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가 일파만파로 번져 농기계산업에까지 그 파장이 미치고 있다. 따라서 자금지원등 장단기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국내 코로나19 감염은 지난 11일 확진환자가 나온 뒤 며칠동안 발생하지 않고 있는 가운데 7명이 완치퇴원을 함으로써 이 시기만 보면 진정국면이 형성되고 있다. 반면 진원지인 중국 후베이성은 지난 13일 0시 기준으로 확진환자가 4만8200명, 사망자가 1300명이 넘는 것으로 전해진다. 놀라운 일은 전날에 비해 확진자가 무려 1만 4800명, 사망자가 242명이나 늘어났다는 것이다. 이로 미루어 국내상황도 방심할 단계는 아닌 듯 싶다.

 문제는 이 같은 확산사태가 국내 농기계산업에 미칠 영향이다. 국내 농기계업계의 상당수가 중국현지에서 공장을 운영하거나 원부자재나 부품을 중국으로부터 조달하고 있다. 그런데 후베이성은 물론 인근지역의 공장은 올스톱 상태다. 부품조달의 문호가 막혀버린 것이다. 따라서 국내 제조업체들은 가동율을 낮추거나 아예 공장을 폐쇄하는 최악의 상황을 비켜갈 수 없는 상황에 처하게 됐다.

 또 하나의 악재는 각종 행사의 취소사태다. 바이러스 확산우려 때문에 사람이 모이는 것을 철저히 기피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한 해 농사를 채비하는 중요한 시기에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지경에 놓이게 됐다. 매년 이맘때 개최되는 전국순회 농업기계화교육을 비롯한 각종 교육스케줄이 취소되거나 무기한 연기되고 있다. 농기계업체의 대리점순회 신제품 연·전시등 제품홍보에도 제동이 걸렸다. 뿐만 아니라 지자체 보조사업 대상자 선정은 손도 못 대고 있다. 인적교류를 전제하는 이들 사업도 차질이 불가피하다. 예년 이 시기에 활발하던 농기계 구매 상담도 마찬가지다.

 종합해 보건대 농기계산업이 직면하고 있는 이 같은 위기국면을 헤쳐나가기 위해서는 여타분야와 마찬가지로 정부의 손길이 미치지 않으면 안된다. 정부는 월초 중소기업,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정책금융부문에서 신규대출, 만기연장, 보증연장등에 200억원을 지원하고 시중은행에서도 피해업체에 원금상환유예등 106억원을 지원한 바 있다.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자동차업계는 정부에 수입산 자동차부품에 할당관세를 적용해 주도록 요청했고 기획재정부는 이를 받아들여 항공편으로 긴급 공수되는 중국산 자동차부품에 대한 관세를 인하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물론 경제적 규모면에서 자동차산업 비중이 큰 건 맞다. 그러나 농업기계는 우리 생명산업인 농업을 천년만년 지켜낼 초석이다. 따라서 농기계산업에 대해서도 정부가 보다 적극적으로 위기에 대처할 힘을 실어줘야 한다. 이대로 방치하고 코로나19 사태가 장기간 지속 될 경우 농기계의 생산차질은 명약관하하며 적기공급이나 가격안정은 더욱 기대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최소한 타 분야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수준에서라도 반드시 정책적 지원이 이뤄져야 하는 것이다.

 다만 여기에 대한 전제를 간과해서는 안된다. 울지 않는데 젖을 물려주리라는 기대는 허상이다. 정부가 반응할 때까지 울고 또 울어야 한다. 주관부처만으로 어렵다면 산·학·연이 나서야 한다. 지원 당위성을 설득력있게 설파해야 하는 것이다. 필요하다면 농업인단체까지라도 동참시켜 관철토록 해야한다. 마냥 기다려서도 안되고 머뭇거려서도 안된다. 지체하면 할수록 독만 커진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