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관련사업 800억이상 보조…온실사업엔 1000억 융자지원만

온실시공·개보수·증축등엔 지원업어 관련산업 타격

축산기자재도 ICT에 밀려 전통 생산업체에 차별


정부가 스마트팜 확산사업을 위해 원예시설의 ICT분야에 대한 보조금 지원이 집중되면서 전통적인 온실 시공 및 축산기자재 분야가 차별을 받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부터 원예시설을 증·개축하거나 보수하기위해 국고와 지방비를 보조해주던 원예시설현대화사업의 내용을 개정해 스마트팜 확산을 위한 기반시설에 한정해 보조금과 융자를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정작 온실 시공 및 개보수, 증축 등에는 지원이 없어 관련 산업이 타격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올해 스마트팜 확산을 위한 원예시설현대화사업은 국고 보조금 289억여 원, 지방비 437억여 원이 투입되며, 스마트팜 시설보급사업은 국고 40억 원, 지방비 60억 원이 투입돼 스마트팜 관련 사업에 보조금으로 약 800억 원이 넘는다. 온실의 신축과 개축을 지원하기 위해 첨단온실사업에 국고 1,000억 원이 지원되지만 융자지원에 그치고 있어 스마트팜을 위한 지원에 비해 미비하다는 지적이다.


경기도에 위치한 A원예시설 시공업체 관계자는 “전국의 온실 530만ha중 480만ha가 온도조차 조절할 수 없는 비가온시설이며, 비를 막는 비가림 시설만 대충 설치된 곳이 태반”이라고 설명하며 “열악한 환경에서 시설농업을 하는 농업인들이 대다수인데 갑자기 스마트팜을 확산시키는 정책을 도입한들 주춧돌 없이 바로 2층집을 짓는 격”이라고 하소연했다. 또 그는 “국내 실정에 맞게 온실의 신축이나 보수를 위한 골조를 구매할 수 있는 보조금을 지원 한 뒤 스마트팜 확산을 위한 지원을 하는 것이 순서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축산기자재 산업도 실정에 맞지 않는 ICT기자재 때문에 전통 기자재를 생산하는 업체가 차별받고 있는 것은 마찬가지다.


축산용 송풍기를 만드는 경북지역의 B업체 관계자는 “현장에 나가보면 온도에 맞춰 송풍기를 작동시키는 간단한 ICT기자재조차 가축 분뇨나 먼지등이 끼어 작동하지 못하는 기자재가 태반”이라고 설명하며 “스마트팜 확산도 좋지만 당장 축사를 건물식으로 신축하거나 낡은 송풍기 교체 등을 완료한 다음 진행하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