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전망 2021’서 바라본 ‘디지털시대 농업’
‘코로나19’로 디지털 역량 중요성 ‘재확인’
디지털 농업·데이터 등 관련 정책 중요성 확대

데이터는 4차 산업혁명 시대 혁신성장을 견인하는 핵심요소로  4차 산업혁명 시대 데이터가 모든 산업의 발전과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의 촉매 역할을 하는 데이터 경제(Data Economy)로 전환 중이다. 

IoT·센서 등을 통해 생성되는 대량의 데이터가 자본, 노동, 토지와 같은 기존 생산요소을 능가해 경제·산업 발전을 견인하는 중요한 생산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디지털농업은 기존의 정밀농업이나 스마트농업보다 생산, 유통, 소비 등 농업활동의 전과정에서 데이터를 적극 활용하며, 활용방식도 수집된 데이터를 인간이 분석·모델화해 작업을 자동화하는 것에서 수집된 빅데이터를 사람이 아닌 AI가 분석해 의사결정을 내리는 방식으로 변화한다. 다시말해, IoT, 센서 등에서 생산되는 생산데이터, 유통데이터와 소비데이터가 농업데이터 플랫폼으로 수집되고, 플랫폼 상에서 AI 등이 데이터를 분석해 도출된 최적의 의사결정이 다시 현장으로 적용된다.

민간중심의 디지털농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농산업기업의 참여 유도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민간주체들의 참여와 혁신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환경조성이 필요하다. 다시말해, 민간주체가 혁신활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공공부문의 주요 역할이 돼야한다.

본지는 ‘코로나19 이후 농업·농촌의 변화와 미래’라는 주제로 열린 ‘농업전망 2021’서 바라본 ‘디지털 시대와 디지털 뉴딜’과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농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 등 앞으로의 농업전망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봤다.

◆ 디지털 시대 도래

데이터는 4차 산업혁명 시대 혁신성장을 견인하는 핵심 요소로 4차 산업혁명 시대 데이터가 모든 산업의 발전과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의 촉매 역할을 하는 데이터 경제(Data Economy)로 전환 중이다. IoT·센서 등을 통해 생성되는 대량의 데이터가 기존 생산요소(자본, 노동, 토지)을 능가해 경제·산업 발전을 견인하는 중요한 생산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디지털 전환은 D(Data)·N(Network)·A(AI)와의 융합을 바탕으로 국가·산업의 혁신을 견인하고 경쟁력을 결정짓는 핵심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COVID-19로 인한 비대면화 확산 및 디지털 전환 가속화 등 경제사회 구조의 대전환은 디지털 역량의 중요성을 재확인을 시켜줬다.

자료 : 이명기(2020)
자료 : 이명기(2020)

디지털 기반 플랫폼 기업이 지난 10년간 글로벌 GDP 중 신규 부가가치의 70%를 창출(WEF), 주요국은 데이터 경제, 디지털 전환의 급속한 진전에 대응하고 혁신성장과 국민 삶의 질 향상을 동시에 실현하기 위한 데이터 산업 활성화 전략을 수립해 추진 중이다.

△(미국) 데이터, AI 분야 선제적 전략투자로 세계 최고의 경쟁력 보유, 미국 농무부(최고정보책임관실)에서 농림부 전반의 정보기술 전략 및 관리 업무 총괄

△(유럽) AI 분야 대규모 투자 추진 및 개인데이터 보호 강화 제도정비, 공동농업정책 개혁안(Post 2020 CAP, ‘18. 6월 발표) : 빅데이터와 최신기술을 사용한 관리·감독, 농촌 디지털화로 농촌 삶의 질과 생산성 제고

△(일본) 데이터 개방을 확대하고 주요산업에서 AI 상용화 조기 추진, 농업 데이터 연계기반(WAGRI) 구축(‘19.4월 본격 가동), 농림수산성은 농업 분야의 “AI·데이터에 관한 계약 가이드라인” 책정·공표(’20.3)

△(중국) 데이터, AI 분야 대규모 선행투자 및 산업별 플랫폼 육성 박차, “13.5 전국농업농촌 정보화 발전 규획” 수립(‘16.12) 및 “인터넷플러스(+) 전략”과 “빅데이터 전략” 등으로 농업 분야에서 빠르게 대응, “디지털농촌 발전전략 강요(‘19.6)”를 통해 스마트농촌 발전전략 제시

자료 : 김연중 외(2020), 원자료 : Marketsandmarkets(2020)
자료 : 김연중 외(2020), 원자료 : Marketsandmarkets(2020)

◆ 디지털 뉴딜 추진

문재인 정부는 지난해 7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혁신성장을 위한 대규모 국가 프로젝트로서 ‘한국판 뉴딜’을 발표했다. 한국판 뉴딜은 튼튼한 고용 안전망과 사람투자를 기반으로해 디지털(digital)뉴딜과 그린(green) 뉴딜 두 개의 축으로 추진한다.
특히, 디지털 뉴딜은 국가경쟁력을 결정짓는 핵심요소이자 COVID-19로 인해 가속화되고 있는 디지털 전환에 대응하고, 더 나아가 이러한 변화를 선도해 나아가기 위한 대규모 투자다.

△ 디지털 뉴딜은 4대 분야 12개 추진과제로 구성돼있다.

△ 디지털 뉴딜에서는 ①데이터 댐, ②지능형 정부, ③스마트 의료 인프라, ④국민안
전 기반시설(SOC) 디지털화, ⑤디지털 트윈을 5대 대표과제로 내세우고 있다.

◆ 디지털 시대의 농업

자료 : 서대석, 김연중, 김의준(2020)
자료 : 서대석, 김연중, 김의준(2020)

농업부문에서도 디지털 시대의 도래로 인한 농업생산·유통·소비 전반에서 네트워크와 지식정보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다. 또한, 농업의 디지털화는 COVID-19로 촉발된 국내 농산업의 위기를 극복하고 세계 시장에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각국이 COVID-19에 대응하는 상황에서도 디지털농업의 세계 시장규모 증가는 계속되고 있다. 전 세계 스마트 농업 시장 규모는 2020년 138억 달러에서 연평균 성장률 9.8% 성장해 2025년에는 22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5년 동안 스마트 농업 세계 시장 규모가 82억 달러, 1.6배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빠른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예를 들어, 바릴라농식품센터(Barilla Center for Food and Nutrition Foun-dation)는 COVID-19로 세계 식량체계 재편이 필요한데 그 과정에서 디지털농업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구글, 몬산토 등 글로벌 IT·농업기업도 디지털농업 관련 스타트업을 인수·투자 확대하고 있다.

◆ 디지털 시대 농업의 기대효과

디지털농업의 기대효과는 크게 생산성 향상, 신가치 창출, 기후변화 대응 및 지속가능한 농업 구현, 농업의 범위 확대 4가지로 나눌 수 있음.

△ 생산성 향상에는 자동화, 로봇화를 통한 노동력 절감, 가용성, 접근성, 안전성 측면에서 식량 안보, 농산물 수급 예측 고도화로 가격 안정, 복합 환경 자동제어를 통한 생산성 향상, 데이터 기반 원격지원으로 경영효율성 증대 등이 포함된다.

△ 신가치 창출에는 온라인-오프라인을 융합한 유통 관련 새로운 플랫폼의 등장, 농산물 화상거래(경매) 시스템으로 전환 및 농산물의 on-demand화, 건강-식품연계 비즈니스모델 개발로 부가가치 창출, 개인맞춤형 농식품 소비 확대, 식품의 안전성 증대, 디지털농업 관련 전후방 산업 성장, 플랫폼 기반 플랜트형 스마트팜 수출 확대 등이 포함된다.

△ 기후변화 대응 및 지속가능한 농업에는 자원(비료, 농약, 농수, 농지, 에너지 등)의 최적 이용으로 비용 절감 및 자원 고갈에 대응, 재해 예방 및 기후변화에 대응한 농산물 생산 가능, 새로운 기후에 적합한 신품종 도입, 온실가스 감축 등이 포함된다.

△ 농업의 범위 확대에는 생명공학과 연계한 미생물 처리기술 적용 확대, 농축산물의 유전공학기술 적용 확대, 바이오 생물학 적용을 통한 신약, 에너지 생산, 합성생물학을 이용한 인공 배양육 생산 등이 포함된다.

디지털농업 정책의 보완점

데이터 경제는 국가 단위에서 주요 정책으로 추진 중이며, 2020년 디지털 뉴딜의 발표로 데이터, 디지털 관련 정책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 다양한 부처에서 데이터, 디지털 관련 정책과 사업을 추진 중 농식품부 또한 데이터의 중요성을 인지해, 기존의 스마트팜 확산 정책에서 더 나아가 데이터, 디지털 기반 농업을 추진하고 있고, 부 내 빅데이터전략담당관을 신설하는 등 농업의 데이터화, 디지털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지금까지 정책사업으로 보급된 스마트팜에서 생산되는 데이터를 수집·활용하기 위한 사업이 최근 다수 추진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스마트팜 확산 정책 수행시 데이터 활용에 대한 고려없이 스마트팜을 보급함으로써 데이터 생산-수집 체계가 효율적으로 구축되지 못해 활용가능한 데이터의 양적·질적 한계가 존재한다. 농식품부 내 농업부문 데이터 정책에 관련한 주관부서가 뚜렷하지 않고 관련 업무가 부서별로 산재돼 있어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정책 수행이 어려운 상황이며, 관련법이나 기본계획 또한 부재한 상황이다.

△ 데이터 기반 성과 확산을 고려해 정책 재편이 필요하며, 부 차원의 계획적 추진방안 수립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