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환경관리원, 중앙지원반 구성·인터넷 상담소 운영

중앙지원반 구성 및 역할
중앙지원반 구성 및 역할

오는 3월25일부터 진행하는 가축분뇨 퇴비 부속도 시행에 앞서 축산환경관리원이 온오프라인으로 상담소를 운영해 농가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있다.

축산환경관리원은 최근 가축분뇨 퇴비 부숙도 기준 시행에 앞서 기술적, 제도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축산농가를 위해 교육·컨설팅 및 상담을 진행한다.

가축분뇨 퇴비 부숙도 기준 시행은 오는 3월25일부터 이뤄지지만, 아직 축산농가에서는 퇴비화 방법, 퇴비사 설치·개조 및 장비 구입 문제, 고령화로 인한 이해 부족 등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어 전문가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관리원은 지난해 12월부터 퇴비 부숙도 중앙지원반을 구성·운영하고 있으며 유선 및 인터넷 상담소도 설치해 운영 중이다.

중앙지원반은 관리원, 대학, 국립축산과학원 및 농·축협 직원 등 전문가로 9개 팀(총 49명)을 구성해 지자체별로 구성된 지역컨설팅반과 축산농가 교육·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교육·컨설팅은 부숙도 관련 법령, 축사바닥(깔짚)·퇴비사 교반 및 퇴비화 방법, 부숙도 육안판별 및 시료채취 방법 등에 관한 교육을 지역 교육여건(방역문제, 교육장소 등)에 따라 이론, 실습 및 시연회 방식으로 진행한다.

현재 지역컨설팅반 142명, 축산농가 7,767명 교육을 완료했다. 또 유선 및 인터넷 상담을 통해 퇴비 부숙도에 관한 궁금증을 즉시 해결하고 있다.

상담소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퇴액비 부숙도 유선상담소에 전화로 문의( 044-550-5041~3)하거나 관리원 홈페이지(ilem.or.kr)을 이용하면 간단히 접속할 수 있다. 

또 관리원 내 자료실에서 퇴비 부숙도 기준에 대한 교육 동영상 및 매뉴얼 등 시·청각자료를 제공받을 수 있다.

이영희 관리원 원장은 “올해 3월25일에 시행하는 퇴비 부숙도 기준 준수 의무화에 대비해 축산농가의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축산농가가 전화와 인터넷 상담소를 적극 이용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