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공센터 담당자, 기계·플랜트 익숙치않아 잘못설치, 안전위협받고 기계방치까지
실용화재단, 농업인 피해방지-센터운영 원활화 위해 가공기계 검증체계 마련할 것

농식품가공기계를 농기계 범주에 포함시켜 분류·검증체계를 마련하고 관련 인력을 양성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농촌진흥청은 지난 1일 청사내에서 ‘식품가공기계산업의발전방안모색세미나’를 개최했다.
농진청은 2010년부터 농업인들의 농산물 가공창업을 지원해 6차산업을 활성화시키기위한 ‘농산물종합가공센터’를 지역별로 설치·운영 중이다.
하지만 현재 농산물종합가공센터를 확장해나가면서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센터 담당자와 농업인들이 원하는 성능의 기계를 구매하지 못하거나 기계 구매 후 사후봉사를 제대로 받지 못한다는 것이다. 현재 농식품가공기계를 제작하는 업체들의 기술력이 부족하거나 영세하고, 기계 특성상 규격화돼있지 않으며, 센터 담당자들 중 기계에 대한 전문지식이 미비하기 때문이다.
이에 농촌자원과는 내·외부 전문가 12명과 유관 공무원 3명이 참석한 이번 세미나에서 농산물종합가공센터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농식품가공기계 산업을 제도권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세미나에서는 농식품가공기계의 분류체계를 세분화 시키고 그중 일부를 지정해 실용화재단의 농기계 의무검정대상으로 포함시키는 동시에 연구개발 및 산업현황 조사 등에 예산을 편성하는 방안을 알아봐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세미나에서 진행된 네 가지 주제발표내용을 들여다보고 농식품가공기계 산업의 현황과 문제, 발전방안 등에 대해 알아본다.

□ 농수산물종합가공센터 사업 추진현황 (장시연 농촌자원과 주무관)

농산물종합가공센터는 농업인등의 농외소득활동지원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2010년부터 농업인들이 농산물을 이용한 가공상품을 만들어 경영활동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지원사업이다.
사업량은 현재 전국 44개소가 있으며 내년도 20개소를 신규로 설치할 예정이다. 2020년까지 전체 농업기술센터 156개소 중 70% 수준까지 확대보급 할 계획이다.
2015년에 농산물종합가공센터를 이용한 농업인의 조수입은 134%증가했으며 이용만족도 조사결과 만족 이상이 79.3%가 나올 정도로 사업은 성공적이었다. 담당자들이 원하는 기계를 납품하거나 고장 시 수리하는데 문제가 많다.
가공센터 1개소에 들어가는 예산은 총 10억 원인데, 이중 농식품가공기계가 차지하는 금액이 3억5천만 원 즉 35% 가까이 차지 할 정도로 비율이 높다. 때문에 해결방안을 신속하게 마련하지 않으면 피해가 지금보다 커질 것이다.

□ 국내 식품가공기계 산업현황 (이현동 국립농업과학원 박사)

국가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 정부가 나서서 관련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농업기계화촉진법에 의하면 농식품가공기계는 농림축산식품부 소관이 맞다. 하지만 해당 산업 현황을 전담해서 조사하거나 산업을 지원하는 기관이 없으며 분류가 체계적으로 나눠지지 않았다. 연구개발 또한 부속기관 내 일부 부서에서 담당하고 있다.
2012년 농식품가공기계 무역수지는 1억4,900만 달러 적자를 봤다. 부가가치가 높은 플랜트화 기기들 및 정밀 공정작업이 필요한 기기는 수입산이 높기 때문으로 추정하고 있다.
또 중소기업청에 따르면 국내 농식품가공기계가 자체기술을 확보하고 있는 해외기술과 경쟁하려면 센서 등의 전자부품 및 IT기술을 융복합한 제품을 개발해야 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국내 업체들이 영세해 기술력과 가격 경쟁력을 따라잡지 못한다고 한다.
따라서 이를 산·학·연이 협동해서 전문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기반을 국가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 농산물종합가공센터 식품가공기계구입 현황 및 문제점 (정기천 한국식품정보원 위원)

업체가 저품질 기계를 납품할 가능성을 원천차단하기 위해 농산물종합가공센터에서 구매하는 기계는 성능 및 안전에 대한 측정방법과 기준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 또한 식품을 다루는 기계인 만큼 세척 후 잔류물을 검증하거나 분해 세척이 용이한 구조인지를 봐야 한다. 기능별로 전기 사양의 통일 규격도 마련해야 센터에 설치하는 기계가 쉽게 호환될 수 있을 것이다.
센터 담당자의 교육체계도 마련해야 한다. 기계를 구매하려면 기계에 대해 알아야 적절한 규격의 제품을 살 수 있으며, 설치방법이나 사후봉사 조건들에 대해 합리적으로 계약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담당자들이 기계나 플랜트에 대해 익숙하지 않다보니 설치가 잘못돼서 안전에 위협을 받거나 아예 사용하지 못하고 방치하는 기계들이 많다.

□ 농식품가공기계 검정방안 (한태호 농업기술실용화재단 박사)

농업기술실용화재단에서 불량 농식품가공기계에 대한 농업인 피해를 방지하고 농산물종합가공센터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기계에 대한 검증체계를 마련할 것이다. 또 자율검정 대상이었던 농식품가공기계를 순차적으로 의무검정에 포함시킬 것이다.
검증은 단순히 산업을 규제하기 위함이 아니라 국내에 유통되고 있는 가공기계의 종류를 파악해서 농산물종합가공센터의 운영폭을 다양화시키고, 품질 및 사후봉사에 대한 정보를 정확하게 비교해볼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향이 될 것이다.
농식품가공기계에 대한 검증체계를 잡기 위해 선행할 것은 기계에 대한 분류체계를 확립하고 대상품목을 확정하는 것이다. 또 기계의 특성상 공정이 연결되는 플랜트가 많기 때문에 납품·설치 후 전반적인 시스템 검정에 대한 방법도 마련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