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2020년 농업기계화 중점추진 방향
등록제 도입 추진, “농업인·업계 공감대 필요”

국산 농기계의 성능 및 품질 개선을 위한 노력은 새해에도 계속될 전망이다.   
국내 농기계업체가 대부분 영세해 독자적인 기술개발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에 정부는 ‘농기계 핵심부품 품질 고도화 기술개발’, ‘ICT·AI기술을 접목한 농업용로봇기술개발’에 적극 나서는 것이다. 

농기계 핵심부품 품질 고도화 기술개발을 위해서는 매년 2개 부품 이상을 대상으로 연구가 추진되고 있다. 잔고장을 유발해 교환 빈도가 높고, 또 사용자의 만족도가 낮은 핵심 부품을 집중 개발하기 위해서다. 자동변속기, 전기·전장 부품, 통합제어시스템, 내구성이 취약한 부품 등을 대상으로 연구과제가 집중될 전망이다. 
또 ICT·AI기술을 접목한 농업용로봇기술 개발에는 농업생산 무인자동화 연구센터와 밭농업기계개발 연구센터의 역할이 기대된다. 

아울러 농식품부는 ‘고품질·고성능의 농기계 개발을 위한 실증시험 단지 구축’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세계 농기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성능과 안전성이 확보된 농기계를 생산해야 하고, 이를 위해 개발단계부터 실증할 수 있는 대규모 실증단지 조성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는데 힘을 얻고 있다. 

사업이 구체화되면 새만금 첨단농업 시험단지에 약 100ha 규모로 실증데이터 분석실 및 실증장비 구축이 이뤄진다. 농식품부는 2021년부터 2024년까지 약 1,2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야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농기계 등록제 도입 여부도 올해 중점 논의될 전망이다. 농기계 산업의 선진화 기반 구축을 위해서는 체계적인 제도적 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등록제가 도입되면 농업인의 재산권 등 권리 보장문제도 해결될 전망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연구용역을 추진해 제도 도입의 타당성 및 구체적 운영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농업인, 업계 등 이해관계자의 공감대를 형성한 후에 등록제도 도입을 구체화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