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 · 유통 · 기술센터 참여 확대
농업 4차산업화 위한 인재 양성
산학연 컨트롤타워 역할 강화

정종훈 (사)한국농업기계학회 학회장
정종훈 (사)한국농업기계학회 학회장

정종훈 (사)한국농업기계학회 학회장(서울대 교수)은 농기계 대·중소기업, 유통, 기술센터 등의 참여도를 높여 학회의 외연을 확장하고, 시대의 변화에 발맞춰 10년 후를 준비하는 학회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올해 5월 28~30일 개최되는 제주국제학술대회의 성공적인 개최와 산학위원회의 활성화, 농업 4차산업화를 위해 꼭 필요한 인재 양성 등으로 농기계 발전의 구심점 역할도 다짐했다. 학회장 선출 시부터 개혁을 강조한 정종훈 학회장을 만나 학회 미래발전 청사진을 들었다.

학회장 선거 시 ‘학회의 개혁’을 주장하며 변화를 예고했다. 첫걸음은 내딛었나
새 운영위원회의 출범과 제주 ISMAB 2018 본격준비 시작, 산학위원회 활성화 등을 통해 발전의 기틀을 준비하고 있다. 특히 변화하는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노외기계, 농식품가공, 생물생산환경, 생물공정, 정보복합 등 학회 5개 학술분과별 R&D 로드맵 마련에 들어갔다. 이는 4차산업화 등 급변하는 농업기계 환경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 산학위원회가 주도하는 전초작업이다.

‘젊은 학회’로 탈바꿈하기 위해 가장 힘을 모아야할 과제가 있다면 무엇인가
농업기계 발전의 실핏줄 역할을 하는 중소기업의 활성화가 가장 핵심이라고 본다. 중소기업의 회원수를 늘리고 학회 활동의 중심으로 끌어들이는데 역점을 둘 계획이다. 중소기업의 애로를 해결하기 위해 학회 차원에서 소매를 걷어붙이겠다. 중기를 위한 다양한 기술 세미나 마련은 물론 성장을 가로막는 애로사항을 정부에 전달해 정책적으로 풀어내는 일도 담당하고자 한다. 필요하다면 중소기업 보유기술 활용과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기회 마련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겠다. 이와 함께 유통과 농업기술센터 담당자도 학회의 일원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농업 4차산업화 등 산업현장의 변화에 따른 인재 양성도 중요할텐데
4차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창의적인 인재, 농업기계에서 아직 미약한 소프트웨어 분야의 발전을 이끌어낼 수 있는 인력 제공 등이 중요한 숙제다. 스마트농업을 이끌어가기 위해 농기계에 첨단분야를 접목하는 활동이 산업 전방위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농기계산업 현장에서도 우수한 하드웨어와 함께 제어·자동화 기술 등의 소프트웨어가 점점 중시될 것으로 보인다. 각 대학 농업기계 관련학과에서도 스마트농업특강 등 첨단기술과의 융합학문 개설 등으로 현장과 보조를 맞추고 있다.

한국농업기계학회 학술지의 SCI 등재는 어떻게 준비되고 있나
학회의 공식 학술지인 ‘Journal of Biosystems Engineering(바이오시스템공학지)’은 이미 국외논문이 30%를 차지하고, 국제학술사이트에서 전세계 언어로 호환되는 등 주요 국제 학술지로서의 기반을 다졌다. SCI 등재를 위한 관문은 여타 국제 학술지에 우리 학술지 연구논문의 인용지수가 관건이다. 2004년 현 학술지로 이름을 바꿨고 2014년부터 3년간 정부의 지원을 받아 주요 국제 학술지의 필요조건을 갖췄다. 올해 인용지수를 안정적으로 높이면 내년도 SCI 등재가 무난히 이뤄질 것으로 예상한다.

올해 학회장 신년사에서 학회명과 학술지명(바이오시스템공학지)이 다르다는 지적을 한 바 있다. 학회명의 개명이 필요하다고 보는지
아직은 다양한 의견 개진이 필요한 단계다. 다만 1976년 (사)한국농업기계학회를 만들었을 당시와 현 우리 산학연을 둘러싼 환경과 여건이 크게 달라진 것은 사실이다. 변화하는 시대를 반영하고 또 연관분야를 흡수 통합해 구심점 역할을 할 수 있는 학회명을 선점한다는 면에서 새로운 학회명을 고려해볼 만한 가치가 있다고 본다.

앞으로 농업기계 발전의 구심점 역할을 위한 다양한 활동이 기대된다
우선 상반기에 기술 세미나 등을 계획하고 있으며, 5월 개최될 제주 ISMAB 2018에서도 부스, 자료 등을 통해 한국의 농기계산업을 소개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기 위해 농기계조합과 의논할 계획이다. 학회의 각 위원회가 해당 영역에서 산학연의 컨트롤타워 역할, 중소기업의 활성화, 필요한 정책 제안, 4차산업혁명 대비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가겠다. 학회 역량의 다변화와 회원수 성장과 함께 미래를 준비하는 내실있는 발전을 약속한다. 

   
정종훈 학회장 프로필
현 서울대 농업생명과학대학 바이오시스템소재학부 교수
2016 01~2017 12 (사)한국농업기계학회 부회장
2005.03 서울대 농생명대 바이오시스템소재학부 부교수
2004  전라남도 정책 자문위원/농업기술원 겸임연구관
1993~1997 농협중앙회 미곡종합처리장사업단 자문위원
1991.08~2005.02 전남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교수
1990.03~1991.08 서울대 농과대학 농공학과 특별연구원
1989.08~1990.02 미국 루이지애나주립대 박사후 연구원
루이지애나주립대학교 대학원 공학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공학 석사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