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화재단] 농산물종합가공센터 · 납품업체간 품질 · 사후봉사 분쟁해결에 주목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 농산물종합가공센터에 납품하는 농식품가공기계 기종을 검정키로 하면서, 센터와 납품업체 사이에 있어왔던 품질과 사후봉사 분쟁이 해결될 수 있을 것인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농촌진흥청이 2010년부터 4개 지역으로 시작한 농산물종합가공센터는 올해 44개소로 규모가 확대됐으며, 내년도까지 25개소를 신규 개소해 69개소까지 증가할 전망이다. 이 과정에서 농산물을 가공하기위한 농식품가공기계의 납품 횟수와 관련 정부예산이 따라 증가하고 있다.


문제는 여기에 납품하는 기계가 당초 약속된 규격과 다르게 설계되거나 제품이 고장 나도 오랫동안 수리가 안 되는 경우가 많아서 사업에 차질이 생긴다는 것이다. 모 지역에서는 나사결합이 엉성해 동작이 안 되는 분쇄기가 3년간 수리 받지 못한 채 방치된 사례도 있었다.


식품플랜트 전문가들은 시장이 독과점이기 때문에 업체들이 횡포를 부리는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구매를 위한 입찰을 한다고 해도 산업자체가 워낙 영세하기 때문에 10개가 안 되는 업체들이 돌아가며 장비를 납품하기 때문에 규격을 편의대로 조정하거나 사후봉사시스템을 갖추지 않아도 계속 팔릴 것이라고 자신한다는 것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 납품되는 기종들에 대해 검정키로 한 결정에 대해 센터 실무자들과 농진청 사업담당자들이 환영하고 있다. 실용화재단의 검정이 규격을 표준화시키고 불량품을 걸러냄으로써 납품기계의 품질이나 계약으로 인한 시비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이다.


농업기술실용화재단 농기계검정팀 관계자는 “검정을 통해 업체들의 성실한 납품을 할 수 있는 후속방안을 강구 중”이라고 밝혔다. 농산물종합가공센터에서 이상이 발생한 기계가 검정 시험성적이나 규격과 안 맞을 경우 가공센터 건립지원사업에 참여하지 못하는 패널티를 주겠다는 것이다.


또 그는 “우선 전국에 공통적으로 납품하는 음료 가공라인부터 검정대상에 포함시켜 내년도 2월까지 검정방법을 확정하고 3월부터 검정을 실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