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축협 조사료사업단 구성…사업비 7억6천만원 투입

원주축산업협동조합(이하 원주축협)이 조사료 사업 경쟁력강화를 위해 조사료 사업단을 구성하고 사일리지 제조 대행 사업을 통해 축산농가 생산비 절감에 크게 도움을 주고 있다.
원주축협은 국산 조사료 생산 및 이용활성화를 도모해 축산경영비 절감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또 농촌 부존자원 활용과 양질의 조사료 생산 및 유통기반 확충으로 축산농가의 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다.


이를 위해 원주축협은 조사료 사업단을 결성했다. 지난 4월 축협직원 2명과 조합원 8명 등 총 10명으로 2개팀(동부, 서부)을 구성했으며, ‘2016 유휴지 조사료 생산장비 지원사업’ 예산 7억6,000만원을 들여 JH축산(舊 원축통상)의 자주식베일러(바퀴형) 2대, 트랙터 1대, 랩피복기 2대 등을 갖췄다. 지원예산은 강원도 20%, 원주시 50%, 농협중앙회 11%, 원주축협 19%씩 분담했다.
원주축협 조사료 사업단은 5개년 사업을 목표로 여름철에는 옥수수와 수단, 겨울철에는 호맥, 연맥, IRG 생산에 주력할 방침이다. 올해 하계작물만 75농가, 약 20만평 규모로 대행 작업 신청을 받아 지난달 31일까지 60농가, 약 3,200롤의 사일리지를 생산했다.

한광섭 조사료 사업단장은 “하계작물 신청농가의 약 80%를 작업했는데 자주식베일러와 랩피복기의 매칭으로 원활한 작업이 이뤄지고 있다”고 평가하며 “올해 처음 장비를 운용했음에도 계획한 작업량을 달성할 수 있었던 것은 지역에 적합한 기계선택과 철저한 A/S지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