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태 실용화재단 박사 '식품가공기계산업 발전방안 세미나'서 밝혀

농촌진흥청은 농식품가공기계를 농기계 의무검정대상에 포함해, 불량품을 가려내고 관련 산업 발전을 지원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김영태 농업기술실용화재단 박사는 지난 1일 농진청이 주최한 ‘식품가공기계산업의발전방안모색세미나’에서 “농촌진흥청의 요구에 따라 실용화재단이 농식품가공기계를 의무검정대상에 포함하기 위한 실무적인 방법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농진청은 농산물종합가공센터에 납품하는 농식품가공기계 규격이 센터에서 요구하는 것과 맞지 않는 경우와, 납품한 기계가 고장 날 경우 사후봉사를 제대로 받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해당 세미나를 개최했다.


농식품가공기계는 그동안 식품산업, 농기계, 산업기계 세 가지 분야 어디에서도 포함되지 못해 적절한 지원과 규제 없이 방치됐다.
세미나에서 이현동 국립농업과학원 박사는 “법률적으로 해석해봐도 농식품가공기계 산업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그 현황을 조사하고 관리하는 것이 맞다”고 발표해 기계 검정에 대한 근거를 제시했다. 또 그는 “해당 산업을 지원하려면 농식품가공기계의 분류체계와 범주를 정해야 하는데 농식품부와 중소기업청에서 분류한 것은 아직 미흡하다”고 덧붙이며 농식품가공기계에 대한 시장 조사 및 분류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김장호 전남대 교수는 “농식품가공기계에 관련한 산·학 연구예산이 없어서 기술도 해외에 비해 뒤처지고, 관련 인력양성이 되지 않는다”고 농식품가공기계산업과 전문인력의 열악한 실태에 대해 성토했다.
장시연 농촌진흥청 농촌자원과 주무관은 “이번 세미나를 계기로 농식품가공기계 산업 발전을 정부가 적극적으로 장려하는 동시에, 농산물종합가공센터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자세한 내용은 8면에 계속)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