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분별 업체 난립 대책 마련 절실"

농가 보호 정부 가이드라인 필요

2018-11-05     이세한 기자
김광성 농산연구소 상무

김광성 농산연구소 상무는 “최근 농산물 저온저장고 시장에 안정적인 서비스나 제반 여건이 마련되지 않은 업체들의 난립으로 장기적으로 많은 문제가 나타날 것”을 우려하며 “정부 차원에서 농기계시장 진입 시 최소한의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농가를 보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농산연구소는 지난 1994년 ‘예냉 저온저장고’ 개발을 시작으로 초정밀 환경관리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수많은 개발과정을 거쳐 독자적인 기술을 확보했다. 또 국내 최초로 높은 원자재 비용에도 불구하고 공장에서 완제품 상태로 공급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언제 어느 곳으로 이동할지 모르는 소형 저온저장고의 특성을 알렸다. 

김 상무는 “최근 농산물 저온저장고 시장에 기술력과 A/S 등 사후관리 체제를 갖추지 못한 업체도 사업에 들어와 향후 농민들의 피해가 발생할 것”을 우려했다. 또 김 상무는 “이 같은 문제는 정부에서 업체가 농기계 시장 진입 시 최소한의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농가를 보호할 수 있는 조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상무의 우려는 신규업체를 무조건 막는 것이 아닌 최소한의 기술력과 A/S 능력 등을 판단해 농가의 피해를 막을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최근 난립한 업체들은 기술개발 능력이 부족해 퀄리티가 떨어지는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공급하고 있다.

농산연구소는 농가를 위해 서비스팀을 별도로 구성해 본사에서 운영하고 있다. 김 상무는 “A/S의 경우 24시간 내 90% 이상을 처리하고 있으며 이는 여름철 에어컨 A/S보다 빠를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현장 조립식 저온저장고에 대한 문제도 제기했다. 김 상무는 “농가의 이익을 위해서는 간단히 이동이 가능한 이동식이 더 이득”이라며 “또 공장 내에서 조립 후 완벽한 테스트를 거쳐 공급하기에 사용자들의 만족도가 높다”고 말했다.

김 상무는 “농가에 고령층이 많기 때문에 저장성능을 높이고 이를 쉽게 제어할 수 있도록 구축해야 한다”며 “큰소리는 타사에 비해 단가는 높지만 브랜드만으로 안심하고 구입하는 농민들이 많다”고 설명했다.

한편 농산연구소는 향후에도 농민들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개발에 주력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