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팅 대상자 확대
시설보급사업 지원품목 확대
찾아가는 현장설명회 개최 등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시설원예분야 스마트팜 확산을 제고하기 위해 스마트팜 컨설팅 대상자 확대와 스마트팜 시설보급사업 지원품목 확대, 찾아가는 현장설명회 개최 등 지속적인 현장중심의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지금까지 스마트팜 시설보급사업 신청 농가를 대상으로 추진했던 맞춤형 장비도입 컨설팅을 희망하는 농가 누구나 받을 수 있도록 대상자를 확대할 방침이다.

올해부터는 스마트팜 도입 농가의 편의 제고를 위해 관수관비 및 환경관리시설 등 ICT 기반 구축 시설·장비와 센서, 제어·영상장비 등 ICT 시설·장비를 한 번의 사업신청으로 동시에 설치할 수 있도록 사업지침을 개정했다.

시설원예 또한 재배품목 주산지 중심으로 수요조사를 통해 농업인, 지자체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현장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시설 원예분야 지원사업의 수용도 제고를 위한 현장밀착형 안내와 홍보를 추진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스마트팜 도입 농가 등을 대상으로 데이터 활용도 제고를 위해 현장 컨설팅, 스마트팜 운영현장 애로사항 해결을 위한 사후관리도 동시에 추진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스마트팜을 도입한 농가가 빠른 시간 내에 운영 안정화에 도달하기까지 전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음으로써, 스마트팜이 농업분야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 나갈수 있도록 그 기반을 더욱 공고히 마련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