터로 작업이 보자 편리해졌으며, 내장형 후방카메라 및 챔버안의 상황을 모니터로 확인 가능해 작업에러를 최소화 시킴으로써 복합기의 내구성 및 A/S 발생빈도를 줄여 준다. 원유중 원인터내셔널 대표이사는 “고객만족과 감동은 회사의 성장과 자연스럽게 비례함으로 고객의 감동을 이끌어내 줄 것”이라며 “원인터내셔널은 항상 농업인의 경영에 유익한 회사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성티앤아이 - 친환경 광역방제기 HSU-4000-V

'카본복합소재 팬' 저소음 · 고성능 구현

한성티앤아이의 친환경 광역방제기 HSU-4000-Ⅴ는 4,000L 대용량 물탱크로 시간당 12ha~15ha까지 방제가 가능하다. 특히 특허를 취득한 카본복합 소재 팬을 적용해 저소음과 송풍성능을 높이는 동시에 경량화를 실현했으며, 송풍팬은 개별 교체가 가능해 자가 수리를 통해 유지비를 절감할 수 있다.

송풍구 받침대 및 송풍구 회전 고정 안전핀을 적용해 장거리 이동시 송풍구 안전성을 높였으며, 용융도금 아연 프레임을 적용해 약제에 의한 부식성이 없는 반 영구적인 프레임을 구현했다.

 

두루기계통상 - 콩전용 파종기(4조, 6조)

배수 · 두둑 · 성형 최적… 약제살포 기능 갖춰

두루기계통상 논콩 전용파종기(DRP-3006SB, DRP-2004SB)는 콩재배 농업인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배수문제와 두둑성형에 역점을 두고 개발된 제품이다. 이 논콩 전용파종기는 고랑을 깊게(25~30cm) 할 수 있어 장마철 침수피해를 줄이는데 효과적이다. 로터베이터에서 유입된 흙을 두둑성형판이 충분히 받아들여 두둑을 풍성하게 형성하고, 두둑과 골 간격이 일정해 파종 후 콤바인 수확 등 기계수확작업에도 어려움이 없다.

파종 깊이와 주간격·조간격을 조절할 수 있으며, 약제살포기능을 기본 적용했다. 각 부분의 조절은 공구를 사용하지 않고 간편하게 핸들로 바로 조절할 수 있다. 4조식과 6조식이 있으며, 1개 두둑에 2조로 파종된다. 4조식은 논콩 뿐만 아니라 밭콩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대신에이씨엠 - DSA-1400T3

다양한 구근작물 수확 가능

트랙터용 다목적 땅속작물 수확기 'DSA-1400T3'는 2중 진동방식으로 부하가 적고 마늘, 감자, 마늘 양파 등 여러 가지 구근작물용 수확기다. 비닐 작업이 된 작물을 수확할 때는 1차로 앞날이 비닐을 들거나 찢어주고, 2차 뒷날이 흙과 작물을 분리하도록 구현했다.

작업 시 주의 사항으로는 수확 작업 시 트랙터에 부착 후 상부링크 로드 길이를 조절해 수확기 앞날의 각도를 조절한다. 뒤쪽의 미륜바퀴 높낮이를 조절해 작물에 손상이 가지 않을 깊이를 조절 후 미륜이 바닥에 닿도록 해 작업해야 수확기의 진동이 감소돼 차체로 전달되는 진동을 최소화 할 수 있다.

마늘 작업 시 적정한 트랙터 엔진 RPM은 800~1200 사이다. 로터리 회전은 초저속 작업시 2단(750RPM), 저속작업시 3단(1000RPM)이 가장 적당하다. 고구마 작업 시에는 엔진 RPM 1400, 로터리 회전 2단~3단 속도는 저속 1단 작업이 가장 절적하다. 단 작물이나 토질에 따라 차이는 있다.

 

태광종합기계 - SS기용 퇴비살포기 TKT-S100B-1

안전하고 견고한 유압식 퇴비살포 

1980년 설립이래 대표품목인 유압식 퇴비살포기를 개발 생산해 끊임없는 품질 개선과 개발에 주력을 다한 결과 수많은 특허와 유망중소기업선정 등 각종 인증을 획득했다.

태광종합기계의 주력 제품인 SS기용 퇴비살포기 TKT-S100B-1은 회전원판식으로 좁은 과수농가와 하우스농가 작업 시 효율적이며 SS기에 활용할 때 탈부착이 용이하다. 또 좌석에서 모든 제어가 가능하며, 도어개폐도 유압레버를 적용해 안전함과 견고함을 더했다.
 

로뎀코리아 - 트랙터 부착형 감자파종기 RDK-PJ

파종 · 두둑형성 · 비닐피복 다기능 복합기

로뎀코리아는 지난 2011년부터 일본과 이태리에서 한국총판계약을 체결해 감자수확기,감자파종기, 크랭크로타리를 수입해 공급해왔다. 특히 로뎀코리아는 한국 환경과 실정에 맞는 제품을 선별해 수입하며, 이와 함께 개발도 진행하고 있다.

트렉터 부착형 감자파종기 RDK-PJ 시리즈는 한번에 파종-두둑형성-비닐피복의 기능을 구비한 다기능 복합기로 45hp이상의 트랙터와 세트로 작업이 가능하다. 치밀한 구조, 신뢰성이 있는 성능으로 조작이 편리하고 유지보수가 간단하다. 배종 컵이 수직 엘리베이터 방식으로 결주율이 적고 정확한 파종을 실현하는 것이 특징이다.

로뎀코리아 관계자는 "2조 1두둑 재배 방식은 지열의 온도를 유지하기 좋아 포기 파종 시 선호하는 방식"이라며 "로뎀코리아는 향후에도 고객의 목소리를 존중하며 실천해 나가기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광원농기계 - KW-1000

키다리병 잡는 확실한 온탕 소독기

열손실이 적고 시간과 노동력을 감소시키며 소독기 내부에 산소공급이 위쪽과 아래쪽에서 공급돼 시간당 100~400kg 이상 온탕소독을 할 수 있다.

전기와 보일러를 동시에 사용해 편리하고 종자 온탕 소독기이 끝난 후 종자 발아기로 전환해 겸용으로 사용 가능하다.

따라서 농가 농기계 구입에 있어서 매우 효율적이다. KW-1000모델은 1회 소독 시 10분당 160kg를 처리한다.

 

신화정공 - 인건비 절약에 최상의 선택 SW-10

동력파종기, 조작간편 · 작동우수

파종기 전문 생산업체인 신화정공은 1993년 설립 이래로 밭농사 기계화에 최선을 다해왔다. 대표 제품인 신화 동력 파종기 SW-10은 시설 하우스 전용 파종기로 구조가 과학적이며, 여러 단계의 과정을 한번에 진행해 인력난을 크게 해소할 수 있다.

또 인력 파종에 비해 파종 간격과 깊이가 일정해 품질이 향상되고 수확량이 증가한다. 간단한 조작으로 파종 간격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고 기아를 교환해 재식거리를 조절할 수 있으며 줄뿌림 및 점파가 자유롭다.

 

대동테크 - 측창형 TMR 사료배합기

사료배합기 국내 첫 NET 신기술 획득

국내최초 NET(New Excellent Technology) 신기술 인증을 획득한 대동테크 ‘측창형 TMR 사료배합기’는 시간당 1,200mm 베일러 4개를 절단 및 배합이 가능하다. 대동테크는 TMR 사료배합기 관련 특허만 6건을 보유하고 있다.

△가축 조사료 혼합기의 바닥판취부구조(특허등록 제10-0999822) △사료배합기 공급호퍼에서의 곤포처치장치(특허 제10-1175535) △사료배합기의 안전장치(특허 제10-1067591) △스크류 날개에 라이너가 구비되는 티엠알 사료배합제조기(특허 제10-1449122) △쐐기잠금구조의 측창이 구비된 사료배합기(특허 제-10-1798823) △측창이구비된 사료배합기(특허 제10-1682862). 대동테크는 국내 유일 감속기 3년 무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아에스에스(주) - 캐빈형 1000L SS기 HA-1000SCAIII

고장력 알루미늄팬, 완벽 방제시스템

국내최초 NET(New Excellent Technology) 신기술 인증을 획득한 대동테크 ‘측창형 TMR 사료배합기’는 시간당 1,200mm 베일러 4개를 절단 및 배합이 가능하다. 대동테크는 TMR 사료배합기 관련 특허만 6건을 보유하고 있다.

△가축 조사료 혼합기의 바닥판취부구조(특허등록 제10-0999822) △사료배합기 공급호퍼에서의 곤포처치장치(특허 제10-1175535) △사료배합기의 안전장치(특허 제10-1067591) △스크류 날개에 라이너가 구비되는 티엠알 사료배합제조기(특허 제10-1449122) △쐐기잠금구조의 측창이 구비된 사료배합기(특허 제-10-1798823) △측창이구비된 사료배합기(특허 제10-1682862). 대동테크는 국내 유일 감속기 3년 무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유콘시스템 - 농업용 무인항공방제기 리모팜2.0

약제 종류에 따른 살포량 조절 가능해

10리터의 약제를 넣고 이륙 후 10분 이상 임무비행이 가능하며, 1회 방제시 1ha 이상의 면적에 분사 가능하다. 동력원 로터가 8개로 분산돼 있어 일부 문제가 생길 경우에도 안전하게 비행한다. 고장시 신속한 A/S 및 성능향상을 위해 자체 개발된 드론 핵심기술인 FCC가 탑재돼 있어 드론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 모델의 테스트에 활용이 가능하다.

자동으로 장애물을 감지해 비행중 발생 가능한 추돌사고를 사전에 방지하는 충돌방지 기능, 비행속도 및 약제의 종류에 따라 살포량을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기능, 통신두절 등 비상시 비상착륙 기능, 원터치 명령을 통한 지정된 장소로 자동귀환 기능 등을 자랑한다. 비행정보, 비행기록 저장 및 사고발생시 원인분석이 가능한 블랙박스 기능을 갖췄으며, 거리설정을 통한 원터치 자동방제 기능(자동, 반자동, 수동모드 선택가능)이 있다.

또 기체의 모터암과 노즐은 슬라이딩/접힘 구조로 제작돼 이동과 보관이 편리하다. 유콘시스템의 리모팜은 국토교통부 비행장치 등록, 교통안전관리공단 안전성 인증검사, 농업기계 정부융자지원 대상, 생산물배상책임보헙(PL보험), 전자파 적합성 인증(KC)을 모두 갖춘 제품이다.

 

현일테크 - 팜캡스 HAP-5000

레이저가 접목된 야생동물, 조류퇴치기

야생동물 및 조류피해 예방을 소리와 불빛을 사용해 예방하면서 소음에 의한 피해방지를 위해 레이저 모듈을 장착해 문제점을 해결했다. 레이저 모듈은 360도 회전하면서 레이저를 방사해 야생동물이 싫어하는 환경을 구현해 사용 기간이 길어질 수록 기피효과가 증대돼 농작물과 시설물의 피해를 줄여준다.

필요에 의해 온오프가 가능한 음향도 야생동물이 싫어하는 주류파수 대역의 음향을 내장했다. 현일테크는 모든 제품을 자체 생산한다. 자체 생산을 통해 신속한 A/S와 빠른 제품 보완을 자랑한다.

 

황금파종기 - 팜캡스 HAP-5000

다양 · 확장 · 보편성 녹아있는 점파식 파종기

직파재배에서 주목받는 대표업체인 황금파종기는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순수한 국내기술로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황금파종기의 다목적 점파식 파종기는 파종간격과 용도의 다양성, 확장성과 보편성 등의 특징이 있다.

황금파종기는 10cm부터 120cm까지 6개 간격으로 파종할 수 있으며 흙 위뿐만 아니라 비닐 멀칭 후에도 가능하다. 또 2열 파종을 할 경우나 트랙터, 보행관리기로 여러 조를 작업할 때, 혹은 트랙터에서 인력용 1열로 사용할 때 주변에서 쉽게 빌리거나 임차할 수 있어 확장성과 보편성이 높다. 특히 사출금형 제작으로 고른 품질을 유지하고 마모가 자주되는 곳에는 열처리를 통해 내구성을 향상시켰다.
 

한아에코와이드(주) - 농업용무인항공방제기 '반디 A-1'

반디 고유 와류풍 · 작물 아래 약제침투

농업용무인항공방제기의 주요 성능은 크게 2가지로 첫째 비행성능과 안정성이고, 둘째 방제효과성과 작업능력이다. ‘반디’ 제품은 비행성능과 안정성은 물론이고, 동축반전 16프롭(B-1은 8프롭)의 강한 하향풍과 ‘반디’만의 고유한 와류풍으로, 작물의 아래부분까지 흔들어 약제가 깊숙이 침투할 수 있게 설계 및 개발된 제품이다.(일반적 드론제품의 살포는 약만 뿌리고 지나가는 방제비행) 또한 타제품이 3번 지나갈 면적을 ‘반디’는 세계최고의 유효살포 폭으로 2번으로 동일면적을 커버할 정도로 작업능력이 뛰어나다.(농업기술실용화재단 타 검정제품의 평균 유효살포폭: 4미터 이내, ***반디A-1(10리터): 5.25미터, 반디B-1(6리터): 4.25미터) 또한 반디A-1제품에 입제살포장치를 부착한 반디A-1(입제)제품을 국내드론제품 최초로 농업기술실용화재단 검정에 합격해 올해 지자체, 농협중앙회, 한국들녘별경영체 등 많은 항공직파, 입제살포 등의 시연회에 초빙돼 인기를 얻고 있다.

제조사인 메타로보틱스는 연구, 신제품개발, 제품 피드백에 따른 업그레이드 등에 전념하고, 총판인 한아에코와이드(주)는 전국 5개 권역별 반디지사, 6개 권역별 반디AS드론센터, 45개 반디대리점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또 비행자격취득을 지원하기 위해 국토부지정 3개의 비행전문교육원과 위탁교육 업무협약을 진행중이다. 최근 대한상공회의소 6개 지역별 인력개발원과 교육기체 납품계약진행 및 인력개발원과 드론관련 심화과정교육, 취업, 창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의 업무협약을 추진중이다. 최근 ‘반디’의 대량생산을 위한 양산공장을 나주산단에 준공해 농업용 외 산업용드론과 수출용드론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진항공시스템 - JJ-D200 (18L)

작물 · 바람에 따라 노즐 선택 가능

비산이 적은 정밀분사가 가능하다. GPS 자동 복귀기능을 통한 착륙이 이뤄진다. 저진압 음성신호기능이 탑재돼있다. 접이식 ARM(이동 및 보관의 편리성)으로서 보관에 편리하며 방제시 이동될 때 제한되는 것이 줄었다. 탈부착식 프로펠러로서 보관이 편리하다. 작물 바람에 적합한 노즐을 선택할 수 있어, 사용자가 원하는 노즐을 택해 방제의 효율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 입재기 장착이 가능하다. 작물 및 날씨에 따라 적합한 노즐을 선택할 수 있다. 1회 살포시간은 8~10분이며 1회 살표면적은 약 1만6528m2이다.

제조사인 메타로보틱스는 연구, 신제품개발, 제품 피드백에 따른 업그레이드 등에 전념하고, 총판인 한아에코와이드(주)는 전국 5개 권역별 반디지사, 6개 권역별 반디AS드론센터, 45개 반디대리점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또 비행자격취득을 지원하기 위해 국토부지정 3개의 비행전문교육원과 위탁교육 업무협약을 진행중이다. 최근 대한상공회의소 6개 지역별 인력개발원과 교육기체 납품계약진행 및 인력개발원과 드론관련 심화과정교육, 취업, 창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의 업무협약을 추진중이다. 최근 ‘반디’의 대량생산을 위한 양산공장을 나주산단에 준공해 농업용 외 산업용드론과 수출용드론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생명과기술 - 비파괴 과일 품질 선별기

균일한 속도의 과일 유통 용이

비파괴 과일 품질판별 선별기로서 참다래, 토마토, 감귤 등의 중과, 소과에 적합한 캐리어 방식의 이송 장치를 이용했다. VIS-NIR 분광 기술을 이용해 과일의 중량, 당도 및 숙도를 측정 / 선별해 균일하고, 우수한 품질의 과일을 선별할 수 있다. 캐리어 선별기의 특성상 중/ 소형과를 초당 최대 8개의 속도로 선별할 수 있으며, 전투과 방식의 비파괴 품질 측정 기술을 이용함으로써 과일 전체의 내부품질에 대한 정확한 판별을 통해 균일하고 우수한 품질의 과일을 선별해 유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과일을 숙도 및 당도를 분류할 수 있으므로, 강원대학교 원예학 기술팀에서 개발한 숙도 조절 기술을 적용해 유통과 소비 단계에서 숙도를 조절함으로써 출하되는 후숙 과일의 품질을 균일하게 관리할 수 있다. 이에 따른 농가 소득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주)대원지에스아이 - 미니색채선별기(농가보급형)

스마트 기능, 휴대폰 · PC 제어 가능 

사람과 사회를 이롭게 하는 기업 대원GSI는 이번 박람회에 농가형 미니색채선별기를 선보인다. 미니색채선별기는 컴팩트한 사이즈로 협소한 공간에 설치가 가능할뿐만 아니라 이동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백미, 찹쌀, 현미, 보리쌀, 콩, 녹두, 팥, 참깨 등을 다양한 곡물을 선별할 수 있어 유용하다. 특히 모든 종류의 쌀과 잡곡을 작은 결점까지도 빠르게 탐지해 정확하게 선별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 제품은 스마트 기능도 충실해 휴대폰이나 PC로 제어가 가능하다.

대원GSI는 농산물 선별 분야에 있어 독창적이고 선도적인 기술력으로 글로벌 시대를 선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진영종합기계 - VSM150 차량탑재형 방제기

압력조절유지, 작물 도포율 탁월해

진영종합기계에서 생산되고 있는 모든 광역살포기는 분무기 업체인 일본 마루야마의 세계 특허 유니플로 방식 無구리스 수막식 분무기를 장착하고 있으며, 마루야마와의 독점계약 및 기술제휴를 통한 생산이 이루어지고 있다.

마루야마 고압분무기는 유니플로 방식으로 잔고장이 없고 압력조절이 용이하며, 조절된 압력은 흔들림 없이 고정/유지가 돼 입자가 고르며 작물에 도달, 도포율이 뛰어나 정량살포로 약액 허실이 적고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

특수 설계돼 하단에 배치된 물탱크 흡수구와 배수구는 약제 흡입 시 거품발생을 최소화하며 배출 시에는 잔량농약이 없도록 완전 배출을 가능케 한다.

또한 회전식 분두는 좌우 270도, 수평에서 상 15도 하 7도로 조절이 가능하며, 특허품인 ‘자동정렬’ 기능 탑재로 분두를 원터치로 가운데 정렬과 동시에 받침대까지 받쳐져 편리함은 물론 시간 단축 및 사고율을 떨어뜨려 광역살포기 사용에 안전성과 편의성을 더했다. 해외 선진기술 도입 및 끊임없는 국산화 시도와 함께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A/S로 품질과 서비스, 두 마리의 토끼를 다 잡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광명1급정밀 - 트랙터용 제초기 GM1500-1C

잡초 · 땅속두둑작물 줄기파쇄에 최적

진영종합기계에서 생산되고 있는 모든 광역살포기는 분무기 업체인 일본 마루야마의 세계 특허 유니플로 방식 無구리스 수막식 분무기를 장착하고 있으며, 마루야마와의 독점계약 및 기술제휴를 통한 생산이 이루어지고 있다.

마루야마 고압분무기는 유니플로 방식으로 잔고장이 없고 압력조절이 용이하며, 조절된 압력은 흔들림 없이 고정/유지가 돼 입자가 고르며 작물에 도달, 도포율이 뛰어나 정량살포로 약액 허실이 적고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

특수 설계돼 하단에 배치된 물탱크 흡수구와 배수구는 약제 흡입 시 거품발생을 최소화하며 배출 시에는 잔량농약이 없도록 완전 배출을 가능케 한다.

또한 회전식 분두는 좌우 270도, 수평에서 상 15도 하 7도로 조절이 가능하며, 특허품인 ‘자동정렬’ 기능 탑재로 분두를 원터치로 가운데 정렬과 동시에 받침대까지 받쳐져 편리함은 물론 시간 단축 및 사고율을 떨어뜨려 광역살포기 사용에 안전성과 편의성을 더했다. 해외 선진기술 도입 및 끊임없는 국산화 시도와 함께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A/S로 품질과 서비스, 두 마리의 토끼를 다 잡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SB산업 - 88SS기

안개분무로 약액 절반가량 절감

SB산업은 2000년 창업이래로 단일기종 우수발명특허를 보유한 친환경 생물방제기 제조에 힘써왔다. SB산업의 주력제품 88SS기는 안개분무로 약 50%의 약액을 절감할 수 있으며, 미립자 엽면시비로 확산성, 침투성, 부착성이 탁월하다.

또 노즐 분사송풍장치를 채택해 더 높은 안개분무가 가능하며, 독립된 송풍전용 엔진탑재로 송풍량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 이밖에 혼다690 주행엔진을 탑재해 최고의 파워를 구현했고, 기대높이를 낮춰 전복 위험을 최소화했다.

 

뉴런모터스 - 미니 세이프티 리프트

오작동 · 자연하강 원천 봉쇄

 

뉴런모터스는 오토레더 자동사다리를 주력으로 차량탑재형 방제기, 트랙터 견인형방제기 등 다양한 제품을 개발·보급해왔다. 뉴런모터스의 주력 제품은 미니 세이프티 리프트다. 전후좌우 사방에서 주변의 간섭을 받지않고 정비를 진행할 수 있는 제품으로 메인과 보조리프트 리프팅 시 전 구간이 커버되는 안전스톱퍼를 장착해 오작동이나 자연하강으로 인한 작업자의 안전을 100% 확보했다.

또 매립하거나 지상에 설치할 수 있으며, 지상 설치 시에는 235mm 초저상고를 실현했다. 탈착식 중앙 커버 발판설치로 작업테이블로도 사용이 가능하고 탈가변식 스토퍼로 고정해 흔들림 및 전복을 방지했다.
 

길한산업(주) - 크로바 다겹보온커튼

하우스 보온성 극대화 · 수확량 늘려 

토목섬유 전문생산업체인 길한산업(주)의 다겹보온커튼은 마트, 부직포, 필름 등 다양한 소재를 활용해 크로바 다겹보온커튼을 생산 공급하고 있다. 기존 다겹보온커튼의 실 올 풀림 현상 및 펀칭으로 인한 미세먼지 날림 등의 단점들을 획기적으로 보안한 제품이며, 크로버 보양을 형상화해 외형까지 고려한 제품이다.

초음파 접합으로 하우스 내의 열손실을 최소화 해 보온성을 극대화시켰다. 보온성 향상으로 시설원예농가의 수확량을 극대화시켰다. 안정적인 온도 관리로 농가의 경영비 절감 효과를 극대화 시켰다. 시공시 미세먼지 날림이 적고, 바늘자국 및 올 풀림이 없다.

 

상현하이텍 - 상현하이카

모든 기술 접목한 자동사다리

프리미엄 자동사다리 '상현하이카'는 그간 상현하이텍이 축적한 모든 기술이 접목된 최고급 모델이다.

기존 제품의 장점을 그대로 계승했으며 특수 적재함으로 편의성을 높였다. 또 다양한 옵션으로 안전성을 극대화 했으며 옆문 개방으로 고마력 제품도 상차할 수 있다.

상한하이텍만의 특징인 열처리된 특수강으로 개발해 가볍고, 메시 형태로 상판을 구현해 후진 시 시야를 높였으며 주행 중 바람에 의한 저항을 최소화했다.

 

에스엠뿌레 - 굿포그

더 작아진 입자, 더욱 강력해진 파워

방제기 전문생산업체 ㈜에스엠뿌레의 굿포그는 기존 무선 제품과 다르게 25.9V의 모터를 적용해 분사거리를 높이고 입자크기를 줄인 제품이다.

제품 내 배터리 잔량 표시 기능을 탑재해 기존 제품과의 차별성을 뒀으며 사용자의 편리성을 향상시켰다. 배터리 교체가 용이하도록 별도의 공간을 만들워놨으며, 약제 분사량 조절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더욱 슬림해진 디자인으로 보관이 용이하다. 가장 큰 특징은 입자가 전보다 훨씬 더 작아졌다. 이어 3.2L 약제탱크로서 최대 분사량은 분사 시 23분이 소요된다. 인젝션 방식의 극 초미립자 분사 시스템을 갖췄다. 탱크에서 노즐까지 NON-STOP 시스템이다. 에스엠뿌레 관계자는 “필드서 농업의 고충이 무엇인지를 듣는 것을 중요시하며 농업인을 위한 제품개발에 앞으로 더욱 힘쓰겠다”고 전했다.

 

(주)강농 - 감자파종기 KG-PH9000

헛골은 좁게, 두둑은 더 많이 

로터리, 두둑성형, 감자파종 비닐멀칭, 복토를 한번에 작업하는 트랙터 부착형 일괄 감자 파종 작업기다. 제초와 관수 호스(점적호스)까지 동시 설치가 가능하다. 작업인력 2명으로 하루 8시간 기준 3,000~5,000평까지 파종이 가능하다.

트랙터는 50~90마력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유압으로 파종기를 좌우로 이동시켜 헛골을 좁게, 두둑은 더 많이 할 수 있다. 경사진 밭에서도 작업 가능한 비닐 이탈 방지 비닐 피복기도 포함하고 있다. 자체 제작한 칼집 타공 비닐을 사용해 감자 싹 출수 노동력을 절감한다.  재배지 환경에 따른 파종 깊이 조절(8cm~12cm) 및 주간 거리 조절(25cm~35cm)이 가능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