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반도체, 원예 강국 네덜란드에 자연광 LED 공급

썬라이크
썬라이크

조명 연구 개발자들이 오랜 숙원인 햇빛과 같은 광이 개발됐다. 이 제품은 원예 분야의 세계적 강국인 네덜란드에 공급한다.
서울반도체는 네덜란드 조명 솔루션 기업인 로피안다(Rofianda B.V.)의 온실 원예용 조명에 ‘썬라이크’를 공급한다고 지난 12일 밝혔다.

농작물을 키우는데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는 햇빛이다. 지금까지 재배자는 날씨 등의 환경적 요인에 따라 작물의 수확량과 품질의 차이가 크게 달라지는 것을 경험해왔다. 이 같은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편으로 3원색(RGB) 또는 일반 백색 조명으로 실내 재배를 발전시켰다 하지만 하우스 재배와 일반 LED 조명을 이용한 재배는 햇빛 아래서 자란 농작물의 영양소와 생명력을 따라갈 수 없다는 것이 문제로 지적됐다. 따라서 많은 기업들이 햇빛과 유사한 빛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왔다.

썬라이크는 기존 LED가 구현할 수 없는 넓은 파장 대인 햇빛과 흡사한 빛을 내는 380nm ? 740nm 범위의 풀 스펙트럼(Full Spectrum)과 색온도는 5600K을 구현했다. 색재현율을 표시하는 연색성 지수(CRI)도 태양광 수준인 97에 달한다. 때문에 농작물의 품질을 높이고, 수확량의 오차를 줄이는 등 효율적인 재배를 위한 요구 사항을 모두 갖췄다.

로피안다 관계자는 “썬라이크는 빛의 스펙트럼 곡선이 태양과 유사해 농작물이 햇빛 아래에서 자랄 수 있는 환경을 그대로 재현할 수 있다”며 “서울반도체와 협력해 개발한 썬라이크가 적용된 원예용 조명은 재배자의 생산성과 농작물의 품질 향상에 기여해 시장 수요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남기범 서울반도체 영업그룹 부사장은 “자연광 LED 썬라이크가 온실농장 및 스마트팜 강국인 네덜란드의 고객 사에 채택됐다는 의미가 크다”며 “인간 중심 조명을 넘어 식물 생장을 돕는 건강한 광원임을 확인한 데서 큰 자부심을 느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